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학분야

지역사회 보건의료인 협력, 지역사회 간호사의 다양한 역할과 업무 보고서

by Nursing information 2020. 10. 24.
728x90

보건의료인 협력보건의료인 협력



-보건의료인 협력-

 

 

1. 지역사회 보건사업에서 보건의료인 간에 협력이 잘 된 상황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사례1-

 

<고양시 일산동구보건소, 한의약 방문건강관리 마무리>

 

 고양시 일산동구보건소는 지난 8월부터 시작한 장애인 대상 한의약 방문건강관리 시범사업 통통한 프로젝트를 성황리에 마무리했다고 18일 밝혔다.

 

 ‘통통한 프로젝트통증을 통쾌하게 한방으로 관리한다는 의미로 거동불편 재가 장애인을 대상으로 한의사가 직접 찾아가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여 장애로 인한 2차 합병증 예방과 근골격계 질환으로 인한 통증개선, 우울·스트레스 등을 집중 관리하는 동시에 대상자 맞춤형 보건·복지서비스 연계를 목표로 4개월간 재가 장애인 15명을 대상으로 총 120회 방문을 진행했다.

 

 이번 사업은 동국대학교 일산한방병원 등 7개 한방의료기관과 협약해 추진 중인 우리 동네 한방주치의사업과 연계해 기관별 한의사가 의료서비스 및 의료자문 등을 제공함과 더불어 한국화훼농협 연계 꽃 화분 지원’, 장애인복지과 꿈의 버스’, 고양시간호사회와 협력한 문화나들이등의 다양한 체험활동을 제공했다.

 

 특히 동 행정복지센터와 협력해 세탁서비스, 한파 대비 물품 지원, 집 고치기 등의 복지서비스도 연계해 대상자의 삶의 질 향상에 크게 기여했다.

 

 대상자 A(52·)씨는 거동이 불편해 병원으로 가는 것이 엄두가 나지 않았는데, 이렇게 매번 간호사와 작업치료사, 한의사 선생님이 와주셔서 의지가 되고 어깨통증도 많이 좋아졌으며 생활개선 물품(미끄럼방지 스프레이 등)을 제공해줘 일상생활 속 불편함이 줄어 감사하다고 전했다.

 

 보건소 관계자는 보건소를 비롯한 지역사회 자원 연계를 적극적으로 수행하며 거동불편 장애인들의 건강 문제를 비롯한 애로사항을 개선할 때마다 보람을 느낄 수 있었다앞으로도 장애인들의 건강증진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사례2-

 

<성북구 어르신 아프기 전부터 건강관리 받는다>

 

 초고령사회를 대비해 국민의 건강권을 보장, 보건의료 환경을 혁신해 국가와 개인의 의료비 지출 부담을 감소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의료쇼핑, 대형병원 편중, 경쟁적인 환자유치, 과잉진료, 질병예방과 건강관리 영역의 소외 등 시급한 과제가 많다. OECD도 한국의 기존 보건의료체계의 한계를 지적하며 보건의료체계의 재설계를 권고한 바 있다(Caring for quality in health, OECD(2017)).

 

 이런 문제의식에서 성북구는 20176'지역사회중심의 건강주치의 제도'를 역점사업으로 채택하고 지역사회와 함께 해결방안을 모색 해왔다. 민관 협치와 합의에 의한 제도 도입을 위해 성북구의사회, 보건·의료·복지 등 분야별 전문가, 시민단체 등으로 구성된 민관운영협의회(위원장 이종구 서울대 의대 교수)를 구성·운영하는 한편 서울대 의과대학 건강사회교육센터 연구팀과 모델을 개발해 왔다. 201712월에는 다양한 계층의 시민 120여명이 모여 열린 정책 토론회를 개최하고 어르신·보호자·의사·방문간호사·사회복지사 등을 대상으로 인터뷰와 설문조사를 진행해 각계의 의견을 수렴해 제도에 반영했다.

 

 우리나라는 건강관리서비스 제공 주체가 없다. 예방적 건강관리는 커녕 아픈 증상이 나타났거나 이미 질병에 걸렸을 때 개인이 알아서 병원을 찾아가는 구조다. 성북구 건강주치의 제도는 이 구조를 개선해 개개인의 건강을 포괄적이고 지속적으로 관리하는데 집중한다.

 

 이 경우 건강문제 조기 개입, 질병 예방, 건강의 유지·관리·증진을 도모, 필요시 전문 또는 상급의료기관으로 적절한 의뢰·조정을 통해 건강수준은 향상시키고 비합리적인 의료비용은 감소시키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 아프기 전부터 건강관리를 받는 사람 중심의 전인진료를 추구한다.

 

 그동안 민간의 의료서비스와 공공의 보건·복지서비스는 연계·교류되지 못했다. 성북구 건강주치의 제도는 전국 최초로 보건·의료·복지를 통합한 포괄적 케어를 제공한다. 일차의료기관 의사(건강주치의), 보건소의 전담간호사, 동 주민센터의 사회복지사(‘찾동찾아가는 동주민센터 복지플래너)가 팀을 이루어 노인의 신체적·정신적·사회적·경제적·환경적 요소를 공동으로 평가하고 관리 계획을 세워 지속적이며 포괄적인 케어를 제공하는 구조다.

 

 이런 협업 방식은 의료서비스와 보건소의 각종 프로그램·사업의 연계, 다양한 복지자원의 지원·연계를 효율적으로 제공할 뿐 아니라 대상자의 신체적·정신적·사회적인 포괄적 접근까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고령사회에서 노인의 의료, 보건, 복지 욕구는 엄밀히 구분하기 어려운데 연속적이며 효율적으로 충족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주목 받는다.

