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학분야

협심증의 증상 및 치료방법 약물요법

by Nursing information 2020. 4. 29.
728x90

협심증

협심증은 혀혈성 심질환의 한 유형으로 치사율이 매우 높은 급성 심근경색증으로 악화될 수 있다는 점에 항상 유의해야 한다. 허혈이라 함은 부적절한 혈액 관류로 산소의 결핍이 초래된 상태를 말하고  혀혈성 심 질환이라 함은 다양한 원인으로 산소의 공급과 수요사이의 불균형이 생겨 그 결과 심근 기능의 장애를 초래하는 상태를 통틀어 말한다.

허혈의 가장 많은 원인은 심장을 관류하는 관동맥의 죽상경화증인데 이로 인해 혈관의 내경이 좁아져 심근관류량이 감소하고특히 혈류량이 증가되야 할 때 그 증가가 제한된다. 또한 관동맥의 혈류량을 동맥 내의 혈전이나 연축, 드물게는 관동맥 색전, 동맥염 그리고 매독성 대동맥염으로 인한 관동맥 입구의 협착 등에 의해 제한되기도 하며 관동맥이 폐동맥으로부터 이상 분지하는 선천적인 기형도 심허혈을 초래할 수 있다. 심허혈은 고혈압이나 대동맥협착으로 인한 심한 심근 비대의 경우와 같이 심근의 산소 요구량이 이상적으로 증가한 때에도 발생하고  또 심한 빈혈의 경우와 같이 혈액의 산소 운반 능력이 감소 때에도 드물지만 나타날 수 있으며 이러한 원인들이 한 환자에서 동시에 발견되는 때도 허다하다.

 

협심증 증상

일시적인 심근 허혈로 인한 흉부 동통을 호소하는데 이와 증상이 유사한 많은 질병들과 감별해야 한다. 80% 이상의 환자가 남자이고, 전형적인 예는 50~60대의 남자가 흉부압박감, 쥐어짜는 듯한, 연기에 질식되어 숨이막히는 듯한 통증이나 불쾌감이나 가끔 옆구리 통증을 호소하며,  통증의 위치는 흉골 바로 아래 부위에서 시작되어  왼쪽 어깨나 양쪽 팔 특히 팔의 안쪽을 따라 뻗쳐 나가고, , , , 이빨, 오목가슴 쪽으로도 뻗쳐 나간다. 통증은 심해지다가 덜해지기도 하며  지속시간은 보통 1~5분 이다. 운동이나 성교와 같은 신체적 활동을 할 때나 스트레스, 희열, 좌절, 공포 등과 같은 정서적인 원인으로 유발되는 것이 전형적이며 안정을 취하면 없어진다. 협심증 발생은 그 날의  시간대나 환자의 정서적 상태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난다. 전형적인 환자는 매일 아침 직장으로 출근하는 길의 똑같은 지점에서 통증 때문에  멈춰서야 하나 일과중에는 그 보다 더 먼 거리를 아무런 불편 없이 걸을 수 있고, 아침에 면도하다 흉부 불쾌감을 경험한 사람도 일과 중에는 그 보다 더 힘든일을 아무런 불편없이 할 수 있다. 협심증은 흔히 익숙치 못한 작업이나, 과식, 추위에 노출되는 것 등으로 인해

유발되기도 한다. 좌측 유방 아래 부위에서 느껴지는 날카롭고 빨리 지나가는 통증이나 지속적인 둔통 등은 심근 허혈로 인한 협심증이 거의 아니다. 그러나 흉통의 부위가 비전형적일 수가 있고 유발 인자들과 뚜렷한 연관이 없을 수도 있으며, 몇 일, 몇 주, 몇 달 후에 악화되어 나타날 수 있고 계절적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또 허혈성 심 질환, 당뇨, 고지혈증, 고혈압 등의 가족력이 있는 사람들에게 잘 생긴다. 이와는 달리 이형 협심증은 안정시에 발생하여  환자가 잠에서 깨어 나기도 한다. 심계항진이거나 호흡곤란등을 동반하고, 그 경과가 폭발적이거나 심하다. 관동맥 근위부의 부분적인 연축에 의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이러한 연축은 대개의 경우 관동맥 협착이 있는 부위에 발생한다.

 

협심증 진단

협심증의 진단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병력청취이며,  그외 감별진단을 위해서 일반적인 혈액검사, 빈혈검사, 갑상선 검사, 신장기능 검사, 당뇨검사, 혈청지질검사, 흉부방사선검사 등이 필요하다.

