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학분야

간호사 협력의 필요성 및 목적

by Nursing information 2020. 6. 30.
728x90

Ⅰ. 서론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Ⅱ. 본론

1. 보건의료 팀 간의 협력관계와 간호사 업무조정 역할의 중요성 문헌고찰

  1) 보건의료 팀 간의 협력의 중요성

  2) 보건의료 팀 내 간호사의 역할

  3) 보건의료 팀 내 간호사의 업무조정 역할의 중요성

  4) 협력관계의 유형

  5) 협력관계를 위한 요건

  6) 협력의 필요성

 

Ⅲ. 결론

1. 과제를 수행하면서 느낀 자아성찰 내용

 

Ⅳ. 참고문헌

 

Ⅰ. 서론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의료 시스템이 고도로 세분화되고 전문화 되면서 정보를 공유하고 양질의 의료를 제공하기 위해 의료 전문직 간 협력에 대한 요구가 증대 되고 있다. , 의료서비스에 대한 환자들의기대가 높아짐에 따라 환자 중심적인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의료팀간 협력이 강조되고 있다. 특히, 병원은 여러 전문직종이 모인 조직체로 다양한 전문직간의 협력은 효과적이고 효율적이며 안전한 의료서비스를 제공을 위한 필수적 요소이다.

 

 

Ⅱ. 본론

1. 보건의료 팀 간의 협력관계와 간호사 업무조정 역할의 중요성 문헌고찰

 

  1) 보건의료 팀 간의 협력의 중요성 -> 커뮤니케이션

   -->협력은 전문가들이 책임과 상호의존을 공유하여 서로 협조적으로 일하는 것으로 정의한다. 보건의료팀의 협력은 의료행위 중 서로간 의사소통 과정에서 발생하게 된다. 또한 문제 해결의 책임을 공유하고, 치료 방법의 갈등에 대해 소통하고 의사결정 하는 과정에서 참여하거나 개방적 의사소통을 할 때 존재한다. 효율적인 협력은 환자안전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한 부분이다. 또한 최적의 의료제공을 위해서 서로 밀접하게 업무를 수행해야 하므로 간호사와 의사 간의 협력이 중요하며 효과적인 협력을 위해 의사소통과 상호 신뢰의 관계가 강조되고 있다.

 

(1) 중복 노력 방지: 집단들은 권한이 집중되어진 관리자의 행정에 의하여 돌아가는 반하여, 팀들은 상호 보완적 관계를 가지며 하나에 공통적인 목적과 일련의 성과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책임을 공유하며 공동 접근법을 통하여 수행한다. 결과로 중복의 노력이 들지 아니하도록 의료팀들은 서로 개방적인 커뮤니케이션이 이뤄지게 하여야 하며, 그 결과로 믿음의 분위기가 형성될 수 있다. 구성원들은 잘 형성된 문제해결과 의사결정 접근 방법을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2) 기술효율 극대화: 의료팀들의 구성원은 높고 숙달된 진료, 진료지원기술들을 갖춘 전문 인력들로 구성되어 있다. , 의료팀 내의 업무는 복잡하게 정해져 있고 상호 연계작용에 의하여 수행되어지는 특성이 있다. 이런 정예인력을 통한 효율적인 운용을 위하여 원활한 협력은 필수다.

 

(3) 의료 오류 감소: 환자 안전의 향을을 위해서 보건의료 팀의 협력은 정말 중요한 요소이다.

 

(4) 간호사 윤리강령: ‘간호사는 대상자의 간호와 관련되어진 사람의 고유한 역할을 존중하여야 하며 협력한다는 의무, 책임이 있다.

