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학분야

성인간호학 폐렴 간호과정|가스교환장애|케이스 스터디

by Nursing information 2021. 6. 8.
728x90



정의
폐렴은 세균이나 바이러스, 곰팡이 등의 미생물로 인한 감염으로 발생하는 폐의 염증이었어요. 기침, 염증 물질의 배출에 의한 가래, 숨쉬는 기능의 장애에 의한 호흡곤란 등 폐의 정상적인 기능에 장애가 생기는 폐 증상과, 구역, 구토, 설사 등의 소화기 증상 및 두통, 피로감, 근육통, 관절통 등의 신체 전반에 걸친 전신 질환이 발생할 수 있어용.

 

 


원인
흔한 원인은 세균이나 바이러스이고, 드물게 곰팡이에 의한 감염이 있을 수 있어용. 미생물에 의한 감염성 폐렴 이외에 화학물질이나 방사선 치료 등에 의해 비감염성 폐렴이 발생할 수도 있어용.

증상
폐렴은 폐에 염증이 생겨서 폐의 정상적인 기능에 장애가 생겨 발생하는 폐 증상과 신체 전반에 걸친 전신적인 증상이 나타난다. 폐 증상으로는 호흡기계 자극에 의한 기침, 염증 물질의 배출에 의한 가래, 숨쉬는 기능의 장애에 의한 호흡곤란 등이 나타난다. 가래는 끈적하고 고름 같은 모양으로 나올 수 있고, 피가 묻어 나오기도 합니당. 폐를 둘러싸고 있는 흉막까지 염증이 침범한 경우 숨쉴 때 통증을 느낄 수 있고 호흡기 이외에 소화기 증상, 즉 구역, 구토, 설사의 증상도 발생할 수 있어용. 또한 두통, 피로감, 근육통, 관절통 등의 신체 전반에 걸친 전신 질환이 발생할 수 있어용. 전신 질환의 반응에 의해 보통 열이 난다. 폐의 염증이 광범위하게 발생하여 폐의 1차 기능인 산소 교환에 심각한 장애가 발생하면 호흡부전으로 사망에 이르게 된다.

진단
발열 및 기침, 가래 등의 호흡기 증상을 통해서 의심할 수 있고, 가슴 방사선 촬영을 통해 폐의 변화를 확인하여 진단할 수 있어용. 원인이 되는 미생물을 확인하는 것은 쉽지는 않지만 가래를 받아서 원인균을 배양하거나, 혈액배양검사, 소변항원검사 등을 통해서 원인균을 진단할 수도 있어용.

치료
원인균에 따른 치료를 하며, 항생제를 이용하여 치료합니당. 그러나 중증의 경우에는 적절한 항생제를 쓰더라도 계속 병이 진행되어 사망하기도 합니당. 일반적으로 지역사회에서 발생한 폐렴의 경우 세균성 폐렴으로 가정하고 경험적인 항생제 치료를 하고, 원인 미생물이 밝혀지면 그에 적합한 항생제를 선택하여 치료합니당. 독감과 같은 바이러스성 폐렴은 증상 발생 초기에는 항바이러스제의 효과가 있으나 시일이 경과한 경우에는 항바이러스제의 효과가 뚜렷하지 않다. 합병증이 없거나 내성(약물의 반복 복용에 의해 약효가 저하하는 현상)균에 의한 폐렴이 아니라면 보통 2주간 치료합니당. 스스로 호흡이 불가능할 정도로 중증인 경우에는 중환자실에서 인공호흡기에 의지하여 치료를 받아야 합니당.

 

 


경과/합병증
매우 다양한 경과를 가지며 기본적인 건강 상태, 폐렴의 원인균 등에 따라 경과가 다르다.
폐렴이 진행하여 패혈증이나 쇼크가 발생할 수 있고, 폐의 부분적인 합병증으로는 기류나 기흉, 폐농양 등이 동반될 수 있어용.

예방방법
독감이나 폐렴구균에 의한 폐렴은 예방을 위한 백신이 있어용. 폐렴구균 백신의 경우 폐렴을 완전히 방어해 주지는 못하지만 심각한 폐렴 구균 감염증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으므로 백신 접종의 대상이 되는 경우에 접종하는 것이 좋다.

