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학분야

산모 제왕절개 간호과정 c-sec

by Nursing information 2021. 11. 27.
728x90

 

1. 제왕절개술의 정의

 

  산모가 아이를 분만하는 방법에는 질식분만 방법과 제왕절개술 방법이 있는데, 이중 제왕절개술은 복벽 및 자궁벽의 절개를 통하여 태아가 분만되는 수술법을 말하는 것으로 자궁외 복부임신이나 자궁파열후의 태아를 개복하여 꺼내는 수술은 포함되지 않는다.

 

 

2. 제왕절개술의 역사

 

  제왕절개술을 누가 언제 가장 처음으로 시행했는지에 대한 것은 확실치 않으나 다음 3가지로 집약된다.

 

  첫째는 제왕절개술은 영어로 caesarean 수술이라 표기되는데 Julius Caesar가 이 방법으로 처음 태어났다고 하여 이런 이름이 붙여졌다고 한다. 그러나 그의 모친은 그가 영국을 침범했을 당시까지도 생존해 있었다는 사실로 미루어 당시의 인체 해부학 발달이 미미했던 점을 감안하면 그가 제왕절개술에 의해 분만되었다는 것은 믿기 어렵지 않나 하는 추측이 있다.

  둘째 학설은 기원전 8세기 Numa Pompeleus에 의해 만들어진 로마법 즉 "lex cesarea"에는 모체가 사망했거나 또는 사망중일 경우 태아의 생명을 구하기 위하여 제왕절개술을 시행해야한다라는 내용이 있는 것으로 미루어 그것이 기원이 아닌가 하는 것이다.

  셋째 학설은 중세기에 라틴어의 caedere seco 두단어가 모두 자른다는 의미를 갖는데서 기원했다는 이론이다. 그러나 이들 모두 확실한 근거는 없다.

 

  16세기 후반이전에는 제왕절개술은 죽어 가는 산모에게서 태아의 생명을 구하기 위해서만 시행되었고 1581Francois Rousset가 살아있는 모체에서 처음으로 수술 시행을 권유했다고 알려져 있다. 살아있는 모체에서 제왕절개술을 시행한 가장 최초의 기록은 1668년에 Francois Mauriceau에 의해서였으며 당시는 수술 후 모체의 사망은 필연적이었다. 제왕절개술 후 최초로 산모가 생존하였던 경우는 영국의 James Barlow에 의해 1779년 분만횟수 7번이고, 8번째 임신인 여성에서 였다. 1882년에 Sanger에 의하여 자궁절개부위의 봉합이 보고되고 나서부터 현대의학으로서의 제왕절개술의 발전이 시작되는 계기가 되었으며 항생제 등의 개발, 그리고 산과 마취의 발전 등으로 수술로 인한 산모 사망이 급격히 줄어들어 요사이는 수술에 대한 두려움을 수술하는 의사와 수술 받는 산모 모두 느끼지 못하고 있으며, 제왕절개술이 매우 안전하고 산부인과에서 가장 많이 시행하는 수술로 알려져 있다.

 

 

3. 제왕절개술의 적응증 

 

  세계 2차 대전 전에는 모체의 적응증에 의해서만 수술이 행하여졌던 반면 그 후에는 수혈, 항생제, 안전한 마취의 발달에 힘입어 오늘날에서와 같이 태아의 적응증에 의해서도 수술이 행하여지기 시작하였다. 제왕절개술이 1960년대에는 전체 분만건수의 4.5%이던 것이 1990년대에는 20-30%까지 증가되어 최근 신생아들 10명 가운데 2-3명은 제왕절개수술에 의하여 태어난 아이들이다. 이렇듯 제왕절개술이 선호되는 데에는 앞서 기술한 것과 같이 적응증이 광범위하게 되어진 이유가 큰데 특히 그 중에서도 주목할 만한 몇 가지 이유가 있다.

《 Maternal indications for cesarean section 》
 
Antepartum hemorrhage
Previous cesarean section
Previous vaginal surgery
Pelvic tumors
Cervical carcinoma
Aneurysms or cerebral arteriovenous malformations
Marfan syndrome
Pelvic malformations
Severe hypertension - selected cases
Perimortem

 

《 Fetal indications for cesarean section 》
 
Abnormal presentation
The Very low birth weight (< 1500 g) infant
Macrosomia
Fetal anomalies
Fetal distress
Active maternal genital Herpes simplex virus
Maternal thrombocytopenia

 

첫째는 아이를 갖는 산모의 연령이 점차 높아져서 노령 산모가 많아 질식 분만이 어려워지고, 둘째는 적은 수의 자녀를 보다 안전하게 출산하여 건강하게 키우자는 생각들을 많이 가지고 있으며, 셋째는 초음파 검사 등 의학 기술의 발달로 태반이 자궁의 입구를 막아서 질식 분만을 할 수 없는 전치태반이나 수분에서 수시간이내 아이를 분만하지 않으면 태아가 산모의 자궁 안에서 사망하는 태반조기박리 등의 발견이 쉬워지고, 넷째는 태아전자감응장치 등을 이용하여 태아가 산모의 자궁 안에서 오래 있을 수 없는 태아절박가사 상태 등을 조기에 진단할 수가 있어서 제왕절개술의 비율이 질식 분만에 비해 상당히 증가되고 있다.

 

 

  또한 최근에는 질식 분만시 무통 분만법이 있기는 하나 널리 보편화되지는 못하였기 때문에 산고의 고통을 의식하여 질식분만은 시도도 해보지 아니하고 제왕절개술을 시행 받는 경우도 상당히 많고, 첫 아이 출산 후 산후우울증에 빠졌던 산모들은 두 번째 임신을 했을 때, 두 번째 아이의 분만은 첫아이 분만보다 훨씬 아프지도 않고 쉬운데도 불구하고 제왕절개수술을 원하는 경우도 있다. 이렇듯 제왕절개술은 본인이 원하여 하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은 산모의 상태에 따라 제왕절개수술을 시행하지 않으면 산모나 태아 혹은 둘다 생명을 잃을 가능성이 많은 경우에 산부인과 의사가 판단하고 결정해서 시행하고 있다. 예전에 우리 어머니나 할머니들께서는 아이를 분만하러 방으로 들어갈 때 벗어 놓은 신발을 다시 신을 수 있을까 하는 두려움 속에 분만을 했다는 이야기가 전해 내려오고 있듯이 옛날이나 지금이나 분만은 참으로 힘들고 위험한 일이다. 하지만 발전된 제왕절개술이라는 수술이 산부인과 영역에 소개되어 그렇지 않았다면 생명을 잃었을 많은 산모와 태아의 건강을 지켜주었다. 과거나 현재나 미래에도 아이를 낳는 일은 여전히 위험하고 힘든 일일터인데, 제왕절개술 같은 의학기술의 발달이 그 위험성을 많이 줄였고 앞으로도 더욱 줄여 나갈 것이라 사료된다. 그러나 이런 중요하고 산부인과 영역에서 가장 많이 시행되는 수술임에도 불구하고 과거 1세기동안 그 수술방법에 거의 변화가 없었고 기존의 전통적인 방법에 익숙해져 있어 그 관심도가 미흡하여 이에 대한 연구가 거의 없는 실정이다.