 

(5) 팀 내 갈등 제거: 병원 안에서 의사가 간호사에게 흔하게 반말을 하고 간호사가 뭘 알냐?’라는 무시하는 의사의 태도로 인하여 간호사들이 심한 갈등을 경험하고 있으며 이는 간호의 질을 저하시키는 원인이 된다. 또 최근 보건복지부가 발표한 간호인력개편안에 따른 간호조무사 폐지로 간호조무사가 일정한 경력을 갖추게 되면 시험을 통하여 간호사가 될 수 있는 길을 열어주었기 때문에 간호사와 간호조무사 간의 업무범위와 목표의 달성 경로를 더욱 확실히 하여야 갈등, 의료서비스 질 저하 위험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6) 의료서비스 질 향상: 의료팀들 상호간 대상자의 원활한 정보의 교환은 팀 성공(대상자 상태의 개선)에 필수적이며 국민으로부터 지속된 믿음을 쌓을 수 있다.

 

  2) 보건의료 팀 내 간호사의 역할

 의료조직들은 고유한 목적을 달성을 위하여 다양한 기능들을 갖고 있다. 먼저 의료서비스의 핵심이라고 하는 진단, 치료 기능에서부터 교육훈련, 연구, 지역사회에 대한 공중보건 기능들 등에 이르기까지 국민들의 건강과 관련해 그 기능은 매우 복잡하고 다양하다. 병원조직 에서의 기능은 간호부서, 진료부서, 진료지원부서, 약제부서, 행정 - 관리부서 등으로 나누며 그 중 간호부서의 역할을 보면 다음과 같다.

 

(1) 병원조직

 

- 간호사정 및 진단자 : 간호문진, 건강평가, 기록확인 및 정보분석, 간호진단 내리기.

- 간호계획자 : 간호목표 설정하기, 간호계획하기.

- 간호결과 평가자 : 간호수행 평가하기, 간호보고하기, 간호기록하기.

- 환자 옹호 및 격려자 : 환자 옹호, 자아존중감 관리, 환자 격려.

- 영적간호 제공자 : 영적간호, 임종간호.

- 가족 지지자

- , 퇴원 관리자 : 입퇴원 관리.

- 건강교육자 : 건강관련 프로그램 교육, 질병교육, 행정 교육

등 여러 가지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2) 공공보건의료조직

보건간호사 : 지역보건의 기획-평가, 모성보건의 사업, 영유아보건의 사업, 가족계획사업, 구강보건사업, 보건교육사업, 영양상담과 영양조사, 학교보건사업, 일차진료사업, 약사 감시, -만성 전염병의 관리, 예방접종, 방역, 방문간호 사업, 노인보건사업, 정신 보건사업, 장애인의 재활사업 등 다양하고 광범위한 업무를 하며 공공보건의료의 약 80%정도의 일을 보건간호사들이 수행하고 있다.

간호인력의 수행이 이렇게나 많은 부분안에서 이뤄지고 있고 대부분 전문 분야 간에 연계사업이기 에 공공.민간 간, 보건의료.사회복지 간 연계 능력이 보건간호인력들 에게 필요하다.

 

3) 보건의료 팀 내에서 간호사의 업무조정 역할의 중요성

(1) 업무조정

조직화의 여러 원리 중 조정의 원리라는 말이 있다. 조정의 원리는 목표통일 원리라고도 하며, 조직이 공통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조직 구성원의 행동을 통일하며 집단의 노력을 질서 있게 배열함으로 조직의 존속과 효율을 도모한다는 것이다. 다시말해, 조직 안의 모든 구성원들이 자기의 조직과 부서의 목적을 위해 합심해 같이 기여하여야 한다는 원리다. 만약, 조정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다면 각 부서의 구성원은 자신의 역할을 이해하지 못한 채로 분업화되고 전문화되어진 위치에서만 자신 조직을 보게 되어 조직 전체 목적을 희생시킬 수 있다. 특히, 현대 병원과 같이 분업과 전문화가 매우 진행된 의료조직은 조직을 하나의 system으로 보고 각 하부 system 간에 시너지효과가 극대화할 수 있도록 통합하는 것이 필요하다.