심장 자체에의한 검사방법으로는

1.안정시 심전도, 2.운동부하 심전도, 3.핵의학검사, 4.심초음파, 5.관상동맥 혈관조영술이 있다.

 

안정형 협심증 환자의 50%정도는 안정시 심전도가 정상이다.

협심증이 발생했를 당시  심전도에서 전형적인 ST-T파의 변화가 있고 흉통 소실후 호전된다면 진단에 특이적이다.관상동맥질환을 가진 환자에서 안정시 심전도 상에서 ST-T파의 변화를 가지고 있다면 그 정도는 허혈성 심질환의 심한 정도와 상관관계가 있다. 운동부하 심전도는 관상동맥질환이 의심되는 경우에 진단 목적으로 대부분 이용되나  그 외에도 그 환자의 예후판정, 치료방향 결정, 심장질환 환자의 기능평가 등에 이용된다. 운동부하 심전도상 ST분절의 변화가 나타나는 유도와 동맥경화성 병변을 가진 관상동맥과는 서로 상관관계가 없다.  위양성과 위음성률은 15%정도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위양성을 일으키는 경우를 충분히 알아서 판독을 해야한다.

협심증 환자의 진찰 소견은 보통 정상이다.그러나 환자의 전신 상태에서 관동맥 죽상경화증과 관련된 위험 인자들의 표시 즉 황색판종, 황색종, 당뇨병성 피부병변 등을 찾아 볼 수 있다.빈혈, 갑상선 질환, 흡연자으이 손톱 끝의 니코틴 얼룩 등도 살펴 보아야 하며, 맥박을 만져 말초 혈관 변화를 살펴보고 심장비대나 비정상적인 심장의 수축도 촉진으로 알 수 있다.안저검사로 고혈압의 증거를 찾고 동맥경화의 정도를 알 수 있으며 청진으로 동맥 잡음과  심 잡음을 찾아낼 수 있다.혈액 검사로 혈중 지질, , 크레아티닌, 혈색소 농도 등을 알 수 있고,필요한 경우에는 감상선 기능도 알 수 있다.소변 검사로 당뇨병과 신 질환의 증거를 찾고, 흉부 X-선 검사로 심비대, 심실류,그리고 심부전의 소견 등을 찾아볼 수 있다. 전형적인 협심증 환자의 약 반수에서 안정시 유도 심전도 검사 결과는 정상이다.

 T파와 ST절의 병화와 같은 탈분극 이상이 안정시에도 관찰될 수 있으나 이는 다른 심질환이나 심지어 불안증, 체위변화, 약물복용, 식도질환 등에서 관찰되므로 비특이적이다.

 

치료법

먼저 편안한 마음을 갖도록하고, 금연과 함께 적당한 운동으로 심장의 운동능력을 길러주며,

비만,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등이 있을 경우 이들을 치료하도록 한다. 여기에 적당한 약물을 투여하고,  경우에 따라 전문적인 수술요법이 필요하게 된다. 중년기에는 협심증을 비롯한 각종 심장질환이 발병되지 않도록 건강에 유의하고 정기적인 건강진단이 필요하며 심장, 순환기 계통의 이상을 느낄 때에는 내과 전문의의 진단을 받도록 한다.

 

설명과 안심시킴

환자에게 병의 원인과 증상 진단법, 치료 계획 등을 친절하게 설명해 주고 안심시켜야 한다. 협심증을 앓고 있다 해도 다른 건강한 이들과 다름없이 생활할 수 있다는 것을 인식시켜야 한다.

 위험인자를 제거함

죽상경화증의 병변이 좋아진다는 확실한 보고는 없지만 위험인자들을 제거함으로써 죽상경화증의 진행속도를 느리게 할 수  있으므로 위험인자들을 제거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상적인 체중을 유지하고 혈압을 조절하며 담배를 끊어야 한다. 당뇨와 고지혈증을 조절해야 하며 통증이 없는 한 꾸준히 운동계획에 참여해야 한다. 운동은 걷기와 같은 종류가 좋으며, 역도와 같은 등장성운동은 좋지않다. 좋은 신체조건을 유지하므로 환자는 더욱 효율적으로 신체적인 작업을 낮은 심박수로 할 수 있으며 협심증의 빈도를 줄일 수 있다.

