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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생활

<게임 중독>유아기 스마트폰 중독의 원인과 예방 해결방법

by Nursing information 2020. 12.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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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스마트폰 중독


스마트폰중독 개념

 스마트폰 중독 개념은 인터넷 중독 개념의 연속선상에서 발달되었고, 사용자의 심리적 반응 측면에서 공통성을 지니고 있어서, 스마트폰 중독 구성요소에서도 인터넷 중독과 유사한 성격을 내포하고 있었다. 스마트폰 중독의 개념은 다른 용어로도 사용되고 있으나 정도의 차이에 기인한다고 볼 수 있고 중독과 유사한 의미와 방향성을 지닌다고 볼 수 있었다. 박미진과 김광웅(2015)은 기존의 휴대폰 중독에 대한 선행연구를 통하여 스마트폰 중독의 개념을 살펴보았는데, 스마트폰에 대한 의존 행동이 빈번하게 나타나 스마트폰 사용에 내성이 생겨 사용량이 점점 늘어나고, 스마트폰이 없으면 불안과 초조를 느끼며, 강박 경향이 생겨서 일상생활의 문제를 경험하는 정도가 높은 것이라고 정의하였다.


스마트폰 중독의 원인

 

1) 매체 요인

 스마트폰 중독의 유발 요인은 스마트폰의 기기적인 측면과 사용적인 측면으로 나눌 수 있다. 기기적 측면으로는 휴대하고 다니며 필요할 때마다 즉각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스마트폰의 뛰어난 접근성과 편리성, 사용자 중심의 우수한 인터페이스 기능 제공, 항상 최신 정보의 실시간 제공으로 자극성을 띈다는 점에서 중독성이 크다. 사용적인 측면으로는 즉시성, 관계유지, 오락, 여가 및 과시 기능을 제공한다는 점 또한 스마트폰 사용자를 중독으로 유도하는 요소라고 할 수 있다.

 

2) 개인 요인

 

우울

 우울과 같은 부정적인 정서를 회피하기 위해서 인터넷을 중독적으로 사용하게 되고, 인터넷에서 자신이 직접 만들어낸 가상의 자기를 통해 현실에서 느끼지 못했던 만족감을 느끼게 되면서 몰두하게 된다. 또한 오프라인에서의 관계망이 불만족스러운 사람일수록 사회적 소속감을 유지하기 위해 스마트폰을 많이 사용하고 있다.

 

자기효능감

 자기효능감이 낮은 청소년들의 스마트폰 중독 위험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자신에 대한 믿음이나 자기조절 능력이 부족한 청소년들은 스마트폰 사용으로 얻는 재미와 충동을 스스로 절제하기 어렵기 때문에 스마트폰을 과다하게 사용하게 되고, 이로 인해 스마트폰 중독 증상이 더 많이 발생한다.

 

자기조절 및 통제력

 자기통제력이 낮은 학생은 당장 해야 할 학습과 과제, 중요한 일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스마트폰 사용이 과다함을 인식하면서도 도저히 사용을 통제할 수 없으며, 결국 성적저하 및 학업문제, 심리적 부적응, 생활 장애, 건강악화 등의 부작용을 초래한다.

 

사회적 불안

 높은 사회적 불안을 가진 사람은 사람을 마주하는데 대인관계보다 온라인상의 인간관계에서 그 불안감을 낮게 느낀다고 보고하고 있다. 특히 의사소통 불안감이 높은 아동과 청소년들은 직접 면대면 의사소통보다 스마트폰처럼 매체를 이용한 의사소통을 선호하는데, 이는 실제 대인관계의 어려움에서 오는 문제들에 대해서 가상관계에서 위로를 받고 자존감을 높일 수 있으나, 이들이 현실적인 대인관계에서 오는 문제들과 합쳐졌을 때 이는 더욱 휴대폰에 몰입하게 된다고 보고하였다.

 

3) 환경 요인

 

또래 관계 요인

 또래와의 관계가 좋을수록 친구들과 긍정적 상호작용을 할수록 인터넷 중독이 낮은 반면, 인터넷 중독집단은 또래의 지지를 덜 받았고, 친구들과의 관계유지를 위해 인터넷에 더욱 몰입한다. 인터넷 중독 청소년은 전반적으로 부모, 친구 등 중요한 대인관계 영역의 만족도가 낮거나 대인관계가 원만하지 않고 친구와의 친밀도는 증가하지만 친구관계 만족도는 감소하는데 이에 대해 Caplan(2005)은 심각한 정도의 인터넷 사용이 아동의 사회적 기술과 자기표현력의 부족을 초래하여 또래관계 형성이나 학교생활 적응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하였다.