 

 

4. 제왕절개술의 수술기법 

 

  복부 절개를 종(세로) 또는 횡(가로)으로 할 것인가를 결정하는데는 단순성(simplicity)의 정도, 자궁의 노출정도, 과거 복부수술여부, 절개부위의 확대의 필요성 여부, 상처치유, 미용문제 등을 고려하여야 한다.

  Sloan2175명의 제왕절개술 시행 환자중 wound dehiscence는 종 절개에서 2.94%, 횡 절개에서 0.37%로 종 절개에서 8배나 많은 것으로 보고했다. 수술후 횡 절개의 경우 불편 감이 적고 호흡불편이 없어 호흡기 감염이 적고, 미용상 환자가 선호한다는 이점이 있다.

  자궁절개법 역시 자궁의 상부 또는 하부 분절을 종 또는 횡으로 절개하는 방법으로 구분된다. Classical cesarean section은 실혈량이 많고, 봉합이 어렵고, 향후 임신 시 자궁파열 우려가 있어 현대에는 잘 사용하지 않는다.

 

 

 

 

5. 제왕절개수술 과정

1) 마취 : 전신마취, 척수마취

2) position : supine position

3) set 준비: C/Sec set

4) 장비 준비: electrosurgical unit(bovie), suction unit

5) 기타준비:

incision blade(10, 20),

봉합사-chromic(or vicryl)1/0, nylon3/0, silk 3,4

분만실 간호사는 baby care cart를 준비한다.

① skin preparation

betadine soapalcoholprep을 하고, betadine gauzepainting을 한다.

② drape

* towel 4장으로 incision부위 주변을 덮고 towel clamp로 고정한다.

* 발치쪽으로 half sheet를 가로로 깐다.

* 환자의 머리쪽에 half sheet으로 screen을 친다.

* hole sheet의 중앙에 incision 부위가 오도록 하고 머리쪽으로 올라오는                    부분은 다시 한 번 screen을 친다.  

 

6) OP. Procedure

① lower midline 또는 pfannenstiel incision으로 복강을 연다.  

② richardson retractor를 걸고 uterus가 나오면 vesicouterine fold를 확인 한 후에 bladder flapdissection한다.

③ uterus10knifeincision을 조금 넣은후 bandage scissor로 좌ㆍ우 5cmtransverse incision을 넣는다.

④ membrane을 터뜨린 후에는 사용하던 retractor를 모두 내려놓고, fetus가 분만되었을 때 사용할 suctionspoid를 준비해 놓는다.

⑤ fetus가 분만되면 surgeon1st. assist에게 cord clampkelly clamp를 주고 cord를 자르기 위한 bandage scissor를 준다. 이때 2nd. assist는 아기의 코와   입에 spoid를 대고 suction을 한 다음 준비된 baby care cart로 데리고 간다.    아기는 소아과 의사와 분만실 간호사가 care 한 후에 아기방으로 간다.

⑥ uterus myometriumpitocin 20unitinjection한다. 이는 자구 수축, 출혈방지, 태반막의 만출에 도움을 준다.

⑦ allis clamp 여러 개로 uterusincision 부위를 잡는다.

⑧ uterus fundusmassage하면서 placentadelivery한 후에 kelly clampplacenta membrane을 완전히 제거한다.  

⑨ uterus2 layerclosure한다.(chromic1/0 2or vicyl1/0 2개 사용)

⑩ pelvic peritoneumchromic2/0(vicryl 2/0)suture해 준다.

⑪ uterusperitoneal cavityhemostasis 하고 amniotic fluidblood를 제거한  다음 layer by layerabdomensuture해 준다. dressing을 한다.

⑫ betadine spongevagina를 소독한 다음 남아있는 bloodevacuation해 준다.

 

 

6. 제왕절개술 전후 간호

  제왕절개 분만을 안전하게 빨리 시행하고, 정서적 지지를 제공하여 산부의 불안을 경감시키기 위해서이다.

 

1) 수술 전 간호

  수술 전 간호는 수술 준비를 위한 간호와 수술 후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한 교육을 포함한다. 관장, 수술을 위한 피부준비, 금식, 수술 전 투약, 수술지로의 이동 등과 같은 수술 전 준비를 교육하는 것이 필요하며 도뇨관, 정맥수액, 수술 후 조기이상의 필요성도 알려 주는 것이 좋다. 산부에게 수술하는 이유를 충분히 이해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수술동의를 받는 것은 의사의 책임이지만 간호사도 확인을 해야 한다. 산모에게서 수술 전 동의서에 날인을 받는 것은 수술 전 투약이 주어지기 전에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수술 전 피부 준비는 세균수를 감소시킴으로써 수술시 절개부위로 세균이 침투되는 가능성을 줄이려는 목적에 있다. 제왕절개 시에는 복부의 검상돌기부터 음부의 치부까지 모든 털을 깨끗이 삭모한다.

  수술 전 위장관 준비는 관장과 금식이다. 관장은 수술 후 며칠간은 수술부위로 인하여 부 근육이 제 기능을 하기 어려우므로 장이 빌 수 있도록 수술 전날 미리 관장을 하여 장을 비운다. 또한 마취제 투여 후에 산부가 구토를 일으키지 않도록 수술 전에 8시간 동안의 금식이 필요하다.

 

해야 할 것
 
ㆍ산부의 도구를 만지기 전ㆍ후에 손을 씻는다(병원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서이다).
 
ㆍ수행할 처치를 설명한다(가족에게 정보를 주고, 불안을 줄이며 협조를 위해서이다).
 
ㆍ수술 전 검사를 한다(소변검사, 혈액검사(CBCBUN), 혈장 전해질과 산도, 혈액응고검사, 혈액형 교차검사, X-ray, EKG).
 
ㆍ수술을 위한 피부준비를 한다(검상돌기에서 양 옆의 옆구리와 치골부위까지 복부를 면도한다).
 
ㆍ활력징후, 혈압, 태아 심박동수를 재고 기록한다(기초자료를 얻기 위해서이다).
 
ㆍ수술 전 위장관 준비로 관장과 금식을 시킨다(수술 전 8시간 동안 금식 필요하며 이는 구토를 예방하기 위함이다).
 
ㆍ의치, 콘택트렌즈, 반지, 그리고 손톱 매니큐어 등의 제거를 포함한 수술 전 간호를 완전하게 한다. 귀중품은 보호자에게 주거나 금고에 보관한다(대상자를 보호하기 위해서이다).
 
ㆍ수술을 위해 분만 산부의 차트를 준비하고 분만 산부와 태아관리를 위한 승낙서 양식에 사인이 되었는지 본다. 만일 분만 산부에게 진통제나 마취제를 투여했다면, 분만 산부를 동반한 책임 있는 보호자가 필요한 양식에 서명을 하도록 한다(추후 비교를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한다).
 
ㆍ산부를 확인할 수 있는 이름표를 작성하여 손목에 채워준다.
 
ㆍ유치 도뇨관을 삽입한다(수술동안 방광이 비워 있는지 확인한다).
 