 

(2) 간호사의 업무조정 역할

보건의료 전문분야 안에서 간호사 역할에서 본 간호부서의 업무들은 모두 독자적이지 않고, 보건의료 전문분야 안에서 간호팀에 분담되어 연계작용에 의하여 체계적으로 수행되는 업무다. 간호부서의 업무와 연관되는 업무조정 내용을 세세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대상자 관리

 · 원무과부터 입원 수속을 마쳤다 라 는 연락을 받은 이후 병실로 안내함

 · 지속적인 치료나 간호, 검사가 필요한 부분을 다학제간 연계하여 스케줄을 조정(OCS)

 · 과 변경: 담당의의 전과 처방을 확인하여 전동할 과의 처방을 수행하여 전동

 · 병동 변경: 원무과에 입-퇴원카드를 내고 전동될 병동을 받아 이동 내용들을 영양과, 검사실 에 연락, 주치의에 연락

 · 의사로부터 퇴원 지시를 점검하고, 절차를 안내함

 · 퇴원 후 대상자 차트를 의무기록실로 보냄

 

-약품 관리

 · 간호사는 약품관리 최일선에 서있는 보건 전문인(의사-처방, 약사-조제, 간호사-투약)

 · 투약 오류 시: 즉시 간호관리자, 의사에게 보고

 

-지역보건

 · 재활간호사업: 지역사회의 장애인(대상자)의 요구, 지역자원을 파악하여 연계

 · 방문간호사업: 건강에 문제가 있는 대상자에게 필요한 관련 분야 인력과 시설 연계

 · 노인간호사업

 · 정신보건사업: 사회복귀시설 운영, 생활-작업훈련강사 의 협력, 사회 재활에 대해 행정가들과 협력,                    정신보건에 관하여 조사 연구에서 관련된 부처 간 연대

 

 

 

 

 

(3) 중요성-필요성

보건의료의 전문분야 중 간호의 조직은 목적을 위해 필요한 제반 간호의 업무를 전담하는 하나의 행정적 단위이면서, 타 부서와 지속적인 상호 협동하는 협력적 단위인 동시에, 변하는 지역사회 요구에 부응하여 지속적으로 질이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여야 하는 개방체계이다. 대상자의 중심의 목표를 가진 보건의료 전문분야 서 간호조직의 위치와 책임의 중요도가 크다. 이것은 모든 간호 업무는 대상자와 직접-간접적으로 가장 가깝게 접근된 상태에서 이뤄지는 고도의 노동집약적인 업무 특징 때문이다. 병원의 전체 전문인력들 중 간호인력이 차지하는 비율은 각 병원마다 차이는 있으나 40% 정도로 최고 높은 전문인력의 비율을 차지하며, 지역보건사업에서의 간호업무 비율은 공공보건의료의 80%정도다. ,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모든 관련 부서들과 지속적으로 관계하고 이를 지원하여야하기 때문에 보건의료조직상 간호조직의 위치는 운영관리에 대해 절대적인 영향력을 미친다. 특히, 보건의료조직에서 서비스 소비자인 대상자들과 가장 직접적이면서 지속된 관계를 갖는 사람이 간호사이며, 대상자들이 생각하는 의료 서비스의 만족 여부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사람도 간호사이고, 그것으로 인하여 보건의료 전문분야의 이미지 형성에 중요 역할을 하는 사람 역시도 간호사이며, 의료 서비스에 대하여 대상자들의 feed back 활동도 간호사를 통하여 이뤄지는 경향이 상승하고 있기 때문에 보건의료의 전문분야에 있어서 간호조직의 상호교차적 위치와 역할의 중요도가 점점 커지고 있다.

