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생활

고혈압 낮추는 방법과 치료 및 증상

by Nursing information 2020. 12. 3.
728x90

고혈압고혈압 낮추는 방법 및 치료


증상

초기단계에는 뚜렷이 인식되는 임상 증상이 없다. 모르고 지내다가 심장, 뇌 또는 콩팥이 손상되고 나서야 발견되는 경우가 많다.

지속되는 두통, 피로, 어지러움, 심계항진, 홍조, 흐린 시야, 코피 등의 증상을 호소한다.

 

 ▷ 장기 손상에 의한 증상

고혈압으로 인한 뇌와 신경계의 증상(두통, 어지러움, 불면, 이명, 구역, 구토, 시력장애)

고혈압으로 인한 심장증상(피로 및 권태, 부종, 갈증, 다뇨, 야뇨, 혈뇨)

폐쇄성 동맥경화증(하지 통증, 체온 저하)

 ▷ 2차성 고혈압에 의한 증상

원발성 알도스테론증, 갈색세포종, 대동맥염 증후군, Cushing증후군, 신장 질환.



치료

고혈압 치료의 목적

 지속적인 고혈압으로 인한 심장 및 혈관질환의 발병과 이로 인한 사망을 억제하는 것.

 

 ▷ 생활양식 수정 : 적응 비용으로 혈압을 낮추고 심혈관계 질환의 위험을 최소화하는데 효과가 큼, 초기 진단 받은 후 적어도 6~12개월 동안 대상자에게 가장 추천할 만한 방법

 ▷ 체중감량 : 정상체중의 10%를 초과하는 고혈압 환자들이 최소 4kg 정도의 체중을 감량하면 혈압을 낮출 수 있다.

 ▷ 염분 제한 : 2.3g의 염분이나 6g정도의 소금을 섭취하는 적절한 염분제한 방법은 1기 고혈압 환자들의 혈압을 낮추기 위해 이용될 수 있다.

 ▷ 지방식이 조절 : 포화지방산은 줄이고, 다불포화 지방의 비율을 늘리는 것은 혈중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킬 수 있다.

 ▷ 운동 : 규칙적인 유산소운동 프로그램은 심혈관계 기능을 향상시키고 비만인 고혈압 환자의 체중 감량을 도와주며, 심혈관계 질환의 위험률과 사망률을 감소시킨다. (무거운 것을 들어올리는 운동은 혈관 미주신경 반사가 일어나 혈압이 매우 높아지기도 한다)

 ▷ 알코올 섭취 제한 : 하루 30ml 이상의 알코올 섭취는 고혈압 발생률을 높이고 항 고혈압제의 효과를 감소시키며 간혹 불응성 고혈압을 유발하기도 한다.

 ▷ 카페인 섭취 제한 : 갑자기 다량의 카페인을 섭취하는 것은 혈압을 상승시킬 수 있으나 지속적으로 적정량의 카페인을 섭취하는 것은 혈압에 뚜렷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 이완치료 : 초월명상, 요가, 바이오 피드백, 점진적인 근육이완, 심리치료 등 다양한 이완치료가 고혈압 환자의 혈압을 일시적으로 낮춘다.

 ▷ 금연 : 니코틴은 심박동수를 증가시키고 말초혈관을 수축시킴으로써 흡연하는 동안과 흡연 직후 단기간에 걸쳐 혈압을 상승시킨다. (흡연자는 악성 고혈압과 지주막하 출혈의 빈도가 높고, 항고혈압제의 효과가 비흡연자에 비해 월등히 낮다.)

 ▷ 칼륨공급 : 칼륨에 비해 염분의 비율이 높은 현대인의 식이형태가 고혈압 발생에 영향을 미친다. 나트륨이 적고 칼륨이 많이 함유된 자연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시금치, 토마토, 죽순, 포도, 감자, 바나나, 옥수수, 당근, 딸기, 오렌지, 레몬)

 ▷ 약물치료 

 이뇨제(신장 뇨 세관에서의 Na 흡수의 감소. 이뇨 작용으로 혈장량과 세포 외액이 감소하여 심박출량이 감소하나, 장기 치료 이후 말초혈관 저항이 감소, 직접적인 혈관 확장 작용)

 α-차단제(알파 수용체를 차단하여 혈관수축을 억제하고, 말초 혈관저항을 감소시키는 간접적 혈관 확장제)

 β-차단제(심장을 수축시키는 교감신경을 억제시켜 심박수와 심근 수축력의 감소로 심 박출량을 감소시키며, 레닌의 분비 억제하여 혈압 강하시킴)

 직접 혈관확장제(평활근의 수축을 억제하여 혈관저항을 감소시킴)

 칼슘길항제(혈관 평활근 세포내의 칼슘의 유입을 억제하여 혈관을 확장시켜 말초 혈관 저항을 감소)

 ACE inhibitor 또는 ARB (ACE를 억제하여 안지오텐신2의 생성 차단, 이로 인해 혈관의 수축, 알도스테론 분비의 촉진, 말초 교감신경의 활성화가 저하하여 혈관확장, Na 배설의 촉진 및 교감신경 활성화의 감소로 혈압이 하강)

반응형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