본문 바로가기
의학분야

HMG-CoA 환원효소 억제제(statin)를 투여 받는 환자 증상, 치료, 원인

by Nursing information 2020. 3. 13.
728x90


 HMG-CoA 환원효소 억제제(statin) ?

-LDL 합성 자체를 낮추므로LDL을 낮춰 주는 것.

 

 

* HMG-CoA 환원효소 억제제를 투여받는 환자는 죽상동맥경화증환자이다.

 

* 부작용

-횡문근융해증, 근육병증, 간독성, 당뇨병, 신부전 위험 등

 

* 금기

-임신, 수유 등


1. 원인

 

1) 동맥 내벽의 손상

 혈관 내벽이 손상되면 그곳에 혈소판이 응집되고 내벽의 평활근 세포의 증식을 자극하는 펩타이드를 생산하게 된다. 결국 이 증식도 혈액의 흐름을 방해할 수 있도록 혈관을 막게 된다.

 

2) 프로스타글란딘

 혈관 벽에 있는 내피세포는 강력한 혈관확장제이며 혈소판 억제제인 PGI₂ 혹은 프로스타사이클린이라고 불리는 프로스타글란딘을 만든다. 반면에 혈소판은 혈관수축제이며 혈소판 응집자인 트롬복산이라는 프로스타글란딘을 만든다. 그러므로 혈관은 트롬복산이 너무 많고 프로스타사이클린이 부족하면 응고 상태를 초래하여 혈전증을 형성하기 쉬운 상태가 된다.

 

3) 노화

 동맥내막은 두꺼워지고 탄력성 있는 섬유는 딱딱해지게 된다. 지속적인 고혈압 상태는 이러한 변화를 일으키는 주요인이 된다고 생각하며, 이러한 변화는 혈관을 경화시키고, 그 결과 말초저항이 증가되며, 압수용체 전도가 감소된다. 동맥은 결국 딱딱해지고 확장될 수 없으며, 보통 수축을 초래하게 된다.

 

4) 기타

- 고혈압 : 기계적 손상을 초래

- 저밀도 지단백의 증가와 고밀도 지단백의 감소: 동맥내벽의 화학적 손상을 초래

- 신부전 시 혈액 내 독물질의 증가

- 흡연

- 유전적 요인

- 당뇨병

- 가족력: 직계가족 중 55세 이상의 남성이 심혈관 질환이 있는 경우, 65세 이하의 여성이           심혈관 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동맥경화증 위험도 증가

- 위험인자 : 비만, 운동부족, 성별, 스트레스, 호르몬(특히 에스트로겐)

 

2. 병태생리

 죽상경화증이 왜 어떻게 진전되는지에 대한 설명을 하고자 하는 많은 이론들이 있으나 이중 어느 한 가지도 완전한 결론을 내리지 못했으며, 죽상경화증을 진전시키는 한 가지만의 이유나 기전은 없고 복합적인 과정이 포함됨을 알 수 있다. 형태학적으로 죽상경화증의 부위는 지방줄, 섬유성 반점 및 복합된 병변의 세 가지 형태가 있다.

 

1) 지방띠

 죽상경화증의 가장 초기 부위로서 편평하고 노란 지방물질로 채워진 평활근 세포가 튀어 나온 것으로 혈관을 폐색시키지 않으며 원래 모습을 변화시키지는 않는다.

 

2) 섬유성 반점

 죽상경화증의 다음 단계로 볼 수 있으며 22세 이하에서는 거의 발견되지 않는다. 이 부위는 반짝거리는 색의 튀어나온 섬유조직이다. 이 튀어 나온 부위는 혈관 내벽에 고정되고 중층인 근육층에 침범될 수 있다. 섬유성 반점의 중심부는 지방물질과 불충분한 혈액공급으로 인해 세포가 괴사된 찌꺼기로 구성될 수 있다.