 

 

4) 협력관계의 유형

(1) 산업별 협회

협회는 동일 산업내 유사한 조직간에 공동으로 추구하는 바를 이루기 위해 조직된다. 병원들은 다양한 단체 다시말해, 전국단위의 병원협회, 전문분야별 협회, 특정 사안별 모임 등 형태로 그들을 제도적 한경에 연결하고 있다. 이런 모임은 병원서비스 특성상, 또는 지역적 동질성에 따라 단체를 구성하여 병원경영환경에 대한 공동이해, 새로운 운영상 아이디어 공유, 지도적 합법성의 확보, 성공적인 사례의 모방 등을 추구한다. 또한 병원은 이런 구조 내에서 업계의 선도자와 경쟁자의 행태를 주시하고 소속 병원간 공통된 운영 방향을 형성하여 이에 합당한 행위를 하게 되므로 병원의 의사결정에 불확실을 줄이고 사회적인 기준에 합당한 행위를 한다.

 

(2) 협의체

협의체는 2개 이상 조직이 서로 관련되어 자원을 공동출자를 해 공동의 목표를 수행하는 것이다. 협의체의 회원 자격은 일정한 구체적인 기준에 의해 제한되고 이런 점에서 그 자격 기준이 동일한 산업에 종사하는 모든 조직을 대상으로 하는 협회와 구별된다.

이런 협의체의 특징으로는 협의체를 운영하기 위해 별도의 조직을 만들고 이런 조직을 통해 회원조직간에 공동으로 추구하는 목적을 수행하는 것에 있다. 협의체는 전략적 제휴, 인수합병과는 다르게 회원병원의 내부조직에는 영향을 주지 않으며, 협의체에 가입, 탈퇴가 자유롭다. 따라서, 병원은 협의체에 가입하므로 규모의 경제에 의한 이익을 추구하는 동시에 병원의 소유권 또는 통제에 자율성을 갖는다. 이런 특징으로 인해 미국에서는 1970년대에 이후 15개이상의 병원협의체가 결속되었고 미국 병원 30%에 달하는 병원이 협의체에 소속되어 있다. 병원계에서 협의체는 병원간 협의체와 병원과 기타 관련 산업과의 협의체 등 두 종류의 일반적인 형태로 나눠 볼 수 있다. 병원간 협의체의 목적은 인적·물적자원 확보, 재정 자금의 확보, 시장 장악의 제고, 공동활동을 통한 규모의 경제 확보, 공동사업개발에 의한 비용절감, 수입증대, 병원경영자문서비스 제공 등 협회의 활동에 비해 병원운영에 보다 접근된 구체적 활동에 대한 협력이 목적이다.  조직간의 협력은 주로 시장에서 상호간에 공급자, 구매자 등 관계가 있는 조직간 협력하여 장기적인 합의에 의해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므로 주어진 시장에서의 독점적인 지위확보를 통해 경쟁우위를 달성 하는 목적에서 형성된다. 이런 교류는 부가가치적 관계 또는 체계적 네트워크 로 지칭된다. 이런 협력관계는 통합된 의료서비스 전달이나 상호간 재정적인 협력 시스템을 형성하기 위한 기본 틀의 역할을 하게 된다.

 

