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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학분야

아동간호학 단계별 신체발달 운동발달

by Nursing information 2020. 3.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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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계별 신체발달 및 운동발달>

 

<신생아기>

출생 후 약 2주간

신생아의 발달은 어머니의 출산 연령과 상관이 높다.

    - 여성의 초산 연령이 35세를 넘을 경우 비정상아 출산율과  산모, 태아의 사망률이 높다.

 

1. 신체 발달

가슴둘레보다 머리둘레가 더 크다.

신장은 50cm정도

체중은 3kg 정도

 

2. 운동 발달

전체 운동

탐색 운동

반사 운동

 

<영아기>

영아기는 언어가 없는 시기라는 뜻이다

◆ 4개월- 2세까지를 말한다

무수한 반복을 통하여 혼자 앉기, 서기, 걷기 등의 자유로운 이동능력 증대

기본적 언어 획득

대인관계에 대한 기본적 태도 형성  

 

1. 신체발달

신체발달의 속도는 개인의 일생 중에서 가장 빠르다.

신장의 증가는 체중의 증가보다 빠르다.

  - 신장 : 4개월 약 64cm, 289-90cm

  - 체중 : 3개월 6.6-7.0kg, 29.5-10.3kg으로 출생 시 몸무게의 약 3배가량 된다.

 

2. 운동발달

▶ 3: 엎드린 자세에서 머리를 든다.

▶ 2개월 : 가슴을 든다.

▶ 4-5개월 : 뒤집기를 한다.

▶ 7개월 : 혼자 앉는다.

▶ 8개월 : 기기.

▶ 10-12개월 : 혼자 선다.

▶ 13개월 : 계단을 기어오른다.

▶ 15개월 : 혼자 걷는다.

 

<유아기>

◆ 2세 말에서  5세 말까지

취학전기 혹은 학령전기

학습, 지각, 추론, 기억, 언어 등이 발달

사회화 과정을 통해 기본적 행동양식, 가치체계를 내면화하기 시작

 

1.신체 발달

신장 : 출생보다 약 1.6배 증가, 성인과 비교 65%

체중 : 출생보다 3.6-5.4배 증가, 성인과 비교 30%

가슴둘레 : 1.5-1.7, 성인과 비교 60%

머리둘레 : 1.4-1.5, 성인과 비교 90%

 

2. 운동발달

▶ 3: 외발서기 (3-5), 매달리기, 두 발을 모으고 점프, 옆으로 구르기, 세발 자전거 타기

▶ 4: 외발서기 (10), 외발뛰기, 앞구르기, 두발 교대로 계단 오르내리기, 평균대 걷기 (50cm)

▶ 5: 두발 자전거 타기, 높은 평균대 (1m), 줄넘기 가능, 연속 앞구르기, 달리다 방향전환 가능, 제자리 넓이뛰기,  연속 뛰어 넘기

 

<아동기>

◆ 7세부터 12, 학령기

읽기, 쓰기, 셈하기 등 학습에 필요한 개념 학습

다양한 사회적 상황에 적응하는 적응기제의 발달

신체발육 현상은 사회 경제적으로 상류층일수록 발달이 좋고, 지능이 좋은 아동이 일반적으로 성장이 양호하다 (강봉규, 1995)

 

1. 신체 발달

신장 :6년 동안 113cm에서 136cm1년에 4cm 가량 자란다. 12세 경에는 출생시에 비해 약 2.8배 증가.

체중 : 6년 동안 20kg에서 30kg으로 증가하여 1년에 1.5kg-2kg 증가, 12세 경에는 출생시에 비해 약8배 증가.

가슴둘레 : 6세에 57cm, 11세에 66cm.

모든 면에서 남자가 우세하나 11세부터 여자가 더 우세해진다. 사춘기가 2년쯤 여자가 먼저 시작된다.

 

2. 운동 발달

운동기능의 발달은 지적, 정서적, 사회적, 성격 발달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준다.

스포츠와 조직적인 놀이에 강한 호기심, 새로운 운동 기능 습득.

장난감이나 기구를 사용하는 것보다 자신의 신체를 사용하는 것에 더 흥미를 가진다.