ㆍ약물, 수액 및 수혈을 위한 정맥경로를 확보한다. 1000mlRinger's lactate이나 식염수, 5% 포도당을 정맥으로 주입을 시작한다(수분공급을 유지하기 위해서이다. 필요시 혈액, 약물 등을 투여하기 위한 혈관을 확보하기 위해서이다).
 
ㆍ마취유도 15분 전에 수술 전 약물을 투여한다.
마취제 : 수술 전 이완을 증진시킨다.
아트로핀 : 기관지의 분비물 양을 최소화시킨다.
제산제 : 위에서 위액이 흡인되어 나타나는 자극성 폐렴을 예방하기 위해서이다.
(만일 척추나 경막 외 마취가 사용된다면 제산제만을 투여한다.)
 
ㆍ마취제가 투여될 때 마취의사를 입회시킨다.
 
ㆍ향균 용액으로 전체 수술부위를 소독한다.
 
ㆍ분만이 임박하면 다른 의료인(소아과 의사, 집중실 간호사, 마취의사)에게 연락한다.

 

 

 
하지 말아야 할 것
 
ㆍ수술과 관련된 불안과 스트레스에 노출되지 않도록 한다.
 
ㆍ분만 산부에게 고형 식이를 먹여서는 안된다.

 

 

 

2) 수술 후 간호

제왕절개 수술 후 산모간호는 수술 후 환자간호와 산과적 간호를 함께 제공해 주는 것이다.

해야 할 것
 
ㆍ출혈을 사정한다(활력증후, 자궁저부 높이, 자궁수축 정도, 오로의 양과 특성, 패드양상, 수술부위).
 
ㆍ심호흡과 기침을 격려하고, 2시간마다 체위를 변경한다(폐에 충분한 공기를 공급하여 주고, 폐에 점액이 정체되지 않도록 도와줌으로써 감염의 가능성을 줄인다).
 
ㆍ섭취량과 배설량을 기록한다.
 
ㆍ진통제의 필요성에 대해 사정한다(통증의 특성과 부위, 산모의 표정, 자세, 신체긴장정도).
 
 
ㆍ감염증상을 사정한다(수술부위, 흉부, 오로).
 
ㆍ혈액손실을 대처하고 혈압 및 신장기능 유지를 위해 충분한 수분공급을 한다.
 
ㆍ유치도뇨관 제거 후 4~8시간 내에 자연배뇨를 확인한다(방광팽만은 산후출혈을 초래한다).
 
ㆍ수술 후 8시간 정도 경과한 뒤 조기이상을 격려한다(호흡기 합병증을 예방하고, 순환기능을 증진시켜준다).
 
ㆍ처방에 따른 예방적 항생제 요법을 시행한다.
 
ㆍ신생아를 산부에게 보여주어 심리적 안정을 도모하고 모자간에 정서적 관계를 돈독히 유지시킨다.

 

하지 말아야 할 것
 
ㆍ장시간의 앙와위를 취해서는 안된다(체위를 변경하여 저혈압성 증후군을 예방한다).
 
ㆍ하지순환을 저하시켜서는 안된다(하지순환 저하로 혈류 정체 및 정맥염 노출을 예방한다).
 
ㆍ산모를 피로하게 해서는 안된다(피로는 회복을 저해하고, 산후감염을 일으키기 쉽게하며, 모아 유대관계를 저해한다).

 

2. Case Study

 

진단명 : ① Intrauterine Pregnancy at 38+6 wks.

② Previous Cesarean section status

수술명 : ① Low flap Transverse Cesarean Section

② Old scar revision

수술기록 :

Abdominal incision : Pfannen stiel / Low midline

Entering the abdominal cavity, the uterus was enlarged to term size and bilateral ovaries were (normal / abnormal)

Blood loss : 600ml

Spinal Anesthesia

 

Ⅰ. 건강 사정

1. 일반적 사항

ㆍ이름 : ○○

ㆍ나이 : 42

ㆍ성별 : Female

ㆍ교육정도 : 고졸

ㆍ종교 : 기독교

ㆍ직업 : 주부

ㆍ결혼상태 : 기혼(결혼연령 : 38)

ㆍ입원일 : 2008. 06. 24. 5pm

ㆍ수술일 : 2008. 06. 25

ㆍ자료수집일 : 2008. 06. 24. - 07. 01.

 2. 건강력

ㆍ입원경로 : 외래, 도보

ㆍ입원동기 : C/sec 위해 Adm.

(첫째아기 NSVD 시도하다

시간 지연되어 C/Sec.)

ㆍ과거병력 : B형 간염 보균자

HBsAg/Ab (P/N)

HBeAg/Ab (N/P)

HBV(T) (N)

ㆍ알러지 : PyrinAllergy (+)

ㆍ가족병력 : 없음

ㆍ수술 : (2006C/Sec)

ㆍ임신 중 약물복용 : 없음

Pap : 없음

 

T/F : 없음

T/S : 없음

 

3. 임신과 관련된 정보

ㆍ산과력(Pariety) :

T(Termbirth) 1 / P(Pretermbirth) 0 / A(Abortion) AA×1 / L(Living baby) 1

 

순위 임신기간 분만월일 분만형태 성별 무게 현상태
1 full term 2006 C/sec 남아 3620gm 건강

ㆍ분만력

 

LMP : 07.09.26

EDC : 08.07.02

GP : 38+6 wks

 

ㆍ이슬 : 없음

ㆍ파수 : 없음

ㆍ진통 : 없음

ㆍ부종 : 없음

ㆍ태아 심음 : 132/

<부위>  

Lt       Rt

 

 

 

ㆍ신체증상 : ■ 없음

있음 (두통, 시야흐림, 상복부통증, 오심, 구토, 변비, 어지러움,

질 출혈, 소양증)

ㆍ수유계획 : 모유영양

 

ㆍ임신수용

- 과거 임신과 분만동안 건강문제가 있었다면 무엇입니까?

첫째를 자연분만 하려다가 잘 안돼서 제왕절개를 했어요.”

- 원하던 임신입니까? (, 아니오)

- 남편도 임신을 원하셨습니까? (, 아니오)

- 임신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떠하십니까?

아이가 어떻게 생겼을지 궁금해요.”

- 분만에 대해서 기대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수술하는 건데, 별 탈이 없었으면...”

 

ㆍ정서적 변화

- 요즘 기분은 어떤 상태입니까?

긴장돼요, 걱정도 되고요.”

- 임신 중 제일 걱정되는 것은 무엇입니까?

정말 혹시라도 애가 잘못될까봐 걱정돼요.”

 

ㆍ어머니 역할 준비

- 특별히 태교라고 생각하고 행동한 것은 무엇입니까?

직장에 다니느라 특별히 태교는 하지 못했어요.”

- 태어날 아기에 대해 어떤 기대를 하십니까?

건강하고 예뻤으면 좋겠어요.”

- 엄마의 역할이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애들은 정말 낳아서 돈만 대주면 알아서 쑥쑥 잘 자라요.”

ㆍ건강관리

- 임신기간 중 문제점(불편감)이 있었다면 어떤 것이었습니까?

소변이 자주 마렵고, 금방 피곤해졌어요.”

- 임신기간 중 약을 복용한 적이 있다면 어떤 종류의 약입니까?

