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생활

산모 아기의 모유수유 장점과 방법 및 자세

by Nursing information 2020. 12. 24.
728x90

모유수유의 장점

1) 모유수유는 아기 성장에 대한 최상의 영양원이다.

-모유의 단백질 : 양은 적으나 생물가가 매우 높으며 소화가 잘 된다.

-모유의 지방 : 리놀렌산 함량이 많으며 유화가 잘되어 있어 소화가 잘된다.

-모유의 유당 : 유당에 들어있는 단당류의 하나인 갈락토오스는 신경 조직을 합성하는 데 관여를 한다.

-모유의 아미노산 : 필수 아미노산인 시스테인과 메티오닌은 뇌 신경조직의 발달을 돕는다.

 

2) 모유에는 항 감염 인자가 들어있다.

-모유의 IgA : 최전선의 면역반응을 담당하여 아기 스스로 항체를 생산하기 체내로 들어오는 세균에 대한 방어를 담당한다.

-모유의 IgM : 충분한 양의 IgG가 생성되기 전 단계로 항원을 제거하며 추후에 IgG로 전향된다.

-모유의 IgG : 면역반응을 주로 담당하는 항체의 대부분을 차지하며 감염방어에 관여한다.

-모유의 락토페린, 라이소자임, 비피더스 인자 등의 면역체가 함유되어 있어 병원성 대장균 감염예방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3) 모체의 회복을 돕는다.

-모유수유를 하게 되면 옥시토신이 분비되어 자궁을 수축시켜 산후출혈을 예방할 수 있다.

-모유 수유를 하면 배란을 지연시켜 난소의 여성호르몬 에스트로겐 노출 기회를 줄여주기에 유방암과 난소암의 위험이 줄어든다.

-모유수유를 하게 되면 프로락틴이 배란을 억제하기 때문에 피임의 효과가 있다.(하지만 완전한 피임의 효과는 없으므로 조심 해야한다.)



4) 모유수유는 사회성, 경제성이 있다.

-수유할 때 엄마의 품에 안고 먹이기 때문에 아기에게 정서적 안정감을 줄 수 있고 또한 심리적으로 안정되고 편안한 아이로 자라게 된다.

-분유수유 용품 구입이 필요 없기 때문에 시간과 비용 등에서 큰 차이를 보인다.


모유수유의 방법

1) 1단계

-기저귀를 확인하여 아기 불편한 점이 없도록 한다.

-젖을 먹이기 전에 손을 깨끗이 씻는다.

-아기가 유륜을 빠는 자극으로부터 보호하는 천연 항균오일이 몽고메리선(유륜돌기)에서 분비

되고 이것이 건조되는 것을 막는 작용을 하므로 자연보호막을 제거하지 않도록 유두와 유륜은 너무 자주 닦지 않는다.

 

2) 2단계

-아기의 배고픈 반응을 미리 확인하기 위해 손을 입에 가져다 대본다.

-아기의 귀, 어깨, 엉덩이가 일직선이 되게 안고 아기가 엄마의 젖을 바라보는 자세에서 아기를 엄마의 유방 쪽으로 데려와 밀착시킨다.

 

3) 3단계

-엄마의 유두로 아기의 입술을 가볍게 자극한다.

-아기가 입을 크게 벌리면 아기를 엄마 쪽으로 당겨 안으면서 유륜 깊숙이 젖을 물린다.

-처음 젖꼭지와 유륜이 아기 입 속으로 빨려 들어갈 때는 약간의 동통을 느끼나 수유 내내 젖꼭지가 아프면 제대로 물지 못한 것이므로 빼고 다시 물린다.

 

4) 4단계

-모유의 성분은 빠는 동안 변하게 되는데 이를 다 먹어야 아기가 배가 부르고 살이 오른다.

-양쪽 젖을 번갈아 먹이도록 하고 먹기를 끝내는 것은 아기가 결정해야 하기 때문에 일정한 시간이 지났다고 젖먹이기를 멈추거나 아기로부터 유방을 떼어낼 필요는 없다.

 

5) 5단계

-모유는 아기가 원할 때마다, 아기가 먹으려 할 때는 언제든지 물려준다.

-시간제한 없이 하루에 8~12번 정도의 수유가 보통이나 4시간 이상 깨지 않고 자고 있다면 젖의 양이 줄지 않게 하기 위해 귀와 발가락, 볼을 살짝 건드려 깨워서 수유를 시도한다.

-실내온도가 너무 덥다면 아기는 활발하지 않고 짜증스러워 할 수 있으니 24~25℃ 정도로 유지한다.



모유수유의 자세

-요람자세

-옆으로 누운 자세

-풋볼자세

반응형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