 동반된 질환을 치료함

심근의 산소 요구량을 증가시키거나 산소 공급량을 감소시켜 협심증을 유발시키거나 악화시킬지 모르는 다른 동반된 질환을 치료한다.이와같은 질환으로 고혈압, 갑상선 기능 항진증, 폐질환, 흡연으로 인한일산화탄소 중독, 빈혈 등이 있다.

 활동의 적응

허혈성 심질환의 치료는 심근의 산소 요구량과 공급량 사이의 불균형을  개선하는 것이므로 환자들도 이 기본적인 개념을 이해하고 일상활동을 합리적으로 계획해야 한다. 일의 속도를 줄인다든지 식후 즉시 일하는 것을 삼가 한다든지 아침시간의 작업량을 줄일 수 있다. 식사를 소량으로 자주 하는것도 도움이 될 수 있고, 직장이나 집을 옮기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정신적인 불안이나 좌절 등이 심근 허혈을 조장하면  신경안정제를 복용하고 신경정신과 의사와 상의하는 것이 좋겠다. 운동부하검사의 결과를 참조하여  그 환자에 맞는 운동 계획을 개발해야 한다.

 

약물요법 

(1). 초기의 전형적인 약물요법

아스피린 경구 투여(매일 100-300mg)

 서방형보다 흡수가 빠른 고전적인 제제가 유리함. 아스피린에 알러지가 있는 경우는 ticlopidine 250m bid로 사용함 (부작용..neutropenia). clopidolgrel: neutropenia가 적은 새로운 새로운 약제

헤파린 정맥투여

 최초에 5.000unit(혹은 80 u/kg)정맥 주입한 다음......500-1000 u(혹은 18u/kg/h)정맥주입.  투여전 PTT치의 1.5-2.5배가 되도록 용량을 조절함. 흉통이 완전히 없어진 후 48 시간까지 투여하는데 대개 4일간 투여하게된다.

nitrates

 협심증의 1차 약물. 니트로글리세린 설하정: 응급적으로 가장 신속하게 투여 할 수 있는 약제. 발작시 5분 간격으로 0.5 mg 3회 까지 사용....2-3분 이내 효과가 발현...최장 1시간. 설하정으로 미흡하면  바로 정맥주사.

beta-blocker

 2차 약물로서 유용. nitrate의 혈관확장작용으로 인해 심박동수가 증가하는 경우 든가,  고혈압이 동반된 경우에는 매우 탁월한 효과가 있음.

ISA 약제;acebutolol, pindolol는 협심증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피해야 함.용량은  분당 맥박수가 50-60회가 되도록 하는 것이 적절하다. 약효가 긴 atenolol, nadolol보다는 약효가 짧은 propranolol, esmolol등이 안전하다.

Ca blocker

 적응증 - 2차 약물인 베타 차단제을 투여하고도 협심증이 완전히 사라지지 않을 경우 추가투여.  베타차단제를 사용할 수 없는 경우...관동맥 경련의 요소가 있는 경우, 기관지천식. diltiazem, verapamil..심박동 수가 현저히 떨어질 경우는 amlodipine을 대신 사용함. (nitrate는 혈관확장작용이 현저하므로 혈관확장작용이 있는 dihydropyridiner계통보다는 diltiazem, verapamil이 적절하다.)

 

short-acting nifedipine은 심박동수를 증가시켜 협심증을 악화시킬 수 있음을 기억.

 

(2). 약물 치료에도 악화되는 경우.....관혈적 처치가 필요함.

 

IABP(intra aortic balloon pump)을 삽입하여 관동맥 혈류를 유지하든지, 조기에 심혈관조영술을 실시하여 좁아진 관상동맥을 넓혀주는 관상동맥성형술을 시행. 그 외에도, 폐울혈이 초래되는 경우 폐동맥압을 모니터링하면서 수액주입을 조절.