보행속도는 10세경 성인의 약 90%에 달한다.

, 어깨, 손목의 근육 통제는 6-12세 사이에 현저하게   발달하여, 12세 경에는 거의 성인의 수준에 달한다.

 

동작교육의 개념

동작교육은 인간이 자신의 신체동작을 통하여 자아를 알게 되는 과정이다.

동작발달이 운동발달 뿐만 아니라 인지  정서 행동에도 영향을 미친다.

동작을 위한 학습 :  동작자체를 가르치는 교육

동작을 통한 학습 : 움직임을 통하여 인간의 전반적인 발달을 추구하고자 하는 목적을 가지고 다양한 동작들을 경험하게 하는 교육 

 

동작교육의 필요성

1. 신체의 성장과 촉진이다

2. 동작교육이 자아의식을 발달시킨다.

3. 심리적인 안정감을 가져오게 된다.

4. 기본적인 인지개념을 자연스럽게 학습한다.  

5. 동작교육을 통하여 다른 학습활동을 통합한다.

- 아동은 보다 효과적으로 움직이기 위하여 다양한 기본동작능력을 배움과 동시에 동작을 하나의 매개체로 하여 그들의 주위 세계를 탐색하고 배워나간다 (이영, 1996).

 

동작교육 시 유의점

1. 흥미 있게 진행한다.

2. 아동의 마음을 읽어야 한다.

3. 눈길을 골고루 보내야 한다.

4. 이름을 불러 주도록 노력해야 한다.

5. 설명은 짧게 한다.

6. 표정과 동작은 이야기 내용과 일치되어야 한다.

7. 정확한 발음과 쉬운 언어 구사를 해야 한다.

8. 유아의 연령과 능력수준을 고려해야 한다.

9. 아이들의 감정을 소중하게 생각한다.

10. 꾸지람보다는 칭찬을 많이 한다.

 

  

 

동작교육 전개방법

u 유아를 위한 다양한 운동기구

- 평균대 : , , 뒤로걷기, 장애물 걷기 등

- 후프 : 바닥에 놓인 후프안으로 뛰기

- 풍선 : 풍선 쳐 올리기, 매달린 풍선치기, 발로차고 돌아오기

- : 받기, 패스하기, 굴리기, 튀겨서 잡기, 바구니에 넣기

- : 줄따라 걷기, 줄넘어 뛰기, 줄넘기, 흔들리는 줄에 닿지 않고 넘기

- 리본 : 흔들기, 모양 만들며 흔들기, 음악활동에 이용

- 뜀틀 : 뜀틀위에서 뛰어 내리기, 뜀틀위로 뛰기, 뜀틀에 타기/넘기

- 유니바 : 유니바 밟고 걷기, 유니바 넘기

- 경사매트 : 구르기, 오르기

- 바닥안전매트 : 구르기, 2인구르기, 안전쿠션제공

- 사다리 : 오르기, 매달리기, 다양한 걷기

- 정글짐 등 야외 놀이기구 : 매달리기 오르기 등 다양한 신체활동 제공

- 손발모양 소도구, 고깔 콘

 

u 동작교육은 기번 학습개념을 이용하여 활동을 전개한다.

- 방향 혹은 속도 개념 : //옆으로 걷기, 빠르게/느리게 걷기

- 무게 혹은 크기개념 : 거인/난장이 처럼 걷기, 무겁게/가볍게 걷기

-  개념 : 한발/두발/세발/네다리로 걷기

- 리듬개념 : 박자/템포/리듬에 맞추어 움직여 보기

- 형태개념 :세모/네모/동그라미 만들기

 

u 동작교육은 어린이의 상상력을 이용한다.

- 생물 : 다람쥐, 개구기, 코끼리, 악어, 물개 

- 자연 : 구름, 바람, 낙엽, 파도 

- 사물 : 비행기, 로케트, 로보트, 시계추, 바퀴, 팽이 

- ~ 처럼 움직일(걸을, 달릴, , 구를)  있을까?

 

u 동작교육은 교사의 시범보다 또래의 시범을 이용한다

  u 동작교육활동은 한가지의 주제를 다양하게 전개하는 것이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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