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학분야

프로이드 정신분석이론의 특징 및 장단점~

by Nursing information 2020. 3. 21.
728x90

1. 프로이드(S. Freud) 정신분석이론의 특징

 (1) 프로이드(S. Freud)의 정신분석이론의 인간관

     프로이드(S. Freud) 인간에 대하여  의식의 영역 밖에 존재하는 비합리적 통제 불능의 무의식적 본능의 지배를 받는 수동적 존재라 생각했으며, 인간의 모든 행동·사고·감정이 신체적 긴장 상태에 유발되는 무의식적인 성적 본능과 공격적 본능에 의하여 결정된다고 보았다. 이러한 인간의 행동은 본능적 긴장을 해소하기 위해 행동한다고 보았는데, 인간의 성격이 초기 아동기 만5세 이전의 경험에 의해 결정되며 이러한 성격의 기본구조는 성인기가 되어서도 변하지 않고 지속된다고 보고 있어서 현재보다 과거를 중시하였다.

 (2) 프로이드(S. Freud)의 정신분석이론의 기본가정

     프로이드(S. Freud)는 초기의 사건이 이후 사건을 결정하는 정신 결정론적 관점을 고수하고 있으며, 인간의 모든 행동 사고 감정에는 의미와 목적이 있으며 우연적 사건이나 자유의지의 결과로 보지 않는다. 또 행동의 근원적 원인을 밝혀내려는데 관심을 가지며 무의식이라는 인간 정신의 심층 구조까지 이르게 되었는데, 인간의 정신활동은 의식과 무의식, 원초아와 초자아 사이에서 일어나는 갈등으로 간주하였다. 이러한 특성으로 프로이드이론을 갈등 심리학, 심층심리학이라 부르는 이들도 있다.

 (3) 심리성적 발달단계

    프로이트는 성적 충동은 외부의 자극 없이도 어린아이들에게 작용하는 정상적인 충동이라는 인식을 부각시킨다. 프로이트는 정신분석은 낡은 선입견에 따르면성적이라고 부를 수 없는 어떤 신체적 활동의 징후가 초기 유아기 때부터 존재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고 말한다. 이로부터 초기 유아기에 등장하는 현상들이 일정한 법칙을 따라 발전을 하며 규칙적으로 상승하여 대략 5세 말경에 절정에 이르고, 그 후 발전이 정지 되고 많은 것이 잊혀지며 다시 퇴보하는 잠복기가 뒤따르며, 이어서 사춘기와 함께 속행 된다.“고 말한다. 그리하여 프로이트는 인간의 신체적 심리적 발달과정 중 성기능의 발전은 4개의 단계를 거쳐 완성된다고 말한다.

      ① 구강기

         입은 출생 때부터 성감대로 등장하여 정신에 대해 리비도적 요구를 제기하는 첫 번째 기관이다. 입은 일차적으로 영양 섭취를 통해 자기를 보존하는데 기여한다. 그러나 아이는 배가 부를 때에도 집요하게 빨기를 계속한다. 여기서 일찍부터 생성되는 하나의 욕구가 있으니, 이 욕구는 영양섭취와는 독립적으로 쾌락추구를 지향하기에 성적이라 불릴 수 있다고 프로이드는 기술한다. 프로이드에 따르면, ‘각 단계마다 유아가 추구하는 만족을 충분히 얻을 수 있어야 다음 단계로의 이행이 순조롭게 이루어진다고 하였는데, 만일 충분한 만족을 얻지 못해 욕구불만이 생기던가, 혹은 그 시기에 유아가 느낀 쾌감에 지나치게 몰두하게 되면, 다음 발달단계로 넘어가지 못하고 그 시기에 고착 된다.고 한다.

     ② 항문기

        항문기는 항문을 통한 배설 기능에서 충족을 찾는시기이다. 그러나 이 시기의 또 다른 특징은 공격성이다. 가학적 충동은 이미 치아의 등장과 함께 분리되어구순기에 나타난다. 그러나 항문기에서 더 큰 범위에 걸쳐 일어난다. 그래서 가학적 항문기라고 불리 우는데, 이때 배설훈련으로 부모와의 전투가 벌여지는데 원초아에서 자아가 분리되며, 이때 어떻게 훈련을 하는가에 따라 성격이 달라진다.

