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학분야

당뇨 발관리는 과연 어떻게 해야할까.

by Nursing information 2020. 5. 3.
728x90

1. 당뇨 발 관리

당뇨가 있으면 발에 얕은 상처만 생겨도 궤양, 괴저 등 심각한 합병증이 생기기 십상이다.. 발의 감각이 무뎌지고 혈액순환이 나빠지기 때문이다. 당뇨성 발의 감염은 괴저와 절단을 초래하고, 때로는 죽음에 다다르기까지도 한다. 미국에서는 다리 절단 환자들의 50∼71%가 당뇨에 의한 것이라고 한다.

1) 특징

당뇨성 발의 감염은 피부와 피하조직, 근막, 근육, 뼈 등에 발생하고, 건성 혹은 습성 괴저가 수반되는지 아닌지에 따라 달라진다.

건성 괴저는 일차적으로 허혈에 의해 초래되고, 습성 괴사는 1차적인 감염의 과정과 심층 조직의 괴사에 동반된다.

감염의 징후는 열, 발적, 온기, 궤양의 분비물, 백혈구수의 증가이며, 특히 고혈당이 백혈구 기능을 방해한다.

동맥경화증은 백혈구의 수송을 방해하고, 비경구적 항생제 치료의 효과를 감소시킨다.

미세 혈전은 감염의 결과로 발생되는데 혈행을 감소시키고, 혈소판 응집을 증가시키며, 괴사와 괴저로 진행되게 한다.

무감각 발은 온찜질 등으로 인한 화상의 위험성에 주의하고, 발에 몸무게가 실리지 않도록 하고, 뜨거운 물에 발을 담그지 않는다.

 

2) 발 관리 방법

상처 감염을 예방하기 위한 평가방법을 교육한다.

(1) 발을 매일 관찰한다.

발가락 사이와 발바닥에 티눈, 굳은살, 금이 간 곳이 있는지 본다.

발톱이 두꺼운가, 건조한가, 위로 올라갔는가 본다.

발톱 둘레, 발가락 사이, 발바닥과 발등 위에 부종, 물집, 피부색의 변화를 본다.

발과 발톱 사이에 무좀이 있는가 본다.

발의 증상을 자주 관찰한다..

 

(2) 발 관리 교육

발가락 사이에 습기가 없도록 하고, 목욕 후에는 규칙적인 보습제나 크림을 사용하고 오랫동안 물에 담그지 않음으로써 발의 균열을 예방한다. 발가락 사이에 땀이 차거나 목욕 후 부적절하게 말림으로써 초래되는 피부 연화도 균열의 원인이 됨으로 발가락 사이를 부드럽게 잘 닦고 말린다.

물집은 신발이나 주름진 양말, , 추위, 화학적 자극 물질의 노출에 의해 마찰이 생겨서 발생한다. 넉넉하게 잘 맞고, 통풍에 좋은 신발을 신어야 한다.

발톱은 발가락의 윤곽에 따라 약간 각이 지게 일자로 넉넉히 자른다. 발톱 홈에 손상을 주지 않아야 하며, 줄을 사용하여 잘 다듬는다. 시력 감퇴, 신경병증, 허혈이 있는 환자들은 정기적으로 가족이 발톱을 잘라주고 관찰한다.

발의 손상은 잘 맞지 않는 신발, 맨발에 입은 상처 또는 신발 내 이물질 등에 의해 생길 수 있다. 약간 도톰한 통풍이 잘 되는 면양말을 신으며, 하루에 한 번 갈아 신되. 곰팡이균 감염이 있거나 땀이 많이 나는 당뇨인은 하루에 2번 갈아 신는다. 신발을 신을 때는 반드시 신의 내부를 털고 확인한 후 신고, 절대 맨발로 다니지 않는다.

티눈과 굳은 살은 감염과 골수염의 원인을 제공하기 때문에 티눈을 제거하려고 처방되지 않은 화학물질을 함부로 사용해서는 안 된다.

응급 치료는 열린 상처를 깨끗이 한 후에 발적을 감추지 않는 항생제를 사용한다.

다리를 꼬는 자세, 조이는 양말, 스타킹, 양말 데님, 코르셋 등은 혈액순환에 좋지 않다.

발 전문의에게 굳은살 등의 관리, 사정, 평가를 위해 규칙적으로 관찰을 의뢰한다.

 

(3) 발 보호 교육

발 관리에 대한 환자 교육을 통한 발 문제를 예방한다.

위험요인(담배, 고혈 암, 고혈당, 고지혈증, 비만 등)을 철저히 줄인다.

말초혈관 질환과 신경병증의 증상이나 정도를 인식한다.

가능한 혈액순환을 증진시킨다.

몸무게를 싣지 않도록 하는 것을 포함하여 철저하고, 다양한 치료로 발 궤양을 관리한다.

복합적인 문제의 치료를 위해 다양한 건강 전문팀을 이용하고, 규칙적인 평가를 한다.

 

3) 발의 문제 되는 증상

(1) 말초 혈관 손상     

발이 차가움

털이 줄어들고 피부가 번들거림

발톱이 두꺼워짐

걸을 때 근육통이 생기고, 서서 잠시 쉬면 통증이 없어짐

(2) 말초 신경손상

칼로 찌르거나 화끈거리는 통증

땀 분비가 없고 피부가 건조함

③ 망치 발가락, 엄지발가락 기형

감각이 둔하거나 없음

(3) 신속한 치료가 필요한 증상

감염이 있고 궤양 넓이 2cm 이상이며,  깊이가 0.5cm 이상인 경우

수포, 티눈, 굳은살 등에서 악취를 동반한 액체가 있을 경우

통증의 유무와 관계없이 발톱 부위에 발적과 부종이 있을 경우

발이나 다리 어느 부분이라도 검푸르거나 검은 색깔로 변한 경우

발에 관통상이 있는 경우

⑥ 38도씨 이상의 고열이나 통증에 대한 감각이 줄었을 경우

발이 비정상적으로 차거나 경련이 있거나 쑤시거나 불편한 경우

열과 오한의 유무에 관계없이 다리를 타고 올라가는 붉은 줄이 생긴 경우

반응형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