먹은 건 없고, 외이도염 때문에 귀에 약 넣는 건 했어요.”

- 산전관리는 어디서 몇 번 받으셨습니까?

여기서(분당차) 산전관리 오라는 날마다 왔어요.”

- 임신 기간 중 특별히 건강관리를 했다면 어떤 종류의 것입니까?

글쎄요... 크게 무리하지 않는거?”

- 임신, 분만과 관련된 지식들을 주로 어디에서 알았습니까?

학교에서 배운 게 다죠. 인터넷같은 건 안했어요.”

- 출산준비는 무엇을 하셨습니까?

마음가짐을 다잡았어요.”

 

4. 신체검진

ㆍ키 : 153cm

ㆍ몸무게 : 임신전 - 50kg / 현재 - 62kg

 

 

5. 산과검진

ㆍ자궁저 높이(H.O.F) 36cm

FHR : 130-140bpm

ㆍ자궁경관 개대(dilantation) : closed

ㆍ태아 하강정도(station): floating

 

6. 제왕절개 분만 기록

수술 전 간호 》 : 입원일 2008. 06. 24.

ㆍ태아심음 : 132/

날짜 시간 BP - Pulse - Resp. - BT
6/24 5p.m. 90/60 - 74 - 20 - 36.6
6/25 6a.m. 100/70 - 78 - 16 - 36.9

Vital Signㆍ자궁 수축 정도 : 없음ㆍ수술 전 교육 : 입원생활 안내, 수술 전후 준비사항 및 주의할 점, NPO

ㆍ투약 및 처치

- Ceftezole 1g (Q24h) IV inj.

- V/S Tid × 1

- FHT check × 3

- Shaving, Cleansing OP site × 1(Whole abdominal and Suprapubic area)

 

수술 후 간호 》 : 수술일 2008. 06. 25.

ㆍ수술 시작시간 : 08:05a.m.

ㆍ마취 시작시간 : 08:20a.m.

ㆍ총 수술시간 : 1시간 30

ㆍ마취 방법 : Spinal Anesthesia

ㆍ수술명 : ① Low flap Transverse Cesarean Section

② Old scar revision

ㆍ신생아 만출시간 : 2008. 06. 25. 8:39a.m.

ㆍ신생아 상태

- 성별 : 남아

- 체중 : 3180gm

- Apgar 점수 : 18

  59

- 산소 흡입 : ■

- 첫소변 :  □

- 태변 배출 : ■

- 태변 착색 : ■

- 소생술 : ■ (Mask bagging, Intubation, Cardiac massage,

Mouth to mouth)

- 외형상 기형 및 특이사항 : 왼쪽 발목 1cm

- Nuchal cord : 0

 

ㆍ태반만출

- 시간 : 8:40a.m.

- 무게 : 700gm

- 만출방법 : □ 자연박리

용수박리

- 병리검사 : ■

- 소파여부 : ■

 

ㆍ투약 및 처치

(6/25 : OP day)

- 마취과 약물

- Eruvin 0.2mg/1ml, Q6hr, IM inj. (if BP < 140/90)

- postOP ceftezole 8시간 간격 6vial 사용

- I/O check, Tid × 1(during NPO)

- BP Check, Q1hr × 3

BP Check, Q4hr × 1

- Observation - Bleeding, uterine contraction × 1

- Deep breathing, 기침, early ambulation 장려 × 1

- Sand bag Apply on OP site for 8hours × 1

 

(6/26 : POD #1)

- Ceftezole 1g Q8hr, IV inj. × 3

- I/O check, Tid × 1(during NPO)

- V/S Check, Q4hr × 1

- Observatoin - Bleeding, uterine contraction × 1

- Deep breathing, 기침, early ambulation 장려 × 1

- Remove foley cath.

 

(6/27 : POD #2)

- V/S Check, Tid × 1

- 먹는 약은 퇴원약으로 처방해서 POD #5까지 줄 것.

→ Unithergine 0.125mg (TAB 3B 33- 13회 매식후 30)

→ Medilac DS (TAB 3B 33- 13회 매식후 30)

→ Somalgen 370mg (TAB 3B 33- 13회 매식후 30)

→ Cefro 250mg (TAB 3B 33- 13회 매식후 30)

 

7. 분만과 관련된 정보

ㆍ수술경험

- 제왕절개술을 선택했다면 이유는 무엇입니까?

첫째를 제왕절개로 낳았어요.”

- 제왕절개술을 받은 느낌은 어떠합니까?

어제(POD#0)는 아팠었는데 오늘은 좀 괜찮네요.”

 

ㆍ모성전환

- 분만 후 느낌은 어떠합니까?

아팠어요.”

- 아기를 본 느낌과 기대는 어떠합니까?

그냥 이쁘다는 생각밖에 안 들죠.”

- 이제 엄마가 되었다는 느낌이 듭니까?

원래 자식이 있으니까...”

- 엄마로서의 역할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며 어떤 각오를 갖고 계십니까?

애들은 낳아놓으면 저절로 쑥쑥 잘 자라요.”

 

ㆍ수유방법

- 수유는 어떤 방법으로 할 예정입니까?

모유수유할거예요.”

 

ㆍ산후조리

- 산후조리는 누가 도와 줄 예정입니까?

친정어머니가 도와주실거예요.”

- 산후조리와 육아에 문제가 있다면 어떤 문제입니까?

직장 다니는 게 제일 크죠.”

- 산후조리와 육아와 관련하여 가장 알고 싶은 내용은 무엇입니까?

- 앞으로 가족계획은 어떤 방법으로 하실 예정입니까?

애도 둘이니까 이제 끝이죠.”

 

8. 수술 전ㆍ후 간호

날짜 시간 BP - Pulse - Resp. - BT
6/24 5 p.m. 90/60 - 74 - 20 - 36.6
6/25 6 a.m. 100/70 - 78 - 16 - 36.9
  10 a.m. 90/60 - 72 - 16 - 36.5
  10:30 a.m. 90/60 - 72 - 18 - 36.5
  11:30 a.m. 100/60 - 68 - 22 - 37.1
  12:30 a.m. 100/60 - 74 - 20 - 36.9
  2 p.m. 100/60 - 72 - 18 - 37.2
  6 p.m. 90/60 - 82 - 16 - 36.8
6/26 6 a.m. 110/70 - 78 - 20 - 37.1
  10 a.m. 90/60 - 80 - 20 - 37.3
ㆍ이후 큰 변화 없이 stable.

Vital sign

 

ㆍ식이 및 I/O

날짜 식이  I/O
6/24 자정부터 NPO 배액 : 5 p.m. 132ml
10 p.m. 153ml
6/25 NPO 배액 : 6 p.m. 133ml
6/26 아침, 점심 : NPO
저녁 : S.O.W
(Sips of water)
소변 : 1450
대변 : 0
Intake : 2500
Output : 1450
6/27 아침 : 맑은 미음
점심 : 산모식죽
저녁 : 산모식밥
 
ㆍ이후 식사는 산모식밥.

