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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학분야

보건실습 의 신체발달 상황 검사 방법 정리

by Nursing information 2020. 5.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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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측정단위: cm

- 옳은 자세

똑바로 서서 가슴을 펴고, 턱은 약간 당겨서 머리 뒤, , 엉덩이, 발뒤꿈치가 일직선이 되도록 하고, 시선은 정면 혹은 15도 위를 보고 선다.

- 측정 방법

. 먼저 양쪽 발을 모으고, 발뒤꿈치가 벽에 붙도록 붙인다.

. 양쪽 다리와 엉덩이가 일직선이 되게 한다.

. 발뒤꿈치부터 엉덩이, 허리 척추와 머리가 모두 벽에 닿도록 벽에 딱 붙은 자세를 유지합니다.

. 양팔은 힘을빼고 늘어뜨립니다.

. 측정 대가 내려오는 자라면 두피까지 내려 측정합니다.

. 자동측정기라면 3회를 측정하여 중간 값을 기록합니다.

 

★몸무게

- 측정단위 : kg

- 검사방법

  . 무거운 옷은 벗고 신발을 벗고 저울에 올라간다.

  . 똑바로 서서 두 팔은 자연스럽게 붙인다.

  . 눈을 수평으로 하여 바라본다.

  . 측정자는 소수점 첫째자리까지 측정한다.

- 비만도

1. 비만도는 체질량지수(BMI, Body Mass Index : ㎏/㎡)와 표준체중에 의한 상대체중으로

   각각 산출한다.

2. 표기방법

  . 체질량지수로 산출된 비만도를 ‘표준성장곡선’‘표준 성장곡선’에 대비하여 다음과 같이 판정하여 표기한다.

    1) 나이별 성장 기준과 비교하여 85~95 백분위수 미만인 경우 : “비만 위험군”

    2) 나이별 성장 기준과 비교하여 95백 분 위수 이상인 경우 : “비만

    3) 1) 2)에 해당되지 않는 경우 : “정상

      ※ BMI=몸무게(kg)/키의제곱(m×m)

  . 표준체중에 의한 상대 체중으로 산출된 비만도는 다음과 같이 판정하여 표기한다.

      1) 판정

         -10% 이하 : 저체중                  -10 ~ +10% : 정상체중

         +10 ~ +20% : 과체중                +20 ~ +30% : 경도비만

         +30 ~ +50% : 중증도비만            +50% 이상 : 고도비만

 

비만관리

 학생 건강검진과 신체발달에서 발견된 비만 상태를 중심으로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학교 비만관리는 학교가 중심이 되어 성인비만으로 정착되기 전의 시기인 사춘기 이전에 비만관리를 시작하여 지속적이고 효과적으로 비만아 관리를 하기 위하여 학교 보건을 관리하고 있는 보건 교사 등을 대상으로 비만아 관리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보급하고 있다. 또한 각 학교의 보건교사는 비만 학생들을 소그룹 교육을 통하여 계속 관리하는 것이 필요하다.

 

* 시력검사

- 검사방법

1. 시력표는 고르게 조명되어 있어야 하며 보통 밝기( 300-500 Lux )이면 되고, 조명식 시력표를 쓰는 경우에는 실내조명은 무시해도 됩니다.

2. 시력표를 눈높이와 비슷한 위치에 고정시키고, 4 m 거리에서 측정합니다.

3. 우안부터 검사하고 다음에 좌안을 측정합니다.

- 일반적으로 시력을 표시할 때 0.8/1.0 이라고  쓰면 우안 시력0.8, 좌안 시력이 1.0 1.0이라는 뜻입니다.

4. 큰 시표부터 차차 작은 시표를 읽게 하여 읽을 수 있는 최소 시표가 어디인지를 측정합니다. 피검자로 하여금 최대한의 노력을 기울여 읽도록 하되 시간은  한 글자에 3초이면 충분합니다.  추측하여 맞춘 경우도 맞춘 것으로 인정합니다.

5. 어린이의 경우에는 그림 시력표를 사용하기 전에 미리 앞에 와서 보고 그림 하나하나의 이름을 아는가를 확인시키거나 알려준 후에 실시함이 안전합니다.

6. 5개의 시표 중 한 줄에서 33개 이상을 맞추었을 때를 그 시력으로 정합니다.  

- 0.8줄에서 22개밖에 읽지 못하였다면 시력은 0.63이고 3개를 읽었다면 0.8로 합니다. 시표 양옆에 있는 숫자가 시력을 나타냅니다.  

 

< 주 의 >

1. 그림 시력표는 숫자를 모르는 어린이에게만 사용하세요. 숫자를 조금 알아도 6, 9를 구별하지 못하는 경우에도 그림 시력표를 사용하십시오.  숫자를 잘 아는 어린이는 반드시 숫자 시력표를 사용하십시오. 숫자 시력표가 더 정확합니다.

2. 어린이의 경우에는 그림 시력표를 사용하기 전에 미리 앞에 와서보고 그림 하나하나의 이름을 아는가를 확인시키거나 알려준 후에 실시함이 안전합니다.

3.  반대 눈을 가릴 때 너무 세게 누르면 다음에 잘 보이지 않으므로 가리개를 눈에 닿지 않게 살짝 가려야 합니다..

4. 안경 또는 렌즈를 착용한 학생은 착용한 상태에서의 시력(교정시력)만을 측정한다.

5. 나안 시력은 안경 또는 렌즈를 착용하지 아니한 학생의 시력을 기록한다.

6. 교정시력은 안경 또는 렌즈로 교정한 학생의 시력을 기록한다.

 

- 추후관리

좀 더 정확한 시력검진을 받아야 하는 학생의 명단을 작성한다.

보건교사에 의해 체크되어야 하는 학생의 명단을 작성한다.

보건교사는 담임교사와 협의회를 가진다.

협의회 결과를 기록한다.

특정 양식을 이용하여 부모에게 의뢰한다.

만일 부모가 추후관리를 하지 않는 경우 보건교사나 담임교사에 의한 추후관리 방문을 계획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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