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학분야

언어적 비언어적 치료적의사소통 기록지

by Nursing information 2020. 7. 16.
728x90

언어적/비언어적 요소1)

반응의 이론적 근거

평가

대상자

학생

학생쌤 안녕하세요. 아침은 먹고 왔어요?? 아침에 이렇게 나와서 고생 많으시네요.

안녕하세요. 네 아침 잘 먹고 왔어요. 고생은 제가 뭘요. 아 오늘 **씨 외래진료잖아요. 언제 가세요??

대상자에게 화답 인사와 환한 대답으로 대상자에게 친근함을 형성하려 하였고 대상자의 외래일정을 얘기하여 관심이 있음을 표현함.

- 치료적 의사소통

-간호사정

외래 벌써 갔다 왔지요~ 외래가서 약 타서 먹고 그렇게 했지요.

아 약을 잘 드시고 계시는군요. 좋아요. 약을 먹으니까 그래도 증상이 잘 없으시죠???

대상자의 말에 잘하고 있음을 지지, 격려 하였고 개방형 질문을 통해 대상자의 증상을 알아보려 함.

-치료적 의사소통

-간호사정

. 정신과는 약을 잘먹어야 되요. 약 먹어서 그런지 저는 지금은 좀 괜찮아요. 여기 나와서 그런 건지 뭐, 별일도 없어요.

아 그렇군요. 약 먹으니까 확실히 예전보다 괜찮으신가보네요.

재활센터에 나와서도 그러신 것 같으세요? 좋네요.

대상자의 말에 공감 하여 잘 경청하고 있음을 표현하였고, 현재 대상자의 행동에 대해 좋다고 표현하여 잘 하고 있음을 지지하였다.

-치료적 의사소통

 

대화진행과정 후 평가

대상자가 현재 약물을 잘 복용하고 계신지 확인이 되었고 대상자의 행동에 격려 지지하였다.

반응형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