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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학분야

간호사의 비판적 사고성향, 간호과정 수행능력과 근거기반실무역량

by Nursing information 2020. 3.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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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서론

 

1.연구의 필요성

의료 환경의 변화로 의료 서비스에 대한 요구가 높아짐에 따라 근거기반실무 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jang and kim, 2005, park, 2011). 근거기반실무란 환자간호 시 환자의 선호도와 가치를 고려하여 간호사가 가지고 있는 경험과 체계적인 연구로부터 획득된 근거를 가지고 활용 가능한 자원을 사용하여 의사결정,적용 하는 것을 말한다.

세계적으로 근거기반실무의 활성화가 중요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그것에 대하여 알고 있는 간호사는 약 37%에 불과하다.간호사들은 임상현장에서 불확실한 문제를 해결할 때 약73%는 자신의 경험을 믿고, 동료들에게서 정보를 구하는 성향이 있다. 따라서 간호현장에서 근거기반실무를 활성시키기 위한 노력은 매우 중요하다

이것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는 정보 활용능력, 비판적 사고능력, 문제해결능력, 팀원활동능력, 효과적인 의사소통 능력 등이 있다.

 

2.연구의 목적

 

이 연구는 급성기병원에 ᅟᅳᆫ무하는 간호사들의 바판적 사고성향, 간호과정 수행 능력과 근거기반실무역량 수준을 파악하고, 비판적 사고 성향, 간호과정 수행능력과 근거기반실무역량과의 관계를 파악하여 근거기반실무역량 향상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

 

1)간호사의 일반적, 연구관련 특성 파악.

2)간호사의 근거기반실무역량, 비판적 사고성향, 간호과정 수행능력 정도를 파악.

3)간호사의 일반적, 연구관련 특성에 따라 근거기반실무역량, 비판적 사고성향, 간호과정 수행능력의 차이를 파악.

4)근거기반실무역량, 비판적 사고성향, 간호과정 수행능력간의 상관관계를 파악.

5)근거기반실무역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파악.

 


II. 연구방법

 

1.연구 설계

본 연구는 간호사들의 비판적 사고성향, 간호과정 수행능력과 근거기반실무역량과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시도된 서술적 상관관계 연구이다.

 

2.연구대상

대상자는 G시와 P시 소재 400병상 이상의 종합병원 3곳에 근무하는 간호사로서 근무경력이 1년 이상이고, 연구의 목적을 이해하고 참여한 간호사는 262명이다. 대상자 산출을 위해 G Power 3.1.9.2 analysis program을 사용하여 표본수로 산정하였다. 효과크기 f2=10, 검정력(1-B)=90, 유의수준 a=05, 독립변수 15를 유지하는데 필요한 최소 표본크기는 249명으로 산출. 중도 탈락자를 고려하여 총 270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했으며 불성실한 응답을 한 8개 제외한 262명의 자료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3.연구 도구

본 연구에서 사용된 설문지는 대상자의 연구관련 특성 15문항, 근거기반실무역량 24문항, 비판적 사고성향 35문항, 간호과정 수행능력 17문항 으로 구성. 각 변수의 측정도구는 아래와 같다.

일반적, 연구관련 특성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연령,결혼상태, 성별, 교육수준, 임상경력, 근무부서, 직위, 병상규모, 비판적 사고 교육경험으로 구성되었고, 연구관련 특성은 간호연구과정 이수, 통계과정 이수, 논문수행경험, 병동이나 병원연구 참여, 학회가입, 최근2년 내 학회참석 으로 총 15문항으로 구성되있다.

 

>근거기반실무 역량

근거기반실무역량 도구는 upton upton(2006)이 간호사를 대상으로 개발된 자가 보고식의 evidence based practice questionaire(EBPQ)Lim 등이 개발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이 도구는 근거기반실무에 대한 지식 14문항, 태도 4문항, 수행 6문항, 7점 척도로 구성되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원저자와 번역한 저자에게 이메일로 허락을 받고 수정없이 사용하였다.

 

 

자료수집

자료 수집은 201576일부터 2015720일 까지 진행 하였다. 연구 대상 3곳 병원의 간호부서장을 직접 방문하여 연구의 내용과 목적을 설명하고 협조를 받았다.