 

 성북구의사회(회장 이향애)가 지역내 전문과목별 협진·회송 체계를 구축, 구는 지역내 2· 3차 상급의료기관과 의뢰·회송 서비스를 보장하는 MOU 체결을 준비하고 있다. 환자가 새로운 병원(전문 의료기관, 상급 의료기관)에 갈 때마다 동일한 검사를 받지 않아도 된다는 의미다. 건강주치의는 전문 의료기관·상급 의료기관에서 진료 받은 기록을 제공 받게 되어 환자의 상태를 종합적으로 진단·관리 할 수 있게 된다. 이러한 시스템은 건강주치의가 해야 하는 조정적인 역할을 충실히 이행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한다.

 

 지역 내 전문 의료기관에서 해결할 수 있는 환자는 대형병원으로 보내지 않아도 되므로 3차 병원으로의 쏠림 현상이 줄고, 중증질환이나 난이도가 높은 치료가 필요한 환자에 대해서는 상급 의료기관으로 쉽게 의뢰할 수 있는 체계가 갖춰지므로, 결과적으로 합리적인 의료서비스 공급체계에 기여하는 시너지를 불러 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지역사회중심 건강주치의 제도는 기본적으로 일차의료를 강화하는 모형이다. 일차의료를 잘 갖출수록 국민의 전반적인 건강수준이 높고, 의료비용이 적게 들었으며, 일차의사에 대한 환자의 만족도 역시 높다. 구는 이 제도를 통해 핵심 지표로 나타날 수 있는 기대 성과로 건강수명 연장, 시설 입소 감소(탈 시설화), 고독사·자살률의 감소, 비합리적인 의료비용 감소를 꼽고 있다.

 

 

2. 지역사회 보건사업에서 보건의료인 간에 협력이 잘 되지 못해 문제가 발생한 상황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사례1-

 

 20대 후반 남성 대상자가 예방접종실로 들어왔다. B형간염 3차 예방접종을 하기 위해 왔다고 한다. 대상자에게 신분증을 달라하여 조회하여 확인해보니 날짜를 잘못 알고 방문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예방접종실 A간호사는 대상자에게 날짜를 잘못 알고 오신 것 같다라고 말하니 대상자는 날짜를 따로 안내 해주지 않아서 2차 때처럼 한 달 후에 맞는 줄 알고 왔다라고 대답하였다. A간호사는 대상자에게 날짜를 안내 했을 텐데, 이야기 안 할리 없다. 잘 생각해봐라. 2차는 8월에 맞았으니 3차는 6개월 후인 2월에 접종하러 와야 한다. 오늘은 접종이 안 되고 그냥 돌아 가야한다.”라고 말하였다. 대상자는 아무리 생각해봐도 들은 적이 없다. 오늘 접종할려고 일을 쉬었는데 그럼 또 일을 쉬어서 와야 하냐?”라며 화를 내고는 돌아갔다.

 

 20대 후반 남성 대상자가 간 뒤 예방접종실 A간호사와 B간호사가 대화를 나누었다. B간호사가 A간호사에게 그 때 엄청 바빠서 내가 주사 놔주고 A쌤한테 나 대신 다음 방문 날짜 알려 주라고 이야기 했었는데 쌤이 잊고 이야기 안 했었나 봐요.”라고 말하였다. 이에 A간호사는 그제 서야 기억한다는 듯 , 근데 말했던 것 같은데. 말 안했었나.. 기억이 안나라고 말을 하면서 그냥 아무 일 없는 듯 넘어 갔다.

 

 

3. 협력이 잘 되지 못해 문제가 발생한 경우, 원인을 분석하고 협력 방안을 제시하시오.

 

-원인 분석:

 

 업무가 바쁠수록 더 의사소통이 잘 이루어 져야 하는데 그러지 못하였다. 의사소통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대상자에게 예방접종 관련 정보를 정확하게 제공되지 않았다. 또한 협력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한 후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찾아야 하는데 아무런 말도 없이 문제를 넘어 갔다.

-협력 방안 제시:

 

 바쁜 상황에서 업무를 맡게 된다면 한 대상자의 업무는 끝까지 마쳐야한다고 생각하며 상황이 안될 시 바쁠수록 더 많은 의사소통을 통한 협력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또한 여러 차례 재접종해야하는 예방접종의 날짜 등은 잘 잊어버릴 수 있기 때문에 보건소에서 문자서비스나 유인물을 통해 다음 예방접종 시간, 유의점 등을 자세하게 공지하여 대상자에게 정확하게 정보를 제공하게 하면 좋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4. 실습 중 본인이 경험한 다른 사람과 협력한 사례와 그 결과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사례 설명:

 

 입상입문실습 때 vital을 재는 일을 가장 많이 수행하였는데 한 대상자께서 정상적이지 않은 혈압 수치와 체온, 계속 춥고 아프다는 호소가 있어 간호사 선생님께 말씀드렸고 선생님께서는 대상자에게 증상이 어떤지 묻고 검사실까지 이동하기 어려운 대상자라 간호사 선생님께서 방사선과에 연락하여 이동식 X-ray를 찍고는 의사에게 알린 후 처방을 받고 새로운 약물을 투약하는 것을 관찰하였다. 그러고 나에게 special vital 측정하게 하였고 비정상적인 vital이 나타나면 간호사 선생님께 즉시 말했던 경험이 있었다.

 

-결과:

 

 학생간호사와 간호사, 방사선사, 의사의 협력사례라고 생각하며 이 협력을 통해 대상자는 상황에 맞는 처치를 받을 수 있었으며 약물 투여 후 special vital 결과 처음에는 비정상적인 혈압과 체온, 대상자의 호소가 그대로 있었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대상자는 안색이 좋아지고 혈압과 체온도 점차 정상적인 수치로 돌아왔었다.  

반응형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