 

3) 복합된 병변

 섬유성 반점에서부터 출혈이나 칼슘화, 세포괴사 및 혈전증 등이 오랜 기간 변화되면 올 수 있다. 내벽 표면은 지방물질로 커져 있거나 딱딱해질 수 있으며, 이러한 딱딱한 복합적인 구조는 혈관폐색을 일으킬 수도 있다. 죽상 경화성 부위는 일반적으로 조직에 혈액공급이 60% 이상 공급되지 않을 때까지 증상이 없다.

 죽상경화증은 일차적으로 주동맥에 나타나고 정도의 다양성에 따라 변화가 많으며 전체 동맥에 흩어져서 나타날 수 있다. 가지동맥들은 이분지에만 이환되고 소동맥들은 이환되지 않으며 죽상경화증으로 인해 협착이 된 가장 흔한 부위는 목동맥 분기점과 척추동맥이 시작되는 곳이다.

 

3. 위험 인자

1) 흡연

 조절 가능한 인자 중 가장 중요한 인자는 흡연이다. (담배의 사용 형태 즉, 코담배와 씹는 담배를 사용하면 위험이 더 증가한다.) 흡연자에 있어서 관상동맥 질환이 발생될 위험은 하루 흡연량에 관련이 있다. 비흡연자에 비해 하루 20개비 이상을 피우는 흡연자는 심장 마비의 위험이 남성의 경우 3, 여성의 경우 6배 증가한다.

 

 담배는 고밀도 지단백(HDL) 을 감소시키고, 저밀도 지단백(LDL) 은 증가시킨다. 흡연은 혈액 내에서 이산화탄소의 농도를 증가시키고, 이로 인해 동맥벽의 내벽에 상처 위험이 증가할 수 있다. 담배는 죽상경화증으로 이미 좁아진 혈관을 수축시켜서 조직에 도달하는 혈액을 양을 더 감소시킨다. 추가로, 담배는 혈액의 응고(혈소판이 더 잘 엉기게 만듦) 경향을 더 증가시켜 말초 동맥 질환, 관상동맥 질환, 뇌졸중, 우회술 동안에 동맥 이식 부위의 폐쇄의 위험을 증가시킨다.

 금연을 한 사람의 경우, 금연 전 얼마나 오랜 기간 흡연을 하였는지에 관계없이 흡연자에 비해 위험이 절반으로 감소한다. 금연은 관상동맥 우회로 조성술 후의 사망 혹은 심장 마비의 위험 그리고 말초동맥 질환을 가진 사람들의 질환과 사망의 위험을 감소시킨다. 금연의 혜택은 즉시 시작되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더 증가된다.

 

2) 콜레스테롤 수치

 LDL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것은 조절 가능한 중요 위험 인자이다. 민감한 사람들의 경우 포화 지방이 많이 포함된 식이는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증가시킨다. 콜레스테롤 수치는 노인의 경우 증가하며 폐경 후 여성에서 수치가 증가하기는 하지만 정상적으로 여성보다는 남성이 높다. 여러 가지 유전 질환이 콜레스테롤이나 다른 지방 수준을 높이는 결과를 가져온다. 유전질환을 가진 사람들은 아주 높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가지며(치료를 받지 않으면) 어린 시절에 관상동맥 질환으로 사망하게 된다.

 스타틴( 지질강하제 참조)이라는 약물을 사용하여 높은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출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심장 마비, 뇌졸중 그리고 사망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

 모든 종류의 콜레스테롤이 죽상경화증의 위험을 증가시키는 것은 아니다. HDL(좋은)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으면 죽상경화증의 위험을 낮추며 수치가 낮아지면 위험이 증가된다.

 총 콜레스테롤의 적정 수준은 LDLHDL 그리고 중성지방을 포함하여 140에서 200mg/dL(3.6에서 5.2mmol/L)이다. 총 콜레스테롤 수준이 300mg/dL(7.8mmol/L)에 가까워지면 심장 마비의 위험이 2배 이상 증가한다.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130mg/dL(3.4mmol/L)이하, HDL 콜레스테롤 수치를 40mg/dL(1mmol/L)이상 유지하면 위험이 감소한다. 당뇨병 혹은 이미 죽상경화성 심장질환, 심장 마비, 뇌졸중, 우회로 조성술을 받은 사람과 같이 고위험군인 경우, LDL 콜레스테롤 수치는 반드시 70mg/dL(1.8mmol/L - 성인에서의 이상적인 지질 수치 참조) 이하로 유지해야 한다.

