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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학분야

간호학과 인성의 의미, 인성의필요성, 인성의 구성요소

by Nursing information 2020. 3.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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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인성의 의미

 

 인성의 사전적 의미로는 개인의 독특한 특성을 바탕으로 길러지는 사람의 사람됨이다. 인성의 정의는 모든 인간에게 공통으로 나타나는 속성뿐 아니라 개인의 독특한 특성이며 우리 인간이 지향하고 성취해야하는 인간다운 면모, 성질, 품성 이라는 의미가 전체적으로 내포 되어 있다. 또한 사람의 성품, 개인이 가지는 사고와 태도 및 행동 특성이며 모든 인간에게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속성 뿐 아니라 개인의 독특한 특성이다.

 인성이란 말은 추상적이고 포괄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한마디로 인성의 의미를 문자 그대로 해석하면 생태적으로 타고난 속성이라 할 수 있다. 인성은 우리말의 사람 됨됨이, 인격, 성품, 성향, 성격, 개성, 기질 과 동의어로 사용되며 유전론자들은 인성을 개인이 어떤 독특한 방법으로 생각하고, 느끼고, 행동하려 하는 유전적 경향성, 즉 기질 이라 정의 한다.

특성 이론가들은 인성 이란 개인의 지적, 정서적, 의지적, 용기, 정직 등 특성의 독특한 혼합체라 정의한다. 행동주의 심리학자 들은 인성이란 개개인에게 나타나는 독특하고 외현적인 조직화된 행동양식이라 정의한다. 관점과 기준에 따라 이론들 간에 다소 차이는 있지만 대체로 널리 받아 들여지고 있는 정의는 인성 이란 개인의 정신 능력, 흥미, 태도, 기질 등과 그 외의 사고와 감정, 행동에서의 개인차의 총합이다. 다른 사람에게 주는 그 사람의 전체적인 인상으로 성품, 기질, 개성, 인격 가치개념의 의미를 내포하는 것이다. 또한 자신의 내면적 요구와 사회 환경적 필요를 지혜롭게 잘 조화 시킴으로써 세상에 유익함을 미치는 인간의 특성이다.

 

2. 인성의 필요성

 

 인성의 필요성으로 첫 번째는 가정에서의 인성교육의 부재 이유를 먼저 살펴봐야 한다. 우리나라는 1960년대 이후 산업화가 촉진 되었고 선진 과학 기술이 유입되면서 인성교육보다 지식교육을 더 중시하는 경향이 있었다. 그 결과 고도의 경제성장은 이루었지만 물질주의, 인명경시 풍조 확산, 가치관의 혼란, 이기주의 발달, 집단 이기주의 확산 현상이 사회 분위기를 형성한다. 이문제로 인하여 대가족 제도가 무너지고 축소된 핵가족 시대를 맞이하였고 현대사회의 생활 풍토 변화로 맞벌이 부부가 늘어나게 되면서 가정 교육이 소홀해 졌다.

 밥상머리 교육을 중시했던 우리 조사들의 삶과는 대조적으로 부모의 권위가 무너졌으며 인간으로서 기본이 되는 사람을 만드는 인성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이는 우리 사회를 병들게 만드는 원인이 되고 있으며 지금보다 더 심각한 여러 가지 사회 문제를 초래하게 될 것이다. 이제 우리 사회 구성원 모두는 사회적 위기의식을 심각하게 느끼며 이에 대한 대책으로 실천방안을 모색하여 어린 시절부터 실천위주의 효과적인 가정에서의 인성교육이 필요하다는 것을 느끼고 있다. 두 번째로 영,유아 교육기관에서의 인성교육에 대한 관심이 부족한 것을 살펴본다. 산업발달로 인해 여성의 사회진출이 증가하고 있어 어린 우리 아이들이 영,유아 교육기관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가정보다 더 많아 졌다. 가정에서 사람다운 사람을 길러내는 교육을 해야 하지만 시대 흐름의 변화속에서 영, 유아 교육기관의 책임이 커져가고 있다.

 오늘날 많은 교육자들은 인생의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없는 교육론을 교육의 근간으로 삼고 있다. 따라서 교육을 하면 할수록 근본적인 문제는 해결되지 않고 문제가 더 복잡해지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한 사례로 루소의 자연주의 사상을 쫓아 자연주의 교육을 강조하며 자연과 더불어 교육하는 영, 유아 교육기관들이 많이 있지만 루소 자신조차도 자녀 교육과 결혼 생활에 실패했으며 피해망상증으로 괴로워하다가 66세의 나이로 죽었다고 한다. 루소의 도덕성은 인성에서는 실패한 것임을 보여주는 사례지만 많은 영, 유아 교육기관에서는 유행에 따라 학부모 들의 요구에 부합하는, 보여주기 위한 교육을 하고 있는 것 같아 나라의 미래가 걱정된다, 지금은 근본적인 해결책과 효과적인 안목으로 나라의 미래를 위해 중요한 결정적 시기인 영, 유아에게 어떻게 인성 교육을 해야 할 것인가를 고민할 때이다. 3~5세까지의 교육과정을 다루고 있는 누리 과정에도 사회관계영역 안에 인성교육과 관련된 내용이 포함되어 있으나 좀더 구체적이고 적극적인 방법으로 국가에서 체크리스트를 활용하여 관리해야 한다. 스스로 알아서 해야할 교육이 의무화시켜 관리가 들어간다는 것은 좋지 않지만 더 이상 악해져만 가는 세상의 모습을 뒷수습만하는 정책을 내놓는건 해결책이 될 수가 없다. 세 번째로는 각종 정보가 폭발하면서 정보의 홍수시대라고 하는 정보화 시대의 문제점을 들 수 있다. 우리 아이들은 쏟아져 나오는 수많은 정보의 홍수 속에서 분별력을 잃고 혼란에 빠져 있다. 미디어 문화의 발달로 우리 아이들이 보지 말아야 할 것들을 보고 모방하는 사례가 많아졌으며 그것은 치명적인 결과를 가져오게 된다.