(3) 전략적 제휴

전략적 제휴는 경쟁관계에 있는 조직이 일부 사업, 기능별 활동부문에서 경쟁조직과 잠깐의 협동관계를 갖는 것을 말한다. 일수합병이 두 조직이 결합하여 새로운 조직으로 변화하는 데 반하여 전략적 제휴는 두 기업이 파트너적 관계로 상호이익을 위해 경영자원을 공유, 교환, 통합하는 것을 의미한다. 전략적 제휴의 목적으로 제휴 조직간 자원과 위험의 새로운 시장의 개발, 공유, 산업 표준 결정 등 협의체의 목적과 많은 차이를 보이고 있지 않다. 그러나 협의체에 비해 보다 강한 상호 제재 특성상 사업 추진에 있어 전략적 제휴가 보다 적극적이라고 본다. 또 협력의 분야, 방법이 협의체보다 확실히 제시되어 협력관계를 가지고 있는 조직의 운영에 직접적 영향을 주기 때문에 상호간 시너지 효과를 제고하기 위한 공동 노력에 대하여 유인이 협력체보다 강하다. 병원간의 전략적 제휴관계의 적용은 새로운 서비스의 공동개발 - 제공, 환자 교류관계 등을 볼 수 있다. 전략적 제휴는 기능별 제휴나 합작 투자 를 통해 실현된다. 기능별 제휴는 보통 합작투자 등을 통해 실현된다. 기능별 제휴는 보통 지분 참여가 없이 그 조직이 수행하는 다양한 업무 분야의 일부에서 협조관계를 가지는 것이다. 이런 제휴관계는 구체적으로 연구개발, 마케팅, 생산, 유통, 기술과 같은 각각의 기능별 분야에 협조하고 수행하는 것을 말한다. 병원의 경우 주요 기능별 제휴형태로 연구개발을 위하여 전략적 제휴를 갖는 연구개발 임상기술 및 경영 노하우, 컨소시엄을 공유하기 위한 특정한 인력, 기술의 교류 등이 있다. 한편으로 합작투자는 공동으로 투자를해 모 조직으로부터 독립된 조직을 형성하는 방식이다. 이런 합작투자방식은 기능 또는 업무분야에 국한된 협력보단 조직활동 여러 분야에 걸친 종합적 협력관계가 필요할 때 수행하는 경우가 많다. 병원의 경우 병원간 합작투자에 의한 검사센터의 운영, 특정 환자를 대상으로 하는 진료센터의 설립 등 협력관계가 되겠다.

 

(4) 인수합병

인수합병은 두개 조직이 통합해 하나의 조직이 되거나, 한 조직이 또다른 조직의 주식이나 자산을 전부 나 일부 매입함으로서 한 쪽이 일방적으로 다른 조직의 경영권을 얻는것을 말한다. 이런 인수합병의 목적은 아래와 같다.

1) 시장지배력 확대를 목적

2) 신속한 시장 진입이 필요

3) 규모의 경제의 범위의 경제를 활용

4) 재무구조의 개선을 위함

5) 합병을 통해 세금을 절감

 한편으로 인수합병은 인수기업과 피 인수기업 사업의 유사성에 따라서 구분할 수 있는데 수직적인 인수합병과 수평적인 인수합병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수직형 인수합병>

 

 생산 과정 또는 판매 경로상에서 이전 또는 이후의 단계에 있는 기업을 인수하는 것으로서 주로 반제품 등 재료원 확보나 유통 경로 확보를 목적 할 때 나타난다. 병원계에서 급성병원이 요양병원이 또는 장기요양시설을 인수,합병해 급성병원에서 필요한 진료가 끝난 후 회복, 보호관찰이 필요한 환자를 요양시설로 이전하므로 재원일수의 감소로 인한 급성병원의 운영효율성 제고, 환자에게 진료의 지속성 보장 등의 효과를 달성한다.

 

<수평형 인수합병>

 

 같은 산업에서 생산 활동 단계가 비슷한 기업간 이뤄지는 것을 말한다. 주로 시장 점유율을 높이거나 또는 판매력 강화 또는 제품 품목의 다양화 등을 목적으로 하거나, 규모의 경제성을 목적 할 때 이뤄진다. 이런 수평형 인수합병에 의해 병원계는 다수병원체계 를 형성한다. 물론 다수병원체계 내에서 개별병원간 관계는 전략적 제휴에 의해 성립되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대부분 이런 수평적인 인수합병의 과정을 통하여 결성된다.  

 

 

5) 협력관계를 위한 요건

 

FALCK는 효율적인 협력관계는 어느것보다 대상자의 이익을 위하여 이뤄져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며 이런 협력관계를 이루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조건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1). 팀 구성원 각자 자신의 전문직이 지니는 가치와 윤리에 투철하여야 하며 자신의 전문성이 협력관계에 정말로 필요로하고 어느것 때문에 필요한지에 대해 확신이 있어야 한다.