 

항목 입원일
(2008. 06. 24)
OP Day
(2008. 06. 25)
POD #1
(2008. 06. 26)
OP OP
관찰 Labor pain
(□)
Labor pain
(□)
NPO
Uterine contraction
□poor □fair ■good
Vaginal bleeding
□pad<2.5cm
■pad<10cm
□pad<15cm
완전히 젖음
IV PCA (■)
Foley cath.
(■)
NPO
Uterine contraction
□poor □fair ■good
Vaginal bleeding
□pad<2.5cm
■pad<10cm
□pad<15cm
완전히 젖음
처치 OP Permission
Skin prep
FHT
ㆍ간호순회
Foley 삽입
Chart 준비
FHT
IV start(18G)
ㆍ간호순회
Sand bag 적용
Urine bag 비우기
Spinal A. NHE
ㆍ간호순회
Foley 제거
Self voiding
Urine bag 비우기
ㆍ간호순회
검사 PRBC 2pint 준비
Abs
    CBC
활동 ㆍ침상안정 ㆍ침상안정 ㆍ체위변경 ㆍ조기이상
투여 Ceftezole HS 1L, IV
Ceftezole 1.0g, IV
DW 5% 1L, IV
DS 5% 1L, IV
Eruvin 1ⓐ IM Q6hr
Ceftezole 1.0g, IV
HD 1L, IV
DW 5% 1L, IV
DS 5% 1L, IV
Ceftezole 1.0g, IV Q8hrs
교육 ㆍ입원생활안내
ㆍ수술전후 준비사항 및 주의할 점
NPO (MN~)
ㆍ수술 전 주의사항
NPO
ㆍ심호흡과 기침, 객담배출 유도
ㆍ체위변경 (2시간 마다)
ㆍ다량의 질출혈시 알리도록 설명
I/O 목적 및 방법
NPO
ㆍ투약에 대한 설명
 

 

항목 POD #2
(2008. 06. 27)
POD #3
(2008. 06. 28)
POD #4
(2008. 06. 29)
관찰 Vaginal bleeding
□pad<2.5cm
■pad<10cm
□pad<15cm
완전히 젖음
Breast
모유수유
□dry up
Breast
모유수유
□dry up
Breast
모유수유
□dry up
처치 Wound dressing
IV PCA 제거
ㆍ간호순회
  Stitch-Out
검사      
활동      
투여 Penbrex 1.0g, IV
ㆍ퇴원약(PO)
Somalgen 370mg,
Medilac DS,
Unithergine 0.125mg
Cefro 250mg
#3 PO
ㆍ퇴원약(PO)
Somalgen 370mg,
Medilac DS,
Unithergine 0.125mg
Cefro 250mg
ㆍ퇴원약(PO)
Somalgen 370mg,
Medilac DS,
Unithergine 0.125mg
Cefro 250mg
교육 ㆍ경구투약설명    

 

 

9. 진단검사 소견

 

1) Urine Analysis

검사명 검사결과 이전 결과 정상 범위 임상적 의의
6/5
U.Glucose Negative Negative Negative 󰀺당뇨병, 송과선 장애, 혈압 상승
U.Bilirubin Negative Negative Negative 󰀺간염, 간기능 저하, 간세포 질환, 담도협착
U.Keton Negative Negative Negative 󰀺수술전, 임신, 당뇨병, 산증
S.G 1.010 1.025 1.010 - 1.025 󰀺당뇨병, 신증, 체액상실
󰀻중증의 신장 손상, 소변량 증가
U.Blood Negative Negative Negative 󰀺중증화상, 말라리아, 용혈, type이 다른 혈액 수혈, 독성약물 복용
U.pH 8.0󰀺 6.0 5.5 - 7.5 󰀺요도감염, 유분부 협착
󰀻신장기능저하, 고단백식이
U.protein Negative Negative Negative 󰀺신장질환, 외상, 중증빈혈, 복부종양, 갑상선기증항진, 심장병, 장협착
U.Urobilinogen 0.2 0.2 0.2 - 1.0 󰀺Cirrhosis, 용혈성 질환, 담관질환
󰀻설사, 신장기능장애
U.Nitrite Negative Negative Negative  
U.Leucocyte +- - Negaive  
U.Color Straw Straw    
U.Turbidity Clear Clear    
검사명 검사결과 이전 결과 정상 범위 임상적 의의
7/1
U.Glucose Negative Negative Negative 󰀺당뇨병, 송과선 장애, 혈압 상승
U.Bilirubin Negative Negative Negative 󰀺간염, 간기능 저하, 간세포 질환, 담도협착
U.Keton Negative Negative Negative 󰀺수술전, 임신, 당뇨병, 산증
S.G 1.015 1.010 1.010 - 1.025 󰀺당뇨병, 신증, 체액상실
󰀻중증의 신장 손상, 소변량 증가
U.Blood 3+ Negative Negative 󰀺중증화상, 말라리아, 용혈, type이 다른 혈액 수혈, 독성약물 복용
U.pH 7.5 8.0󰀺 5.5 - 7.5 󰀺요도감염, 유분부 협착
󰀻신장기능저하, 고단백식이
U.protein Negative Negative Negative 󰀺신장질환, 외상, 중증빈혈, 복부종양, 갑상선기증항진, 심장병, 장협착
U.Urobilinogen 0.2 0.2 󰀃 1.0 󰀺Cirrhosis, 용혈성 질환, 담관질환
󰀻설사, 신장기능장애
U.Nitrite Negative Negative Negative  
U.Leucocyte 1+ +- Negative  
U.Color Straw Straw    
U.Turbidity Clear Clear    

 

 

2) Urine Micro

검사명 검사결과 이전 결과 정상 범위 단위 임상적 의의
6/5
U.RBC 1 - 4 1 - 4 0 - 1 /HPF 󰀺신장질환
U.WBC 1개 미만 1 - 4 0 - 1 /HPF 󰀺신우신염
Epi cell 1 - 4 Many 0 - 4 /HPF 󰀺신증,Amyloidosis, Poisoning
검사명 검사결과 이전 결과 정상 범위 단위 임상적 의의
7/1
U.RBC 1 - 4 1 - 4 0 - 1 /HPF 󰀺신장질환
U.WBC 10-30󰀺 1개 미만 0 - 1 /HPF 󰀺신우신염
Epi cell 10-30󰀺 1 - 4 0 - 4 /HPF 󰀺신증,Amyloidosis, Poisoning
Round cell 1-4     /HPF  

 

 

3) PT, aPPT

검사명 검사결과 정상 범위 단위 임상적 의의
6/5
PT 11.1 10.0 - 12.5 sec 󰀺혈액질환, vit K결핍, 간염, 경화증, 급성 독성 간괴사
PT (%) 110 85 - 135 %  
PT INR 0.95 0.82 - 1.12    
aPTT 34.6 26 - 45 sec 󰀻혈우병, DIC, 요독증, 간장애

 

 

