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학분야

간호학과 인간관계의 필요성과 중요성 및 형성과정

by Nursing information 2020. 3. 28.
728x90



먼저 인간 관계란?

-인간 상호간에 있어서 본성이나 직접적 접촉에 의해 자연발생적으로 형성되어 지속적으로 유지되는 내면적, 감정적인 인간대 인간의 관계이다. 이 개념은 구체적인 조직이나 집단중에서 성립하고 있는 구성 원간의 상호관계를 외적인 제도적 측면과 내적인 현실적, 인간적 측면의 2면성에서 취해졌던 때의 후자를 특히말한다. 사회관계에 대치되어지는 개념이다.

 

  ①인간관계의 필요성

 

간의 행동이나 생각 은 인간 간의 을 통해 발전된다. 어려운 상황 속에 있는 사람들이 삶을 포기하지 않고 살아남는 이유는 기쁨과 슬픔을 함께 나눌 수 있는 사람, 마음을 나눌 수 있는 사람이 있기 때문이다.

 

 인간에게는 자기가 속한 조직에서 좋은 인간관계를 유지함으로 해서 자신의 잠재능력을 발휘하여, 성취감을 가지고 삶의 보람도 느끼게 되고, 공동체 자체도 성장하여 목적을 달성시켜 나가게 한다.

 

  또한 인간은 사회적 존재이다. 우리가 의식하든 못하든 간에 인간관계는 현실이다. 우리는 인간관계에서 태어나 죽을때까지 그속에서 살아간다. 이러한 이유로 인간관계는 피할래야 피할 수가 없는 것이다.

 

 한 논문에는 인간관계 집단상담 참여 경험을 통해 집단원이 상담에 대해 전반적으로 가지고 있는 인식이 변화하였음을 알 수 있다. 집단원들 은 집단상담 후 제출한 저널에서 집단을 통해 스스로 체험하고 발견한 집단상담의 여러 가지 특성을 보고하였다. 집단원들은 저널을 통해 집단상담이 진솔하게 자기개방을 할 수 있는 장의역할을 함으로써 그 안에서 서로의 이야기를 경청하고, 공감하고, 피드백을 주고받고, 감정이나 정서가 정화되는 등 집단 내 상호작용을 통하여 집단의 힘을 느꼈다고 언급하였다. 이처럼 인간관계를 잘 해나가게 되면 인식에 극정적인 영향을 준다.

 

     ②인간관계의 중요성

 

  간관계의 중요성은 설리반에 따르면 다른 사람에게 의지하고 보호받으려는 욕구는 어렸을 때     뿐만 아니라, 어른이 되어서도 자신에게 중요한 타인들로부터 사랑과 인정, 보살핌을 받고 싶은 성     향으로 나타난다 라고 말하였다.

   또한 “ 대등한 위치의 사람들과 친밀한 관계를 맺으려는 욕구를 지니고 있으며 더나아가 다른 사람     에게 자신의 영향력을 행사하려는 욕구가 있다  라고 말을 하였다.

 

  이것으로 보아 인간은 다른 사람이 없더라면 욕구를 충족 시키지 못할것이고 외롭고 고립될 것으로    생각이 된다.  사람이 살아가면서 최종적으로 원하는 것을 생각해보았을 때 나는 그것을 행복이라     생각을 한다. 많은 사람들은 돈이라 생각을 하는데 돈이 있으면 행복해 질것이라 믿기 때문이다.

  행복해지려면 과연 어떻게 해야 하는가? 로 보았을 때 다른 조건들이 많겠지만 그중 나는 원만한 인    간관계라고 말을 할 수 있다. 자신이 직장 이나 사회 생활을 하게되었을 때 그곳에는 무조건 다른     선배,후배 또는 동료들이 있을 것이다. 이러한 주변 사람들과 관계를 잘쌓아야 최종적인 목표를 이    룰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인간관계를 형성하는 과정은 아래 표와 같다.◎

 

 

 

 

 

 

1

시작단계

상대방과 관계를 맺고자 생각, 관계의 시작은 자기노출, 상대방의 친분정도에 따라 자신을 적절히 노출

2

실험단계

상대방의 특성에 대해 알아보는 단계, 정보수집을 통해 탐색, 정보수집과 관계 촉진을 위해 노력해야함.

3

심화단계

아는 수준에서 친한 관계 수준으로 넘어가는 단계, 마음과 시간을 투자하여 발전시키면 친밀성과 신뢰도가 증가, 관계 자체가 즐거움.

4

통합단계

심리적으로 하나가 되는 단계, 자기노출이 심화될수록 서로의 관계는 최고조로 높아짐, 신뢰와 자기노출의 관계는 상호작용적이고 나선형

5

재협상단계

관계 자체에 대해서 의문을 가지는 단계, 서로의 노력을 통해 새로운 차원으로 관계를 발전 아니면 관계의 단절을 경험, 혹은 기존의 관계를 지속

6

동맹관계 단계

관계를 공식화하고 계약하여 공고히하는 단계, 부담의 의무가 아닌 자발적인 의무를 지고 서로의 관계를 유지와 발전을위해 기여, 무한한 기여와 헌신이 요구,관계에 대한 새로운 규정과 행동 규칙 필요.

 


반응형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