 

심인성 쇽....도파민,  도부타민

심실성 부정맥....리도케인

<종류별 약물제제>

1. 질산염 제제

협심증 치료에 쓰이는 약물들 중 가장 효과적인 계통이다. 이들은 전신 정맥확장을 통해 심근긴장도와 산소 요구량을 감소시키고 관동맥을 확장시키며 측부 혈관을 통한 혈류량을 증가 시킨다. 점막을 통한 흡수가 가장 빠르고 완전하므로 0.4 mg 내지 0.6mg의 니트로글리세린을 혀 밑에 투여한다. 그러나 니트로글리세린은 작용 지속시간이 매우 짧아 작용시간이 긴 질산염 제제가 개발 되었으며,  니트로글리세린을 피부로 침투시키는 연고나 반창고 형태의  제제도 개발되어 하루 24시간 유효한 혈중농도를 유지할 수있게 되었다. 부작용으로는 저혈압, 두통이나 머리속이 펄떡거리는 느낌을 느낄 수 있는데 다행히도 통상의 용량에서는 그렇게 심하지않다. 니트로 글리세린은 공기, 습기나 햇빛에 노출되면 그 효과가 없어지므로  반드시 밀폐된 갈색 용기에 잘 보관해야 한다.

2. 베타 차단제

심박수의 증가를 막고 심근 수축력을 약화시키므로  심근의 산소 요구량을 감소시키는데, 특히 이 효과는  운동시에 현저히 나타난다. 인데랄은 하루 4번 투여하나 작용시간이 긴 아테놀롤과 나돌롤 등은 하루 1번 투여한다. 부작용은  피로감, 발기불능, 사지냉감, 간헐적인 파행, 서맥 등이 있고 심기능을 저하시켜 심부전을 초래하기도 하고 기관지 천식을 악화시키며,  당뇨병환자에서 경구용 혈당강하제나 인슐린에 의한  저혈당 증세를 악화시키기도 한다.

3. 칼슘 길항제

니페디핀, 베라파밀, 딜티아젬 등은 심근의 산소요구량과 심근의 수축력과 동맥압을 감소시키는 관동맥확장제이다. 부작용으로 베라파밀과  딜티아젬은 심장 상태를 악화시켜  심부전을  일으킬 수도 있다.

 

협심증 수술적 요법

허혈성 심질환의 치료의 근간은 이상과 같은 내과적 치료이다. 그러나 내과적 치료에 반응하지 않을 경우, 수술적 요법을 고려할 수 있으며, 이러한 결정을 내리기 위해서는 관동맥 촬영술을 실시하여 관동맥 죽상경화증의 정도와  좌심 기능을 평가해야 한다. 관동맥 촬영 술의 적응이 되는 경우는 이상의 경우 외에도 협심증이 의심되나, 진단에 어려움이 있는 경우  확진을 위해서 실시하며, 환자의 증상에 상관없이 죽상경화증의 정도에 매우 심하다고 의심되는 경우에도 실시한다. 대개의 경우, 우측 사타구니를 건너 지나는 대퇘동맥을 바늘로 찔러 혈관 내로 통하는 출입구를 확보한 뒤 그 곳을 통해  가늘고 긴 대롱을 넣어 좌우 관동맥의 입구까지 전진시켜 고정시킨다음 대롱 속으로 혈관 조영제를 주사하여 관동맥만 선택적으로 비쳐 본다.

 

1. 경피 경관 관동맥 성형술

관동맥 촬영술과 같은 방법으로 대롱을 관동맥 입구에 고정시킨 뒤, 그 대롱 속으로 끝 부분에 풍선이 달린 특수한 가는 대롱을  이어 넣어 풍선부분이 좁아진 부위에 걸리게끔 고정한 다음 풍선을 부풀려 좁아진 부분을 물리적인 힘으로 넓혀 주는 방법이다. 10명중 9명에서 일차 성공하나 그 중 3명은 반년 이내에 재 협착이 생기며 나머지 6명은 장기간 매우 좋은 경과를 보인다. 합병증으로 관동맥 박리나 혈전증, 심한 허혈, 심부전 등을 들 수 있으나 경험이 많은 팀은 1% 이하의 사망률을 보고하고 있다. 혈관성형술은 개흉수술과는 달리 환자에게  고통이 거의없고 비용이 적게 들 뿐 아니라  시술 1~2일 후면 걸어서 퇴원하여 일상 생활로 돌아갈 수 있으므로 매우 우수한 치료법이라 할 수 있겠다.

 

2. 관동맥 우회로 조형술

대개 하지의 정맥을 일부분 떼어내어 대동맥과 협착 부위 이하의 관동맥을 연결시켜 주는 수술인데,  좌측 내유동맥과 관동맥을 잇기도 한다. 수술 중 혹은 수술 후의 사망률은  환자의 심기능과 수술 팀의 경험에 따라 달라지므로  경험이 많은 외과의사가 집도해야 하며,  잘 준비된 팀의 사망률은 1% 미만으로 보고되고 있다.