검사명 검사결과 이전 결과 정상 범위 단위 임상적 의의
6/5
WBC 7.57 7.22 4.0 - 10.0 *103/uL 󰀺급성감염, 홍역, 외상, 백일해, 악성종양, 혈청병, 순환장애
󰀻세균감염, 약이나 급성 백혈병 등에 의한 골수 기능저하
RBC 3.45󰀻 3.96󰀻 4.0 - 5.5 *106/uL 󰀺심한설사, 탈수, 급성약중독, 폐섬유증, 다혈구혈증, 이차성 다혈구혈증
󰀻빈혈, 골수기능부전, 용혈성빈혈,Addison'disease, 출혈, Rheumatic fever
Hgb 11.3󰀻 11.7󰀻 12 - 16 g/dL 󰀺COPD, 다혈구혈증, 울혈성 심부전
󰀻빈혈, 임신, 간경화, 심한 출혈, 갑상선기능항진증
Hct 32.3󰀻 35.2󰀻 36 - 48 % 󰀺적혈구 증가증, 다혈구혈증,
탈수
󰀻빈혈, 백혈병, 갑상선기능항진증, 임신에 의한 용혈성 빈혈, 급성 중증출혈, cirrhosis
MCV 93.6 88.8 79 - 96 fL 󰀺비타민 B12결핍성 빈혈, 화학요법
󰀻철결핍성 빈혈, 지중해성 빈혈
MCH 32.8 29.5 26 - 33 pg
MCHC 35.0 33.2 32 - 36 g/dL
RDW 13.9 13.1 11.5 - 14.5 %  
PLT 238 248 130 - 400 *103/uL 󰀺, 외상, 만성백혈병, 다혈구혈증, 류마티스관절염, 심장병, 만성췌장염, 경화증, 결핵
󰀻감염, 폐렴, 알러지, 급성백혈병, 재생불량성 빈혈, 암화학요법중, 대형수술 후
MPV 8.8 7.9 7.4 - 10.4 fL  

4) CBC

검사명 검사결과 이전 결과 정상 범위 단위 임상적 의의
6/26
WBC 11.47 7.57 4.0 - 10.0 *103/uL 󰀺급성감염, 홍역, 외상, 백일해, 악성종양, 혈청병, 순환장애
󰀻세균감염, 약이나 급성 백혈병 등에 의한 골수 기능저하
RBC 2.91󰀻 3.45󰀻 4.0 - 5.5 *106/uL 󰀺심한설사, 탈수, 급성약중독, 폐섬유증, 다혈구혈증, 이차성 다혈구혈증
󰀻빈혈, 골수기능부전, 용혈성빈혈,Addison'disease, 출혈, Rheumatic fever
Hgb 9.9󰀻 11.3󰀻 12 - 16 g/dL 󰀺COPD, 다혈구혈증, 울혈성 심부전
󰀻빈혈, 임신, 간경화, 심한 출혈, 갑상선기능항진증
Hct 27.2󰀻 32.3󰀻 36 - 48 % 󰀺적혈구 증가증, 다혈구혈증,
탈수
󰀻빈혈, 백혈병, 갑상선기능항진증, 임신에 의한 용혈성 빈혈, 급성 중증출혈, cirrhosis
MCV 93.5 93.6 79 - 96 fL 󰀺비타민 B12결핍성 빈혈, 화학요법
󰀻철결핍성 빈혈, 지중해성 빈혈
MCH 34.2󰀺 32.8 26 - 33 pg
MCHC 36.6󰀺 35.0 32 - 36 g/dL
RDW 13.9 13.9 11.5 - 14.5 %  
PLT 219 238 13 - 400 *103/uL 󰀺, 외상, 만성백혈병, 다혈구혈증, 류마티스관절염, 심장병, 만성췌장염, 경화증, 결핵
󰀻감염, 폐렴, 알러지, 급성백혈병, 재생불량성 빈혈, 암화학요법중, 대형수술 후
MPV 8.4 8.8 7.4 - 10.4 fL  

 

 

검사명 검사결과 이전 결과 정상 범위 단위 임상적 의의
6/5
Seg 75.9󰀺 73.3 43 - 75 %  
Lym 15.2󰀻 17.9󰀻 24 - 45 % 󰀺세균성 상기도 감염, 호르몬 질환
󰀻호지킨 병, 화상, 외상, 쿠싱질환, 초기급성방사성 증후군
Mono 5.1 3.8 2 - 10 % 󰀺감염시, Collagen disease, Hematologic disorder
Eo 1.6 3.2 0 - 6 % 󰀺과면역알러지,
 Addison'disease
󰀻Adrenal의 증가
Baso 0.2 0.4 0 - 2 % 󰀺과립구성 혹은 호염기성구 백혈병, 골수 전이기(Myeloid metaphasia), 알러지 질환
LUC 2.0 0.4 0 - 2 %  

5) Diff

 

 

 

6) ADM Ⅱ

검사명 검사결과 이전 결과 정상 범위 단위 임상적 의의
6/5
T.PRO 6.1 7.2 5.8 - 8.0 g/dL 󰀺간경변증, 다발성 골수종
󰀻흡수불량증후군, 신증후군
Albumin 3.5 4.2 3.1 - 5.2 g/dL 󰀺쇼크, 탈수
󰀻간경변증, 간염, 신증  
Glucose 85 80 70 - 110 mg/dL 󰀺당뇨병, 갑상선기능 항진증
󰀻에디슨씨병, 갑상선기능 저하증
BUN 6.5󰀻 6.3󰀻 8 - 23 mg/dL 󰀺쇼크, 탈수, 신부전
󰀻간질환, 당뇨병  
Creatinine 0.5󰀻 0.5󰀻 0.6 - 1.2 mg/dL 󰀺신부전, 요관 폐색
󰀻만성 근위축증
Ca 7.9󰀻 8.3󰀻 8.5 - 10.5 mg/dL 󰀺부갑상선 기능항진증
󰀻Vit.D 결핍증, 만성신부전  
P 3.7 4.5 2.5 - 5.5 mg/dL 󰀺부갑상선 기능저하증, 신부전, Vit.D 과다증
󰀻부갑상선 기능항진증, Vit.D 부족증, 구루병  
Uric acid 3.5 2.2󰀻 2.5 - 8.3 mg/dL 󰀺통풍, 협착성요로질환, 수은중독, 신증후군
󰀻중증 간부전, 임신
T.Bili 0.36 0.49 0.2 - 1.2 mg/dL 󰀺간염, 간경변, 담도차단, 용혈성 질환
AST(GOT) 18 19 10 - 40 IU/L 󰀺급성 간염, 담도협착성 황달, 근골격계질환, 간질환, 심근경색증
ALT(GPT) 9 15 5 - 40 IU/L
ALP 292󰀺 128 40 - 250 IU/L 󰀺간질환, 골질환
T.cholesterol 247󰀺 136 115 - 230 mg/dL 󰀺지방혈증, 폐쇄성 황달, 당뇨, 갑상선기능항진증, 관상동맥질환
󰀻악성빈혈, 용혈성빈혈, 중증감염
Triglyceride 174 - 50 - 200 mg/dL 󰀺당뇨병, 신증, 급성 담관염, 갑상선 기능항진증
󰀻갑상선 기능 저하증, 간경화
Na 136   135 - 145 mEq/L 󰀺혈액농축, 신염, 유문부 협착
󰀻Addison's disease, 점액수종
K 3.6   3.5 - 5.0 mEq/L 󰀺Addison's disease. 핍뇨, 무뇨, 용혈, 조직파괴
󰀻당뇨성 산증, 설사, 구토
Cl 104   95 - 110 mEq/L 󰀺신염, 요관협착, 빈혈, 에테르 마취
󰀻당뇨병, 설사, 구토, 폐렴, 중금속 중독, 쿠싱병, 화상, 장협착, 열성상태
검사명 검사결과 이전 결과 정상 범위 단위 임상적 의의
7/1
BUN 5.8󰀻 6.5󰀻 8 - 23 mg/dL 󰀺쇼크, 탈수, 신부전
󰀻간질환, 당뇨병
Creatinine 0.6 0.5󰀻 0.6 - 1.2 mg/dL 󰀺신부전, 요관 폐색
󰀻만성 근위축증

 

 

7) Ab Screen

검사명 검사결과 정상 범위
6/24
Ⅰ cell Negative Negative
Albumin Negative Negative
Glucose 85 70 - 110

 

8) Chest(Plain) :

IMP ; No active lung lesion.

