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학분야

고환암의 원인과 증상 및 치료방법 자가검진 정리

by Nursing information 2021. 1. 5.
728x90


고환암은 남성에게 발생하며 15~35세 사이의 남성에게 주로 발생한다.  고환암은 자가검진을 통하여 조기에 발견하게 되면

항암화학요법으로 치료가가능하다.


고환암의 원인

고환암의 원인은 명확하지 않으나 잠복고환을 가진 남성에서 많이 발생한다. 음낭으로 내려오지 않은 고환에서 75%이상 정도 생기며 정상적으로 음낭에서 내려온 고환에서 20%정도 발생한다. 

고환암의 가족력, 유전요소가 있을시 발생할 위험이 높다. 고환암이 발생되었다면 양측에 일차성 고환종양이 발생했다기보다 다른 장기에서 고환으로 전이되는 경우가 많다.

고환암의 증상

고환암의 초기증상은 통증이 없는 덩어리가 만져지는것이다. 음낭의 모양은 원래모습을 유지하고 종양이 커지면 음낭이 팽팽해지고 종양은 빛에 투시되지 않는다.

병이 진행이 되면 보통 복통과 서혜부의 통증과 묵직한 느낌이 든다. 또한 보통 체중감소와 식욕부진이 나타나고 다양한 증상이 나타난다.

일부 고환암에게서는 여성형 유방을 보일수도 있다.

고환암의 치료

1) 항암 화학요법


2) 방사선치료

정상피종은 방사선치료에 잘 반응하지만 비정상피종은 내성이있어서 절제를해야하며 림프절에 전이되지 않았다면 2개월마다 검사를 실시한다.


3) 조혈모세포이식

질환이 진행된 생식세포암을 치료하기 위하여 고용량의 항암화학요법을 행하기전에 조혈모세포를 추출하여 보관한다. 항암 화학요법이 끝난후 다시 주입한다.


4) 고환절제술

고환음으로 진단이 내려지면 즉시 고환을 제거한다. 일측성 고환절제술을 시행한다. 고환절제술은 정관과 샅굴 밑 고환의 피막까지 절제를하고 병리소견과 질병단계에 따라 치료과정을 정한다.

고환암 자가검진 방법

1. 양손을 사용하여 고환을 만져본다.

2. 한손의 검지와 중지는 음경아래, 엄지는 귀두부분에 올려놓은 채 음경을 들어올리고 다른손은 엄지와 다른손가락을 사용하여 수평으로 고환을 굴린다.

3. 작은 결절이나 비정상상태가 있는지 살핀다.

4. 작은 덩어리가 만져진다면 염증이나 종양일수 있으니 진찰이 필요하다.

 

반응형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