종합병원 3곳에 전체 간호사 각각 320, 321, 310명으로 병원마다 동등하게 90부씩 총 270부를 배부하였다.

설문지 첫 표지에는 대상자에게 연구 목적을 읽고 연구에 자발적으로 참여할 것을 동의할 경우 서면 동의서를 작성후 설문하도록 제시 하였다. 또한 대상자에게 개인 정보 수집은 하지 않으며, 익명성 보장과 어떠한 불이익도 없음을 첫 페이지에 제시하였다. 각 병원별 회수율은 100%로 그 중 자료 작성상태가 부실한 8부를 제외한 262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4.자료분석

1)간호사의 일반적, 연구관련 특성은 실수와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로 분석.

2)근거기반실무역량, 비판적 사고성향, 간호과정 수행능력 정도는 영역별 또는 문항별 점수를 평균과 표준편차로 분석.

3)근거기반실무역량, 비판적 사고성향, 간호과정 수행능력간의 상관관계는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로 분석.

4)근거기반실무역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서 위계적 다중 회귀분석을 사용하여 분석.

5)본 연구에 사용한 연구도구의 신뢰도는 Cronbach's a 로 산출.

 

III. 연구결과

 

1)일반적, 연구관련 특성

비판적 사고교육을 경험한 간호사가 132명 교육 받지 않은 간호사는 130명으로 비슷하였고, 비판적 사고 교육 시기는 대학재학중이 101명으로 가장 많았고 교육 시간은 10시간 미만이 46명으로 가장 많았다. 간호 연구과정 이수를 한 간호사가 160명으로 이수하지않은 102명보다 많았다. 통계과정 이수한 간호사는 110, 논문수행을 경험한 간호사는 54명 병동이나 병원연구에 참여한 간호사는 51명 학회 가입한 간호사는 61명 최근 2년 내 학회 참석한 간호사는 44명 으로 그렇지 않는 간호사 보다 적었다.

2)근거기반실무역량, 비판적 사고성향, 간호과정 수행능력의 정도

간호과정 수행능력은 5점만점에 평균 3.39+- 0.51점 이었다. 각 하부요인별 점수는 간호과정 적용능력 3.43+-0.53, 간호사 자질 3.23+-0.58점이었다.

 간호과정 수행능력 문항 중 간호문제의 우선순위를 결정할 수 있다3.65+-0.68으로 가장 높았고, ‘대상자의 간호 요구에 민감한 문화적 역량을 가지고 있다3.15+-0.67점으로 가장 낮게 나타냈다.

 

2)근거기반실무역량, 비판적 사고성향, 간호과정 수행능력의 정도

근거기반실무역량은 7점만점에 평균: 4.35+-0.72

비판적 사고성향은 5점 척도에 평균: 3.30+-0.36

간호과정 수행능력 5점만점에 평균: 3.39+-0.51

(아래는 간호과정 수행능력의 문항 중)

  -‘간호문제의 우선순위를 결정할 수가 있다’(점수가 가장 높음)

  -‘대상자의 간호요구에 민감한 문화적 역량을 가지고 있다’(점수가 가장낮음)

 

3)일반적, 연구관련 특성에 따른 근거기반실무역량, 비판적 사고 성향, 간호과정 수행능력의 차이

 

   -근거기반실무역량: 남성이 여성에 비해 근거기반실무역량이 유의하게 높았으며, 40세 이상 그룹이 나머지 그룹에 비해 근거기반실무역량이 더 높게 나타났다.

 석사이상이 학사보다, 학사는 전문학사보다 근거기반실무역량이 더 높았다. (직위나 경력이 근거기반실무 역량을 좌우)

  -비판적사고 성향: 근거기반실무역량과 동일.

  -간호과정 수행능력: 위와 동일.