9) 태아 심음감시 : NST : Reactive

 

 

 

 

 

 

10. 투여 약물

상품명 Ceftezole sodium inj 1g/V 성분명 ceftezole sodium 1g/V
분류 주로 그림양성, 음성균에 작용하는 것 투여 시작일/종료일 2008. 06. 25.
- 2008. 06. 26
투여경로 I.V. 1일 투여횟수 2/ 3
효능/효과 항균제,
적응증 : 패혈증, 폐렴, 기관지염, 방광염, 요도염 등
1회 투여량 1.0g 0.5-4g1-2회 분할 정맥 또는 근육주사한다.
주요 부작용 shock, 과민반응, 대장염, 구역, 구토, 식욕부진, 발열 등
간호 내용 ㆍ가능한 천천히 주사한다.
ㆍ근육주사는 불가피한 경우에만 최소량으로 실시한다.
ㆍ주사액이 온도에 따라 가끔 현탁되는 경우에는 가온하여 맑은 용액으로 만든 후 사용한다.

 

 

상품명 Eruvin inj 0.2mg 성분명 methylergometrine maleate 0.2mg
분류 자궁수축제 투여 시작일/종료일 2008. 06. 25.
투여경로 I.M. 1일 투여횟수 4(Q6hrs)
효능/효과 다음의 경우 출혈의 방지 및 치료 :
태반만출 후, 분만 후, 분만 후, 제왕절개술 후, 유산 후 출혈, 자궁퇴축부전.
1회 투여량 1ⓐ 보통 말레인산메칠메트린으로서 10.1-0.2mg을 정맥주사 또는
0.2mg을 피하 또는 근육주사한다. (연령, 증상에 따라 적절히 증감)
주요 부작용 구역, 구토, 복통, 혈압상승, 빈맥 또는 서맥, 두통, 어지러움 등
간호 내용 ㆍ혈압을 주의깊게 관찰하며 근육주사 시 조작, 신경에 대한 영향을 피한다.
ㆍ반복 주사 시 좌우로 바꾸어서 주사하거나 주사부위를 변경하면서 주사한다.

 

 

 

상품명 Medilac DS enteric cap 250mg 성분명 cultured Bacillus subtilis/Streptococcus faecium 250mg
분류 정장제 투여 시작일/종료일 2008. 06. 27
- 2008. 06. 29
투여경로 P.O. 1일 투여횟수 3
효능/효과 장내균총 이상에 의한 여러 증상의 개선 :
정장, 변비, 묽은 변, 복부팽만감, 장내 이상 발효
1회 투여량 1TAB 바실루스 서브틸리스균, 스트렙토코커스 페시움균 배양물로서
1125-250mg 12-3회 경구투여한다.
주요 부작용 일반적으로 내성이 좋으나 과민증 환자는 구역, 구토 발생 가능
장기투여 시 위장출혈, 소화성 궤양 및 천공 발생 가능
간호 내용 ㆍ캅셀을 개봉하거나 깨지말고 통째로 충분한 물과 함께 복용한다.
(캅셀이 개봉되거나 깨지면 유산균 역가가 저하될 수 있다.)
1개월 정도 투여하여도 증상의 개선이 없을 시 투여 중지하고 의사와 상의.

 

상품명 Unodelzin TAB 125mcg 성분명 methylergometrine maleate 125mg
분류 자궁수축제 투여 시작일/종료일 2008. 06. 27
- 2008. 06. 29
투여경로 P.O. 1일 투여횟수 3
효능/효과 태반만출 후, 분만 후, 유산 후 출혈, 자궁퇴축부전의 출혈 방지 및 치료
1회 투여량 1TAB 10.125-0.25mg 12-4.
주요 부작용 메스꺼움, 어지러움, 혈압상승, 두통, 가슴통증, 호흡곤란
간호 내용 ㆍ처방 기간과 용량을 잘 지켜 복용한다.
ㆍ부작용이 심하거나 지속될 시 의사에게 알린다.

 

 

상품명 Cefro CAP 250mg 성분명 cefatrizine propyleneglycol 250mg
분류 주로 그람양성, 음성균에 작용하는 것 투여 시작일/종료일 2008. 06. 27
- 2008. 06. 29
투여경로 P.O. 1일 투여횟수 3
효능/효과 인두염, 편도염, 신우신염, 방광염 등
1회 투여량 1TAB 11캅셀을 6시간마다 경구 투여한다.
주요 부작용 설사, 구역, 구토, 균교대증 등
간호 내용 ㆍ증상이 좋아져도 지시한 기간동안 꾸준히 약물을 복용해야 한다.
ㆍ이전 항생제 투여시 과민반응을 경험했다면 복용 전에 알려야 한다.
ㆍ설사가 2일 이상 지속되거나 여성의 경우 질염증상이 나타나면 의사에게 알린다.

 

상품명 Somalgen TAB 370mg 성분명 talniflumate 370mg
분류 해열ㆍ진통ㆍ소염제 투여 시작일/종료일 2008. 06. 27
- 2008. 06. 29
투여경로 P.O. 1일 투여횟수 3
효능/효과 수술 후 염증 및 동통
작용 : Prstaglandin류 형성을 저지하여 염증의 진행과정 차단.
1회 투여량 1TAB 탈니플루메이트로서 1370mg13회 경구투여한다.
중증일 경우에는 1740mg을 투여한다.
주요 부작용 일반적으로 내성이 좋으나 과민증 환자는 구역, 구토 발생 가능
장기투여 시 위장출혈, 소화성 궤양 및 천공 발생 가능
간호 내용 ㆍ위궤양, 위출혈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우유, 음식 또는 의사가 지시한 경우 제산자와 함께 복용하는 것이 좋으며 속쓰림 등의 증상이 지속하는 경우에는 의사에게 알린다.
ㆍ처방없이 다른 진통소염제와 함께 복용하면 안된다.
ㆍ손발이 붓는 경우, 소변이 나오지 않는 경우, 시각 장애, 대변의 색이 변하거나 발진이 나타나는 경우는 의사에게 알린다.
상품명 Tarivid EAR SOLN 3ml/mL 5mL 성분명 ofloxacin 3mg/mL
분류 이비과용제 투여 시작일/종료일 2008. 02. 01. -
투여경로 이용액 1일 투여횟수 2
효능/효과 중이염, 외이염
1회 투여량 6-10
방울
16-10방울을 12회 점이하고 10분간 이욕한다.
주요 부작용 과민증, 청각장애, 이통, 어지러움, 발진, 구역, 구토
간호 내용 ㆍ약액의 온도가 낮으면 현기증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체온에 가까운 상태로 사용한다.
ㆍ임부에게는 치료상의 유익성이 위험성을 상회한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만 투약한다.
FDA 분류 : C등급
(조절된 동물실험 결과, 태아에 대한 부정적인 작용이 증명되었으나 임상시험은 실시되지 않았다; 또는 조절된 동물실험 또는 임상시험이 실시되지 않았다.)