 

대상자 사정
C.C - Dyspnea
- sputum
- rale
- chill
- fever
진단명 Pneumonia
대상자 정보  - 이름: 박폐렴                          - 성별/나이: M / 71                - 정보제공자: 본인
 - 생년월일: 1950/00/00 8-              2- 입원일시: 2020-07-01              
 - 입원경로: 응급실                
 - 과거병력: (5년전 2형당뇨병, 1년전 심근경색증)              
 - 약물봉용 상태: 당뇨로 인하여 metformin(Glucophage, glipizide(Glucotrol) 복용중
   (metformin: "비구아니드" 계열의 경구용 혈당강하제, glipizide:  "설포닐유레아" 계열의 경구용 혈당강하제)
 - 알러지: (항생제)       - 3개월 이내 체중변화: ,    - 폐렴접종: ,
 - 입원 시 활력징후: 154/82mmHg, 105/, 32/, 39.4°C, Spo284%



가족력  - 결혼여부:
 - 가족 형태: ■여동생     ■아들,
 - 가족병력:
 - 기타 특이사항: (아내 사별)
의식상태
/정서
 - 지 남 력:   (사람) / (장소) /  (시간)    
 - 의식상태:   ■명료        ☐기면        ☐혼돈        ☐반의식      ☐무의식
 - 의사소통:   ■원만함      ☐곤란함      ☐불가능함
 - 정서상태:   ☐안정        ■불안        ☐분노        ☐우울        ☐흥분       ☐보챔       ☐기타
신체적 상태  - 순환기장애: (☐심계항진  흉통   청색증   호흡곤란  ☐식은땀   ☐부정맥   ☐심잡음   ☐기타)
 - 호흡기장애:  (호흡곤란  가래  기침  이상호흡음  폐잡음  ☐객혈  청색증 기관절개관  기타) 
 - 소화기장애: (☐연하곤란 오심 구토 토혈 소화장애 복부팽만 복부동통 점액변 혈변 인공장루 설사)
 - 비뇨기계장애: (☐빈뇨   ☐핍뇨   ☐혈뇨   ☐긴급료   실금   ☐작열감   ☐배뇨곤란   ☐기타)
 -      : ([부위] 두통     흉통 (left)      ☐복통      ☐요통     사지통        ☐기타)
                         
 - 신경계장애: 마비 () / 신경근육(이상없음)
 -       :
 - 피 부 장 애:  ☐(☐창백  ☐홍조   청색증     ☐황달      ☐가려움증     ☐자반      ☐기타
 - 시력장애:                                  - 청력장애:          
 - 보조기구:                                  - 부종:
습관  - 식이: 일반식   ☐ 모유수유    ☐ 인공수유    ☐혼합수유    이유식   기타(   )  
 - 배설: 대변(2/1) → 정상      ☐설사      ☐변비    ☐혈변   ☐점액변 
         소변(3/1) → 정상      ☐빈뇨      ☐핍뇨    ☐혈뇨   ☐야뇨      실금    배뇨곤란
 - 음주:            -흡연:            -항정신성약물:            - 수면장애:
건강력 NRS    
낙상위험도  
욕창위험도  
현병력
(P/I)
대상자는 입원하기 이틀전 06.29 부터 열과 오한, 기침이 나기 시작.
-sputum
-기침시 왼쪽가슴 흉통 호소
-rales
검사결과 <Chest Angio CT> - 2020.07.01 시행
 
 
 - AFB Statin 으로 검사한 결과 Negative for AFB
 
<바이러스 검사>
 - Metapneumovirus 결과 Positive
LAB 수치  
 
 
 
 
약물 Metaproterenol sulfate
Ceftriaxone
D5 ½NS
간호진단 환기관류 불균형과 관련된 가스교환장애
간호사정 주관적 자료 - “잠을 자기위해 눕지도 못해요
- “기침할 때마다 가슴 왼쪽 부위가 아파요
객관적 자료 - CAP 진단받음.
- dyspnea
- 과거에 MI로 인해 스텐트 삽입술 경험.
- Pneumovax 또는 독감예방주사를 맞은 적 없음.
- 호흡음 청진 시 수포음 청진 됨.
간호목표 단기 목표 대상자는 5일 이내에 호흡수를 정상범위로 유지한다.
장기 목표 대상자는 퇴원 전까지 호흡곤란 증상을 보이지 않는다.
간호중재(수행) 및 이론적 근거
 
1 V/S를 지속적으로 확인하고 1시간 마다 기록한다.
  (호흡양상이 부적절할 시 호흡수와 심박수가 상승한다.)
 
2 대상자의 호흡음을 청진한다.
  (cracklewheezing이 들리는지 안 들리는지 청진한다.)
3 대상자의 호흡상태를 사정한다.
 