4.)근거기반실무역량과 비판적 사고성향과 간호과정 수행능력간의 상관관계

  근거기반실무역량은 비판적 사고성향(r=.417, p<=.001), 간호과정 수행능력(r=.576, p<.001)과 순 상관관계를 보였다. 비판적 사고성향은 근거기반실무역량 과 순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간호과정 수행능력과 근거기반실무역량의 하위영역인 수행(r=.399, p<.001),태도(r=.252,p<.001),지식/기술(r=.578, p<.001) 과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비판적 사고성향과 간호과정 수행능력은(r=.214, p<.001)은 순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Ⅳ. 논의

  간호사들은 근거기반실무에 대한 필요성을 느끼고 있지만 불충분한 시간으로 새로운 아이디어나 연구결과를 임상현장에서 적용하기 어렵다는 태도를 가지고 있다.

비판적 사고 성향으로는 간호사들이 병원 체제 내에서 정해진 시간안에 반복되는 업무에 적응하면서 창의적인 사고를 할 기회가 없어진다.

간호과정 으로는 병원에서도 간호사들에게 문화적 역량 교육 뿐 아니라 외국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더 제공하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 된다.

근거기반실무 역량으로는 직위,나이,교육수준 등이 높을수록 높게 나왔다.

연령이 높을수록 임상경력이 많고 간호 실무에 대한 지식이 높고, 수행능력도 뛰어나기 때문으로 생각된다.

교육수준 도 위와 같다. 이 연구로 비판적사고가 근거기반실무 와 상관관계가 있음을 보여준다. 또한 근거기반실무역량과 간호과정 수행능력간의 순 상관관계를 보였다.

이상 연구결과에서 간호사들의 사고성향, 간호과정 수행능력이 근거기반실무 역량과 관계가 있고 또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확인되었다. 간호사들은 이것들을 향상을 위한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Ⅴ. 결론

간호과정 수행능력이 근거기반실무역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임을 파악하기위한 연구 결과

  1)간호사의 근거기반실무역량 수준은 7점만점에 평균 4.35+-0.72, 비판적 사고 성향은 5점만점에 평균 3.30+-0.36, 간호과정 수행능력은 5점 만점에 평균 3.39+-0.51점으로 나타났다.

  2)근거기반실무역량은 연령,성별,임상경력,교육수준,간호연구과정 이수, 통계과정 이수, 비판적 사고 교육경험, 병동이나 병원연구 참여, 논문수행경험, 최근 2년 내 학회참석, 학회 가입 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차이를 보임.

  3)비판적 사고성향은 연령, 임상경력, 교육수준, 직위, 간호연구 과정이수, 통계과정 이수, 병동이나 병원연구 참여, 논문수행경험, 최근 2년 내 학회참석, 학회가입 에 따라 차이를 나타냈다.

  4)간호과정 수행능력 도 위와 같다.

  5)근거기반실무역량과 간호과정 수행능력, 비판적 사고성향 간의 통계적으로 유의한 순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아래와 같이 제언.

1)본 연구는 400병상 이상의 종합병원에 근무하는 임상 간호사를 대상으로 임의 추출하였으므로 연구결과를 일반화 하는데 제한이 따른다.

2)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반복연구를 제언한다.

3)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근거기반실무역량 향상을 위한 비판적 사고성향과 간호과정 수행능력 향상을 위한 전략을 제언한다.

 

이과제를 하면서 느낀점: 이 과제를 하면서 나는 첫 번째로 논문의 이해도가 낮아 요약을 하기에 어려움이 많았다. 그래서 천천히 읽어보는것에 시간이 많이 걸렸고 논문을 쓴다는 것이 복잡하다는 것을 느끼게 되었다. 다음 으로 느낀 것은 근거기반실무 역량, 간호과정, 비판적 사고 등 이것들중 하나라도 부족하다면 모든 것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러한 것들을 향상 시키기 위해 지속적인 교육이 되어야 하고 교육과 동시에 그것들을 수행하기위한 준비가 필요하다 생각이 들었다.

  나는 이러한것들 중에서도 비판적사고가 가장 필요 하다 느껴졌다. 그이유로는 비판적 사고란 고정관념을 깨어 다각도로 문제를 분석하는 것이다. 어떤 문제가 발생하게 되면 비판적 판단하에 그문제의 본질을 파악 하게 되고 해결이 된다면 그이후 모든 일들이 잘풀릴 거라 생각이든다.

 

 

 

김경윤(2016). 간호사의 비판적 사고성향, 간호과정 수행능력과 근거기반실무역량과의 관계 , 7-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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