 

불안정 협심증

안정 협심증과 대비되는 용어로, 최근에 (6주 이내에) 새로 흉통이 시작되었거나  이전의 흉통의 강도가 강해졌거나, 빈도가 잦아 졌거나 지속시간이 길어진 경우, 안정시에 흉통이 발생하는 경우, 급성 심근 경색증 발생 이후 수 일 내지 수주후에 흉통이 발생하거나 더욱 심해진 경우 등을 통털어 불안정 협심증이라 하는데 급성 심근 경색증으로 악화될 위험이 높고 급사할 가능성이 높으므로 특히 주의해야 한다. 말 그대로 불안정한 상태라 하겠다. 환자는 즉시 입원하여 필요한 검사와 치료를 받아야 하며,  내과적인 치료에소 불구하고 흉통이 24~48시간 후에도 계속되면 심도자 및 관동맥 촬영술을 시행하여 관동맥 성형술을 실시하거나 우회로 조형술을 실시해야 한다.

 

불안정형 협심증의 6대 진단 기준

1) 생활에 현저한 장애를 초래할 정도의 협심증이 최근 2개월 이내에 발생한 경우

2) 이전에 협심증이 있었으나 최근에 그 정도가 심해져서 생활에 현저한 장애를 초래할 정도가 된 경우

3) 1주일이 채 안된, 휴식시에도 발생하는 협심증  등이 대표적인 3 대 기준이다.

4) 심근경색증후 1일에서 1개월 사이에 발생한 협심증

5) 변이형 협심증

6) 심근경색증이 발생했지만 심전도에서 Q파가 생기지 않을 정도로 미약한 경우도 이 범주에 넣기도 한다.

불안정형 협심증이나  심근경색증시 발생되는 흉통은   안정형 협심증과 그 양상, 위치, 특징들이 비슷하나  방사통이 더 넓고, 심하고,  오래 지속되는 것이 특징적이다. 일차적인 동맥경화성 관상동맥질환에 의해 대부분 유발되나,  심한 빈혈, 갑상선기능항진증, 감염등에 의해 촉진되기도 하고,  동맥경화반 주위의 국소적 혈관연축에 의해 유발되기도 한다. 임상적인 중요성은  쉽게 심근경색증 혹은 급사외 연계될 수 있다는 데 있다.  따라서 이를  감별하는 데 각별한 주의가 요한다.

 

퇴원후의 관찰은 ?

 

아스피린은 금기가 없는 한 모든 환자에서 평생동안 투여해야함

항 협심증 약물인  나이트레이트, 베타차단제, 칼슘차단제는 환자의 증세,혈압,맥박수를 고려하여 가감할 수 있다.  비상용으로 항상 니트로글리세린 설하정 혹은 아이소켓 스프레이를 지니도록 교육.

고지혈증에 대한 추적 관찰

진짜 협심증의 확률이 높지 않고 증세가 심각하지 않을 경우에는 통원치료가 가능하다.

3일 이내의 간격으로 관찰하는 것이 안전하다.

우선 모든 환자에게 즉시 아스피린을 매일 100-300mg을 투여

(대체약물:ticlopidine 250 mg bid, clopidogrel 75mg qd)

니트로글리세린 설하정,혹은 아이소켓 스프레이 처방...협심증 발생할 경우나, 발생할 만한 활동을 시작할 때 (운동시작할 때,  성교를 하기전) 예방적으로 투여.

 

본격적으로 항협심증을 다음과같이 2 가지 방법으로 투여 한다.

 

(1). 단계적 투약법

나이트레이트

 1차 약,  사용 중 3일후 관찰....협심증이 잔존하면 2 차약을 첨가함.

베타차단제

 1차 약으로 부족할 때 첨가하면 탁월한 효과있음. 특히 빈맥환자, 고혈압이 동반된 경우에는 1 차약으로 사용할 수 있음. 심근경색증을 겪었던 협심증에서는 심근경색증 재발방지 효과가 입증된 약이므로 이런 환자에서는 적극적으로 투여하는 것이 좋다.

칼슘차단제

 상기 두 약제로 완전히 조절되지 않을 경우에 첨가한다.  베타차단제를 사용할 수 없는 경우는 이를 2 차약으로 사용. verapamil, diltiazem. 니코란딜

 위의 3 대 약물로도 협심증이 남아 있거나, 혈압이 높은 경우에 추가로 사용할 수 있는 약제. K channel openernicorandil 5mg tid을 투여 한다....당뇨병환자에 효과적.