 

 

Ⅱ. 간호진단

1. 수술 전 진단

간호진단 #1 : 제왕절개 분만과 관련된 불안
자료 수집 주관적 막상 수술하려니 너무 긴장되고 불안해요.”
수술하고 별 탈이 없었으면 좋겠어요.”
객관적 ㆍ내일 수술 예정임.
ㆍ자궁 수축에 대해 과민한 반응을 보임.
ㆍ얼굴에 증가된 근 긴장이 보임.
목표 ㆍ불안이 감소되었음을 말로 표현한다.
ㆍ얼굴에 증가된 근 긴장이 감소됨이 관찰된다.
계획 및 수행 이론적 근거
ㆍ불안의 정도를 사정한다.
ㆍ제왕절개술에 대한 지식과 경험을 사정한다.
ㆍ불안을 말로 표현하게 하고 경청한다..
ㆍ가족의 참여 및 지지를 격려한다.
ㆍ과거에 성공적으로 사용한 대처 기술을 사용하도록 격려한다.
ㆍ불안을 감소시키게 하기 위한 호흡기술과 자세를 취해준다.
ㆍ제왕절개 분만의 이유를 설명한다.
ㆍ질문에 대답해 주고 시술 전에 설명한다.
ㆍ간호중재를 위한 기준을 세우기 위해 지식과 불안의 정도를 사정한다.
ㆍ산모를 교육하는 것은 가족에게 정보를 주고, 불안을 줄이며 협조를 위해서이다.
ㆍ편한 자세로의 변경은 산모의 순환과 편안감을 증진시킨다.
평가 ㆍ불안이 감소되었음을 말로 표현함.
ㆍ편안한 표정으로 가족과 이야기하는 모습이 보임.

 

 

2. 수술 후 진단

간호진단 #2 : 제왕절개 수술과 관련된 통증
자료 수집 주관적 배가 너무 아파요.”
아파요. 건드리지 마세요.”
객관적 ㆍ오늘 수술한 환자임.
ㆍ통증을 10점 만점으로 표현하라고 하였을 때 10점으로 표현함.
ㆍ얼굴을 찌푸리며 신음소리를 내고 있음.
ㆍ자궁수축제가 투여됨.
목표 ㆍ통증이 감소되었음을 말로 표현한다.
ㆍ신음소리와 과민한 반응이 감소한다.
계획 및 수행 이론적 근거
ㆍ통증의 정도를 사정한다.
ㆍ자궁 위에 모래주머니를 8시간 동안 대어준다.
ice bag을 자궁저부에 대어준다.
PCA의 사용방법을 설명한다.
ㆍ자궁 퇴축에 따른 산후통이 있음을 설명해 준다.
ㆍ처방된 진통제를 투여하고 약물의 효과와 부작용을 사정한다.
ㆍ모래주머니와 ice bag은 자궁수축을 증가시키며 대상자의 통증을 감소시켜 준다.
ㆍ지식부족으로 인한 불안과 통증을 감소시키기 위하여 대상자의 현재 상황이 정상적임을 알려준다.
PCA와 진통제는 환자의 통증을 감소시켜준다.
평가 ㆍ통증을 10점 만점으로 표현하라고 하였을 때 3점으로 표현함.
ㆍ신음소리가 사라지고 가족과 대화하는 모습 보임.
간호진단 #3 : 산후조리와 관련된 지식부족
자료 수집 주관적 내복 입고 땀 뻘뻘 흘려도 괜찮아요?”
머리는 언제 들어요?”
모래주머니는 언제 내려놓을 수 있어요?”
객관적 ㆍ친정 어머니가 과도한 보온을 요구함.
ㆍ교육한 내용에 관해 재차 질문함.
목표 ㆍ산후조리에 관한 정확한 지식을 알고 수행한다.
계획 및 수행 이론적 근거
ㆍ산후조리 지식의 정도를 사정한다.
ㆍ모유수유 방법을 자세히 설명한다.
ㆍ척수마취 후 24시간 동안은 머리를 들 수 없고, 8시간 동안은 모래주머니를 올려 놓을 것을 교육한다.
ㆍ통목욕은 오로가 끝난 후 할 수 있음을 설명한다.
ㆍ조기이상과 좌욕을 격려한다.
ㆍ과도한 발한은 피해야함을 설명한다.
ㆍ손으로 젖을 짤 때는 손의 관절 사용을 피하고 가족들의 도움을 받을 것을 교육한다.
ㆍ산후 우울증이 올 수 있으므로 정서적 안정과 가족의 지지가 필요함을 대상자와 가족에게 알린다.
ㆍ조기이상은 혈전색전증의 발생을 감소시키고 빠른 기력 회복을 돕는다.
ㆍ과도한 발한을 기운을 쇠하게 한다.
ㆍ몸의 균형이 흐트러지고 관절을 많이 사용하게 되면 몸에 무리가 온다.
ㆍ호르몬의 영향으로 산후 우울증이 올 수 있으며 이는 심각한 것이 아니라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평가 ㆍ산후조리 지식이 증가되었음을 말로 표현함.
ㆍ간호사가 언제 모래주머니를 제거하냐고 물었을 때 대답함.
간호진단 #4 : 제왕절개 수술로 인해 손상된 조직과 관련된 감염 위험성
자료 수집 객관적 ㆍ제왕절개 수술 후 만 하루 된 환자임.
ㆍ개복수술이 진행되었음.
Foley catheterIV Line을 유지하고 있음.
목표 ㆍ감염의 징후를 나타내지 않으며 상처가 깨끗이 아문다.
계획 및 수행 이론적 근거
ㆍ감염 위험의 정도를 사정한다.
ㆍ처방된 항생제를 투여한다.
ㆍ간호 처치에 무균술을 적용한다.
ㆍ활력징후를 기본적으로 하루에 3번 하는 것 이외에 수술 후 1시간 마다 3, 4시간마다 1번 주의깊게 사정한다.
ㆍ발열, 통증, 악취나는 분비물, 증가된 오로, 제왕절개 부위 분비물과 상처 열개가 있을 시 의료인에게 알릴 것을 교육한다.
 
 
 
ㆍ감염의 징후와 상태의 변화를 관찰하기 위하여 수술 후에는 활력징후를 자주 사정한다.
ㆍ발열, 통증, 악취나는 분비물, 증가된 오로, 제왕절개 부위 분비물과 상처 열개는 감염의 징후이다.
평가 ㆍ감염의 징후가 나타나지 않음.
반응형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