 

2). 환자와 가족의 문제에 대하여 포괄적 또는 전체적 접근에 대하여 확신이 있어야 한다. 대상자의 질병 또는 장애를 오로지 신체적, 병리적 이상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질병, 장애의 원인이 되거나 질병, 장애의 회복, 재활에 장애가 되는 심리 또는 사회적 원인들을 생각하며 대상자의 질병이나 장애가 가족에게 끼치는 영향에 대해서또한 파악하는 전체적인 시각이 필요하다.

 

3). 대상자와 가족의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서 다양한 전문직간의 상호의존이 필요한 것을 인정하여야 한다.

 

4). 다른 전문분야의 전문성도 인정해 줘야 한다.

 

의료팀 협력관계를 위하여 필요한 요인을 구성원간의 상호간의 역할과 기대의 명확성, 목표의 공유, 적절한 지도력, 의사소통에 적합한 분위기로 나눠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1) 목표

효과적으로 기능하는 팀은 팀의 목표에 관한 이해가 매우 분명하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 구성원들은 소속팀이 이룩하여야 하는 목표에 관하여 명확한 이해를 가지고 있었으며, 동시에 팀이 추구하는 목적이 가치 있고 중요 결과를 갖고올 것임을 확신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하지만 다양한 전문분야가 동일한 장소에서 함께 하는 경우 명확한 목적을 정하는 것은 어렵다. 그이유로는 각 전문직은 자신 전문직의 목표를 중점으로 협력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이런 면에서 각 전문직은 같이 일하는 다른 전문직의 목표를 생각하는 것이 필요로하다. 인접 전문분야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서 인접분야의 목적과 자기 분야의 목적에 대한 분명한 이해에 도달하게 될 수 있게 될 것이다.

 

(2) 역할

역할은 어떠한 지위에 대해 스스로가 갖는 기대와 다른 사람이 그 직위에 대해 갖는 기대의 상호작용을 통해 결정되어진다. 역할 수행에서 자신의 전문분야가 갖는 기대와 다른 전문분야가 예상하는 기대의 차이가 낮을수록 협력이 활발해진다. 이런 점에서 역할 분화, 역할정의는 효율적인 팀 수행에 영향을 끼치는 필수적 요인이다. 결과로 각 분야는 인접분야의 역할에 대해 이해를 통해 조직 안에서 하나의 하위구조로 인정될 수 있는 자기역할을 수립 가능한 것이며, 이런 역할관계가 효율적인 팀 수행에 정말 중요한 영향을 끼치게 될 것이다.

EX) 의료사회복지사는 자기가 임상가라고 생각했지만 간호사와 의사는 처음부터 의료사회복지사의 역할로 요양원, 교통서비스 등 기관과 경제적 지원, 연계, 재가서비스, 주거를 위한 서비스 기능이라며 국한시켜 왔다. 따라서 의료사회복지사는 다른 전문가들이 수용할 수 있는 범위에서 능력을 증명하도록 노력하는 것이 필수이며, 기본적인 신뢰감을 형성 후에 팀 안에서 의료사회복지사가 가능한 영역을 확장시켜 나가야 한다.

 

(3) 의사소통

언어나 문서에 의한 의사소통, 또한 공식적-비공식적 커뮤니케이션은 팀 전체의 분위기를 정하는 중요 요인이다. 전체 팀을 구성하는 각 전문영역은 특징적인 성격을 갖고 있으며 각 팀의 고유 성격에 따라서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양상이 다르다. 커뮤니케이션의 장애는 조직 전체의 분위기, 성격, 의사소통의절차 등에 의해서또한 발생하지만 상당한 부분은 다른 영역에 대하여 이해가 부족하여 발생하는 경향이 있다. 전문직이 가지고있는 내용은 각각 독특한 개성과 방법을 갖고 있기 때문에 사용하는 용어부터 다르다. 결과로 각 팀 구성원들간의 커뮤니케이션을 활성화시키기 위하여는 먼저 가까운 전문분야에 대하여 기본적인 이해가 필요로하다. 팀의 노력을 방해시키는 갈등이나 감춰진 의도는 개방적이고 직접적으로 밝혀내도록 한다. 견해의 차이를 보여줄 필요가 있다면 나 전달방법을 사용하고 명확하고 명료하며 위협적이지 않은 방법으로 자기의 의견을 전달할 수 있는 기술을 사용한다. 협상기술을 사용 또는 공유된 가치, 목표에 초점을 둠으로서 전문가 상호간, 기관간 갈등을 해결하도록 한다.