(2). 초기 복합 투약법

초기부터 항협심증 약물을 2개 이상 투여하는 방식..널리 이용되는 방법.만성 안정형 협심증 환자의 약물요법협심증 조절 아스피린(ticlopidine, clopidogrel), 나이트레이트, 베타차단제, 칼슘차단제,  니코란딜 등을  적응증, 금기증을 고려하여 적절히 혼합해서 사용. 고콜레스테롤혈증, 고혈압, 흡연, 당뇨병, 에스트로겐대치요법, 운동요법.

 

 

 

제가 잡은 간호대상자의 사정내용입니다.

이름은 한※※으로서 남자분이시고 나이는 56세 이십니다. 부인과 아들과 딸 한명씩 두고 계시고 진단명은 Angina pectoris입니다.

115일 오후 340분쯤 응급실로 보호자의 부축으로 겨우 걸어들어 오셨습니다. 일주일전부터 있었다고 하신 왼쪽 가슴의 통증을 호소하셨고 호흡곤란도 있었습니다.

도착당시 v/s는 혈압 150/90, 맥박58, 호흡24, 체온 36`7였습니다. 이 대상자는 97년도에 경피적술 경요추 관상도맥성형을 하셨었고, 불안정협심증, 부정확한 급성심근경색으로 현재 진료를 받고 있는 중이라고 하십니다. 200110월에는 관상동맥추로이식술을 시행했었습니다.  술과 담배는 심장이 안좋다는 소리에 끊으셨으며 운동을 하신다고 하셨습니다. 응급실에 들어오실때는 얼굴이 많이 일그러져 있었고 숨을 헐떡이셨습니다. 그리고 왼쪽 가슴을 손으로 움켜쥐고 들어오셨습니다. 소화는 잘 되는 편이고 과식을 좀 하신다고 하셨습니다.

배설양상에는 문제가 없었고 호흡할 때 약간 불편하고 숨쉬기가 조금 힘들다하셨고 활동이 자유롭지는 못합니다. 의식수준은 정상이고 감각도 정상이었으며 동통이 심했습니다. 잠도 잘 주무시고 계셨으며 식구들과의 관계도 아주 좋았습니다. 심장의 문제가 자꾸 발생해서 혹시나 하는 마음에 불안해하고 계셨습니다.

피검사. 요검사, 심전도는 검사결과 모두 정상이었습니다.

 

 

#1 동통

"왼쪽가슴이 쥐어짜듯이 아파요..."

-심근허혈과 관련된 급성통증

응급실로 들어와 침대에 눕고 v/s체크 후 Nitroglycerin 1정을 설하투여한다.

흉통의 위치, 지속시간, 강도, 특징, 방사유무, 촉진등을 사정한다.

흉동시의 혈압, 맥박, 호흡을 사정한다.

통증이 시작하면 하던 일을 멈추고 조용히 쉴 수 있게끔 교육한다.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주위 환경을 편안하게 해주고 보호자도 제한시킬 수 있으면 한다.

통증이 15~20분 이내 완화되지 않으면 의사에게 알린다.

 

 

#2 호흡곤란

통증이 오면 숨을 자꾸 헐떡거리며 호흡수가 빨라진다.’

-산소요구량의 변화와 관련된 가스교환장애(호흡곤란)

〓order에 따른 산소를 제공한다.(산소마스크)

동맥혈 분석검사 결과를 확인한다.

안정된 자세를 취하도록 한다.

과격한 운동을 피하도록 한다.

#3 불안, 지식결여

왜 또 이러는건지 모르겠네요, 자꾸 심장에 문제가 생겨서 혹시 안좋게 되는 거 아닌가..”

-지식결여와 반복되는 심질환으로 인한 불안, 공포

질병에 대한 지식을 갖도록 충분히 교육을 시킨다.

자조모임 같은 단체들을 알려주거나 동참하도록 유도한다.

의사에게 알려 상담을 권해준다.

음주, 흡연, 과식, 스트레스, 과격한 운동은 질병을 악화시키는 것이라는 것을 인식시킨다.

간단하고 단순한 운동, 식습관조절로 체중조절이 필요하다는 것도 인식시킨다.

대상자와 보호자에게 편안한 환경을 제공해준다.

반응형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