4 호흡의 질, 리듬, 깊이, 호흡 노력, 호흡 시 부속근의 사용유무를 사정한다.
  (빠르고 얕은 호흡패턴과 저 환기증 모두 가스교환에 영향을 미친다. 저산소증은 증가된 호흡노력 징후와 관계가 있다.)
 
5 하루에 3번 불안과 의식수준의 변화를 사정한다.
  (초조함과 안절부절못함은 저산소혈증이 진행하여 뇌관류가 감소함을 보여주는 조기지표이다. 무기력, 졸림은 후기 징후이다.) 
 
6 ABGA 결과를 확인한다.
  (이산화탄소분압 상승, 산소분압 저하는 호흡성 산증과 저산소혈증의 징후이다.)
 
7 분비물 배출 능력을 사정한다.
  (폐색된 기도는 호흡양상을 변화시킨다.)
 
8 배출된 분비물 양상을 사정한다.
  (비정상은 감염, 기관지염, 만성흡연 등의 결과이다. 감염의 신호는 변색된 객담과 악취가 존재할 수 있다. 딱딱하고    끈끈한 분비물은 기도 저항과 호흡을 증가시키고 탈수의 표시일수 있다.)
 
9 흉통을 사정한다.
  (흉통이 있을 시 호흡에 어려움을 느낄 수 있다.)
 
10 CBC결과에서 헤모글로빈 수치를 확인한다.
  (헤모글로빈이 낮은 경우 폐포 모세혈관 막에서의 산소 흡수와 조직으로의 산소전달능력이 떨어진다.)
 
 
11 반좌위 자세(45)를 유지하게 한다.
  (상체를 세운 자세는 증가된 흉곽 용적과 완전히 하강하는 횡경막을 가능하게 하며, 복부 내용물이 폐를 과밀화시키는    것을 예방하여 복부내용물의 과팽창을 예방한다.)  
 
12 처방받은 산소를 투여해준다.
  (체액과다로 숨쉬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13 처방된 약을 투약한다.
  (VENTOLIN : 진해거담제, ATROVENT : 기관지 확장제를 투약한다.)
 
14 Nebulizer6시간 마다 적용해준다.
  (호흡기치료를 시행한다.)
 
15 체위를 최소 2시간마다 변경해준다. (필요 시 더 자주 변경)
  (체위변경은 분비물 움직임과 배액 그리고 무기폐 감소를 돕는다.)
 
16 기침 시 가슴을 받쳐주며 보조해준다.
  (기침은 분비물을 제거하기 위한 효과적인 방법이다.)
 
17 필요시 흡인을 시행한다.
  (기관류를 폐쇄시키고 환기와 관류를 방해하는 보유되어 있는 분비물을 감소시킨다.)
 



18 심장예비력과 신장기능의 제한을 고려하여 수분 섭취를 격려한다.
  (수화 유지는 분비물을 제거하는 섬모의 작용을 증가시키고 분비물의 점도를 감소시킨다. 수화는 대상자가 기침하면서 분비물을 이동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19 심호흡의 방법을 교육한다.
  (서서히 흡입하는 것에 강조점, 몇 초간 흡기상태 유지, 수동적 호기, 입술 오므리기 호흡, 대상자에게 하품하도록 한다.)
20 약물요법, 목적, 부작용, 용량을 설명한다.
  (정보는 치료의 합리적 근거를 제공하고 추후 자가 간호에 대한 책임감을 키운다.)
 
간호 수행
1. 대상자의 V/S1시간마다 체크하였다.
2. 대상자의 분비물의 양상을 사정하였다.
3. 대상자에게 반좌위 자세를 취하도록 도와주었다.
4. 대상자에게 분비물흡인을 해주었다.
5. 대상자에게 서서히 산소를 흡입하는 것에 강조를 하여 심호흡방법을 교육하였다.
6. 대상자에게 약물의 목적, 부작용, 용량에대하여 교육하였다.
반응형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