 

(4) 지도력

 

팀의 성공은 전체 팀의 상호작용에 일차적 책임을 갖고 있는 지도력에 의하여 결정되고, 지도력은 사회 정서적 측면, 대인관계 측면 등 여러 요소를 가지고 있다. 여러 요소와 함께 구성원들 모두에 의하여 지도력이 공유 돼야 하며 동시에 지도자는 전체 구성원들이 능동적으로 참여 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지도력이 전체 구성원들에 공유되기 위해서 구성원과 지도자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이 필수적이다. 지도력이 쌍방적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기 위해서 지도자는 다양한 전문분야에 대하여 균형있는 이해를 갖고 있어야 하며 전체 팀에 대한 목표제시가 가능하며 각 팀간의 조정자의역할을 행 할 수 있어야 한다.

 

6) 협력의 필요성

 급히 증가하는 경쟁과 기술의 발전 및 제도적인 변화를 위해 기업은 각 조직간 소모적인 경쟁을 지양하고 조직 서로간 교류를 통해 사안에 따라서 공동 대응 체계를 갖춰 협조 속에서의 경쟁을 추구하고 있다. 조직간의 교류는 주어진 환경에서 둘이상의 조직간 이뤄지는 지속적인 거래 및 연계를 말한다. 조직간 협력은 상호 경험의 공유, 자원의 교류, 새로운 기술의 습득 등을 통해 교류에 참여하는 조직으로 하여 경쟁력을 강화 시킬수 있는 기회이다. 자원의존론적인 시각으로 보면 조직은 자신이 처한 환경 분석을 통해 조직의 지속적인 생존에 대한 기회와 위협요소를 관찰후 조직의 자율성침해와 외부자원 획득에 따른 불확실성을 최소화하는 전략을 갖고 타조직과 협상을 추진하며 관계를 설정한다. 한편 거래비용이론에 따르면 조직은 외부조직과 교류에서 기인하는 거래상의 비효율의 결과로 거래비용이 생길 때 자체적으로 투임물을 확보하기 위해 투입물의 생산기능을 조직 안으로 들여 조직의 위계질서 내에 두므로 시장의 비효과를 극복하려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조직 내로 들일 경우 또한 조직 비용이 생기게 되어 내부적인 비효율을 생기게 되므로 타조직부터의 자원확보와 조직자체 내에서의 자원확보의 중간형태인 조직간 협력체계를 추구해 거래비용, 내부적 비효율의 최소화를 하고자 하는 목적에서 협력을 추구한다는 것이다. 이런 조직간의 협력으로부터 발생되는 장점은 아래와 같다.

1) 정보협조와 기술의 공유

2) 기업내 분야별 목적 성취 극대화 추구 방지

3) 행정비용 감소

4) 운영상의 유연성의 확보

5) 시장 장악력의 확대

6) 조직간 조정에 의한 특화력 확보

7) 사회적인 합법성에 대한 기준설정 등.

이런 의미에서 급변하는 의료기술의 발전, 접근성의 강조에 효율성의 강조로 변하고 있는 의료정책, 기관의 대형화 등의 환경변화를 겪고 있는 우리나라의 병원계가 서로협조를 통한 공생 방안을 강구하는 것은 당연하다.

반응형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