     ③ 남근기

        이 시기는 3세에서 6세까지를 말하는데, 성에 대한 흥미, 성기의 자극과 흥분 등이 주된 관심사가 된다. 남아는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여아는 엘렉트라 콤플렉스가 나타나는데, 남아는 거세불안을 유발시킬 수 있고, 여아는 남근을 선망하게 된다. 프로이트의 의하면, 누구나 태어나서 처음 대하는 애착의 대상은 어머니이며, 어린아이에게도 성욕이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남자 아이의 성적 욕망은 어머니를 첫 번째 사랑의 대상으로 삼는데 그 아이는 자신을 아버지와 동일시하는 과정을 거치게 되면서 일정한 기간 동안 아이에게 있어서의 아버지는 그 욕망의 장애물로 인식된다. 이 상황에서 단순하고 긍정적인 오이디푸스 콤플렉스가 생긴다는 것이다.

     ④ 잠재기

        “다른 충동들을 성기의 우위에 종속시키는 조직화는 남근기에서 시작되어 사춘기의 성기기에 이르러서 완전해진다. 이렇게 하여 이전의 많은 리비도 점유들이 보존되며, 다른 리비도 점유는 그것이 충종되었을 때 소위 사전 쾌락을 만들어내는 예비적이고 지원하는 행위로서 성 기능에 수용된다.” 그리고 이 조직화에서 배제된 다른 충동들은 억제(억압)되거나 자아에서 다르게 사용되어 성격적 특징을 형성하고 목적 이전을 통해 승화된다는 것이다. 이 단계에는 이성에 대한 관심이 매우 낮아지고 동성 또래간의 우정이 발달한다고 보았다.

     ⑤ 성기기

        이 시기는 사춘기가 일어나면서 2차 성장 결과 성감대가 생식기를 포함한 전신으로 확대되며 더욱 성숙해진다고 보았으며, 이 단계의 중요한 특징은 생산적 활동을 하거나 깊은 사랑을 하거나 성적 오르가즘을 느낄 수 있는 능력이 형성된다는 것이며, 대부분 사람들이 완전한 성숙을 성취할 수 있다.

 

2. 프로이트(S. Freud)이론의 장단점

 (1) 프로이트(S. Freud) 정신분석 이론의 장점

     프로이트(S. Freud) 정신분석 이론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직관적 방법을 통한 관찰과 사례 연구를 통해 인간정신의 심층구조인 원자아와 자아 그리고 초자아를 파악하는데 기여하였다.

     둘째, 성욕을 공개적으로 논의함으로서 성욕이 인간 심리와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였다.

     셋째, 무의식적인 심리과정과 행동이 인간에게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사실을 일깨워 주었다.

     넷째, 에너지 보존의 법칙과 자연 다학적 개념을 인간의 정신세계에 도입함으로서 하나의 명료한 모델을 표현하여 20세기 정신분석 심리치료 발달에 공헌하였다.

 (2) 프로이트(S. Freud)정신분석 이론의 단점

     프로이트(S. Freud)정신분석 이론의 단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모든 인간을 근친상간적 욕구 등 성적자극에 의해 지배당하는 존재로 보는 것은 당시의 사회적 분위기로서 받아들여지기 어려웠고, 특히 어린 아이들조차 성적 욕구를 가진 존재로 보았다는 것에 대한 비판이 컸다.

     둘째, 인간관은 매우 비관적이어서 인간은 통제할 수 없는 무의식 속의 본능에 의해 지배당한다고 보면서 인간의 자유의지를 부정한 점을 들 수 있다.

    셋째, 프로이트(S. Freud)의 정신분석 이론은 이를 임상 실제에 적용함에 있어 재생이 어려울 뿐 아니라, 의식에서 무의식, 무의식에서 의식의 순환 단계에 대한 검토가 쉽게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점이 지적된다.

     넷째, 질병을 일으키는 다량의 요인들을 양적으로 평가하기가 곤란하다는 지적을 받고 있는데, 특히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에 대해 여성 해방론자들의 많은 반대 및 비판을 불러 일으켰다.







참고

김정희 외 9공저(2002), “현대심리학개론”, 학지사.

김진규(2002), “심리학의 이해”, 재동문화사.

     ● 백상창 역(2000), “프로이트 심리학”, 문예출판사.

반응형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