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심장주기.
1)수축기 Systole
-등용적성 심실수축기 Isovolumetric contraction
좌심실수축이 시작되며 방실판막이 닫히는 단계(제1심음).
심장근육 긴장과 심실압력이 증가, 하지만 대동맥 압력이 좌심실 압력보다 높아 대동맥판막은 닫혀 있어 혈액량의 변화x.
-최대 심실박출기 Maximal ventricular ejection
심실압력이 대동맥 압력보다 높아서대동맥판막이 열리며 심실박출이 최고로 올라감. 심실혈액의 2/3가 빠르게 박출된다. 심실에서 박출된 혈액은 전신순환 or 폐순환으로 이루어짐.
-감소된 심실박출기 Reduced ventricular ejection
심실박출량이 감소함에 심실 및 대동맥 압력이 감소. 혈액의 박출속도는 느리지만 계속해서 대동맥으로 보내진다.
2)이완기 Diastole
-등용적성 심실이완기 Isovolumetric ventricular relaxation
심실이완기 초기로 대동맥판막과 폐동맥판막이 닫히면서 시작.(제2심음), 이 시기 동안 심장근육은 이완되고 심실압력은 낮아진다. 그러나 아직은 심실압력이 심방압력보다 높고 승모판막, 대동맥판막이 다 닫혀있어 심실의 용적 변화는 없는 단계.
-빠른 심실충만기 Rapid ventricular filling
심실압력이 급속히 낮아지고 심방 안에 많은 양의 혈액이 모이게 되면 심방압력이 상대적으로 심실압력보다 높아진다. 이에 따라 방실판막이 열리고 심실로 혈액이 급속히 흘러들어간다. 빠른 심실충만기는 이완기의 첫1/3까지 계속되고 심실내압은 증가한다.
-느린 심실충만기 Slow ventricular filling
심실압력이 증가하기 시작하면 심실충만 속도가 느려짐. 심실이 느리게 충만하는 이 시기를 심박정지기(diasrasis)라고 말한다. 심실은 이완되고 들어온 혈액이 심실로 수동적으로 흘러 들어간다.
(4)심방수축기 Atrial systole
전기적 탈분극이 심방을 통해 방실결절에 도달해 0.07초 동안 머문 후 심방수축이 일어난다.
2. 심박출량의 조절 기전
-전부하 (Preload): 심실수축 전에 심근이 늘어난 정도를 말하며 용적부하라고도 한다. 폐순환과 체순환으로부터 들어온 정맥혈이 증가하면 심실의 이완기말 혈액량이 늘어 심실수축을 자극하고 심근섬유를 늘려 심실의 기능을 증가시킨다.
-후부하 (Afterload): 수축기 동안 좌심실에서 대동맥으로 혈액을 내보내기 위해 심실이 만드는 긴장의 정도로 압력부하라고도 한다. 즉 후부하는 좌심실이 펌프질하는 것에 대해 대항하는 말초저항이다. 좌심실 분출에 대한 주요 저항은 일차적으로 말초혈관저항에 의해 진행된다. 심실크기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는데 정상 크기의 심장보다 심실비대 시 후부하가 더 높다. 후부하가 과도하게 높으면 심실을 쉽게 비우지 못하고 박동량과 심박출량은 감소한다.
-심근수축력 (Contractility): 심근섬유의 길이나 전부하와 관계없는 심장수축의 힘으로서 근육수축력(inotropic)을 의미한다. 수축력의 증가는 액틴 미오신결합의 강도가 증가되어 나타난다. 교감신경계자극, 칼슘과 에피네프린과 같은 약물투여로 수축력이 증가한다. 수축력이 증가하면 박동량이 증가하고 심박출량도 증가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