 아이들은 가치관의 혼란을 겪으면서 폭력성이 강한 게임중독, 이혼, 집단 이기주의, 성학대, 부정부패, 폐륜의 증가 등 많은 문제가 발생한다.

 미디어의 발달은 유익한 정보를 통해 개인에 따라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도 있지만 유해성이 있는 정보의 노출로 인하여 영, 유아들은 그들의 뇌속에 스폰지와 같이 흡수하여 여러 가지 정보들을 그대로 그려넣고 있다. , 유아 들은 마치 스폰지와 같으며 뭘 넣느냐에 따라 명품이 될수 있고 낙서장이 될 수 도 있다. 유아기는 그 어떤 시기보다 교육적인 효과가 큰 시기이므로 인간이 살아가는데 가장 기본이 되며 중요한 인성교육을 받아야할 시기는 영 유아기인 것이다. 아이들은 어려서부터 마음을 다스릴수 있는 교육을 받아야 하며 인성교육을 어려서부터 받아야 한다.



3. 인성의 구성 요소

 

 (1) 동기 = 감정

 

* 감정

- 어떤 현상이나 일에 대하여 일어나는 느낌이나 마음

 

* 감정의 특성

- 신경계통을 지배

- 자극에 의해서만 반응

스스로 활동하지 않으며, 항상 수동적

 

* 동기의 영역 감정

- 동기는 감정의 지배를 받는 것으로

어떤 일이나 행동을 일으키는 계기가 됨

 

 (2) 태도 = 정서

* 정서

- 사람의 마음에 일어나는 여러가지 감정

또는 감정을 불러 일으키는 기분이나 분위기

- 태도의 영역으로 접촉에 의해 생성

 

* 정서의 분류

- 긍정적 정서 : 안정되고 풍부한 정서

높은 집중력, 유연한 태도, 현실기능을 강화시키는 태도를 보임

- 부정적 정서 : 불안하고 결핍된 정서

산만, 환상이나 망상과 같은 태도를 보임

 

* 정서 불안의 요인

- 물리적 요인 : 자기 만족이 충족되지 않을 때

- 정신적 요인 : 예기치 않은 충격이 발생했을 때

 

 (3) 원초아 : 근면성과 책임성

 

*원초아[욕구]

- 물질적 욕구(근면성과 관계)

: 충족시 부지런함, 부족시 게으름

- 정신적 욕구(책임성과 관계)

: 충족시 보상기대, 성취감 실현

 

 

*욕구[본능]

- 근면성 : 모든일에 끈기를 가지고 노력하는 상태

적극적, 능동적 행동

- 책임성 : 자기 행동에 책임지는 것

끝까지 최선을 다하여 성취하는 정신적 욕구

 

 (4) 이성 : 협동성과 자주성

 

* 이성[자아]

- 본능에 담긴 내적인 욕구들과

외적인 현실세계를 중재하는 정신적 구성요소

- 생후 6~8개월 부터 발생, 3~4세에 형성

-자아 : 자기자신에 대한 의욕이나 관념

정신 분석학적으로 현실을 적응해가는 능력

 

* 이성의 영역

- 협동성 : 모두와 더불어 마찰없이 잘 공존해 나가는 것

- 자주성 : 남에게 의존하지 않고 스스로 해결해 가는 능력

 

 (5) 양심 : 준법성과 지도성

 

*양심[초자아]

- 인간이 자라나는 과정에서 부모로부터 영향을 받는

전통적인 가치관과 사회적인 규칙

- 3~4세경 부터 발달, 5~6세경 형성

- 자아를 통제하고 감시 : 도덕, 양심, 규범

 

* 양심의 영역

-준법성 : 객관적 규범, 질서를 유지하는 능력

질서있는 가정환경과 사회환경이 중요

- 지도성 : 자신을 표현하는 능력

구성원을 일정한 방향으로 이끌어 성과를 창출하는 능력





참고자료

-교육과학기술부, 2012

-네이버 백과사전, 2013

-한국교육연구원, 1997

-조연순, 2007

-신옥희, 2013, 인성교육 의무화의 필요성 에 대한 학부모들의 의식 연구

-한국체육문화인성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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