 그러나 총 콜레스테롤에 대한 HDL 콜레스테롤의 비율은 총 또는 LDL 콜레스테롤 수준보다 위험을 측정하는데 있어서 보다 신뢰성 있는 척도이다. HDL 콜레스테롤은 총 콜레스테롤의 25% 이상으로 유지되어야 한다. 높은 중성지방 수치는 종종 낮은 HDL 콜레스테롤 수치와 관련이 있다. 그러나 높은 중성지방 수치 단독으로도, 약간의 죽상 경화증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는 근거가 있다.

 

3) 고혈압

 조절되지 않는 높은 확장기 혈압 혹은 수축기 혈압은 죽상경화증에 의해 야기되는 심장마비와 뇌졸중의 위험 요인이다. 관상동맥 질환의 위험은 혈압이 110/75mmHg 이상 증가하면 시작된다. 혈압을 떨어뜨리는 것은 명확하게 위험을 낮추는 것이다. 의사는 일반적으로 혈압을 140/90mmHg 이하로 낮추려고 노력하며, 당뇨나 신장 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130/80mmHg 이하로 낮추려고 한다.

 

4) 비만

비만, 특히 복부(몸통)비만은 관상동맥 질환(심장에 혈액을 공급하는 동맥의 죽상경화증)의 위험을 증가시킨다. 복부비만은 죽상경화증의 다른 위험 인자(높은 혈압, 유형 2 당뇨병, 은 콜레스테롤 수치)의 위험을 증가시킨다. 체중 감소는 여러 가지 장애의 위험을 감소시킨다.

 

5) 식이요법

 규칙적인 채소와 과일 섭취가 관상동맥 질환 위험을 낮춘다는 강력한 근거가 있다.

 하지만 죽상경화증을 예방하는 음식 대신에 플라보노이드가 풍부한 음식이나 보충제를 먹는 것에 대해 입증된 연구는 없다. 특정 채소에 포함된 많은 섬유소는 총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거나 혈당이나 인슐린 수치를 감소시키지만 과도한 섬유소는 특정 미네랄과 비타민의 흡수를 방해한다.

 일반적으로 식물화학물질과 비타민이 풍부한 음식은 섬유소도 풍부하다. 지방은 식이요법에서 필수적인 부분이다. 지방의 종류도 중요하기 때문에 단순히 지방을 적게 섭취하는 것이 건강한 식이요법에 중요하다는 것은 부분적으로만 맞다. 건강한 식이요법은 죽상경화증의 위험을 감소하는데 도움을 준다.

 

6) 알코올 섭취

알코올은 HDL 콜레스테롤(좋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고 피떡과 염증의 위험은 감소하며 세포의 활동에 의한 생산물로부터 몸을 보호해 준다. 그러나 중등도 이상의 알코올 섭취(남자의 경우 일주일에 음주 14잔 이상, 여성은 음주 9잔 이상)는 사망의 위험을 높이고 중요한 건강 문제를 일으킨다. 알코올 섭취량이 이보다 더 많은 사람은 섭취량을 줄어야 한다. 그러나 알코올을 섭취하지 않은 사람은 시작을 해서는 안 된다.


4. 증상

뇌혈관

심장혈관

- 두통              - 언어장애

- 어지러움          

- 감각 저하         - 뇌졸중

- 편마비              (뇌경색증, 뇌출혈)

- 흉통

- 심근경색증

- 심부전

신장혈관

팔다리 혈관

- 부종

- 호흡곤란

- 신부전

- 신장괴사

- 하지 근육통

- 보행 장애

- 말초동맥폐색 질환



반응형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