 최근 스마트폰 중독 관련 연구를 살펴보면 스마트폰은 대인관계 욕구를 충족시켜 주며, 스마트폰 사용 동기는 관계 형성과는 정적상관을, 관계 유지와는 부적상관을 가졌고, 사회적 관계, 지각된 사회적 지지와 같은 관계변인과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모 요인

 부모의 양육태도는 스마트폰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적 요인으로 보인다. 부적절한 부모양육태도는 부모와의 애착과 가족 간의 의사소통을 어렵게 하여 청소년들에게 인터넷 및 스마트폰에 의존하여 심리적 만족과 지지를 얻도록 부추기므로 중독 가능성을 높인다.

 과보호적 부모양육태도는 자녀의 자기통제력을 약화시켜 스마트폰 중독 수준을 높이고, 권위적 양육태도는 자녀의 행동을 억압적으로 지시하므로 부모의 통제가 없는 상황에서는 오히려 억압된 충동성은 더 억제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이 부모의 부적절한 양육태도는 충동성, 자기 통제력 혹은 자아존중감 등 청소년의 개인적 특성 및 스마트폰 사용 욕구 등에 영향을 주어 스마트폰의 중독적 사용을 높이는 요인이다. 그러므로 스마트폰 중독예방을 위해서는 부모의 긍정적 양육태도가 필요하다.


유아 스마트폰중독 해결방안

 

스마트폰 과의존 예방교육 콘텐츠 개발

- 유아를 대상으로 애니메이션, 동화 구연, 퍼즐놀이, 신체놀이, 음악체험, 인형극 공연 등 방식으로 다양하게 스마트폰 과의존 예방교육 콘텐츠 개발해야 한다.

 

직무연수 시 예방 교육 실시

- 영유아 관련 유관기관 실무자를 대상으로 스마트폰 중독 위험 및 예방에 관한 직무연수를 지속적으로 실시하여야 한다.

 

부모 교육, 안내와 홍보 및 영상물 개발 필요

- 미디어 중독인 아이들의 경우 부모도 중독인 경우가 많고 자녀들 앞에서 부모가 스마트 폰을 하는 것이 노출의 원인이 되고 있다. 부모의 미디어 매체에 대한 건전한 이용을 위해서 적절한 미디어 이용방법에 관한 교육이 필요하며, 이미 미디어에 상당히 많이 노출 된 아이들은 상담 및 치유를 받을 수 있도록 연계가 필요하다. 따라서 이 시기의 건전한 스마트폰 사용을 위한 교육은 부모를 대상으로 우선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이정림, 2013).

- 유아의 스마트미디어 중독의 문제를 예방하기 위한 다양한 부모교육 동영상과 안내 및 홍보, 그리고, 영상물 제작 및 개발이 요구된다.

 

다양한 놀이문화 확산

- 영유아가 스마트폰 매체를 통한 놀이 대신 신체활동을 원활히 할 수 있는 야외 활동 프로그램보급, 부모와 함께 할 수 있는 놀이 문화 확산, 가족관계 증진을 위한 가족 캠프 등의 문화를 확산할 수 있도록 국가에서 지원해야 한다(이정림, 2013).

 

가정에서 대책

- 거실 등 열린 공간에서 보호자와 함께 120분 미만으로 스마트미디어를 사용하는 등 우리 가정만의 규칙을 정해주는 것이 필요하다.

- 아이 스스로 스마트미디어 사용을 끝낼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사소한 행동이지만 스스로 사용을 끝내는 행동을 통해 아이는 조절능력을 기르고 성취감을 느낄 수 있다.

- 유아기의 발달과업과 발달적 특성을 이해하는 것이 규칙의 설정과 지속에 도움이 된다.

- 자녀가 스마트폰 과다 사용하면 뇌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것을 알려준다.

 

인터넷·스마트폰 중독예방교육은 단기적인 성과를 거둘 수 있는 대책이 아니기 때문에 장기적인 관점에서 지원하고 성과를 평가해야 하므로 모듈별, 학교급별, 대상별, 수준별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현장에 보급하는 한편, 프로그램의 적용효과 검증을 위한 연구를 지속적으로 수행하여 프로그램의 타당성을 확보하고 장기적인 성과를 평가할 필요가 있다(현안나 외, 2015).


인터넷·스마트폰 중독예방 및 해소를 위해서는 정부 차원의 정책추진과 더불어 민간부문과의 협력 네트워크 구성 및 상호 이해 조정을 통한 거버넌스적 협력체계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스마트 기기의 건전한 사용은 정부나 교육기관만의 힘으로 해결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는 사회적 합의 아래, 학교와 가정, 지역사회를 포함한 유관기관의 연계 하에 다각적으로 대처할 필요가 있다(현안나 외,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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