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적의 영양에 대한 논의는 분만 전에 시작하는것이 좋으며 균형식이면서 적절한 단백질, 비타민, 무기질을 포함하는 모유수유에 관한 것도 논의해야한다. 영아의 소화기계가 고형음식을 완전히 흡수할 준비가 되어있지 않음에도 고형음식을 주는경우가 있어 올바르게 이해를 해야한다.
초기 6개월 식이
모유는 영아기 첫 6개월 동안 가장 좋은 완전 식품이다. 영양을 잘 섭취한 엄마의 모유로 자란 정상적인 영아는 약간 예외는 있어도 비타민이나 무기질을 특별히 보충하지 않아도 무방하다. 모유수유나 인공수유를 하는 영아는 첫 4개월 동안 물이나 주스 같은 부가적인 음료가 필요하지 않고 과도한 수분섭취는 수분중독, 성장장애, 저나트륨혈증을 일으킬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또한 4~6개월 이전의 영아에게 고형식이를 먹이는 것은 권장하지 않는다.
수유중 여성의 모유 생성을 증가시키기 위해 허브를 사용하는 사례 또한 있으니 참고하도록 한다.
후기 6개월 영아 식이
영아기 1년중 후반기 6개월 동안 영아에게 모유나 분유가 일차적인 영양공급원이 되어야 한다. 불수가 첨가된 수돗물 섭취량에 따라 영아에게 불소를 보충해주어야 한다. 이시기에는 치아가 나면서 음식을 씹는 행동이 발달하고 고형식이를 섭취할수있는 준비가 되어 있다.
고형식이의 선택과 준비
고형식이의 순서 : 곡물->과일->야채->고기->노른자
일반적으로 고형식 초기에는 곡물을 준다. 이유는 높은 철분함량 덕분이다. 대개 초기식품은 소화가 쉽고 알레르기 유발 가능성이 적은 쌀이 권장된다.
생후 6개월 후에는 곡물과 과일주스를 같이 줄수 있는데, 이때 주스의 비타민 C 성분은 곡물 속의 철분 흡수를 증진시켜 준다. 철분 공급원으로서 영아용 곡물은 영아가 18개월이 될 때까지 계속 제공해야 한다.
과일주스는 비타민 C가 풍부해서 우유대용으로 하루에 한번, 한 컵 줄수있다. 사과, 복숭아, 자두, 체리, 배, 포도주스 등을 많이 먹일 경우 복통, 설사 혹은 위확장증을 유발시킬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고형식이의 시작
음식은 작은 그릇에 담아 작은 찻숟가락 같이 폭이 좁고 손잡이가 긴 숟가락을 이용하여 혀 뒤쪽으로 소량씩 떠 넣는다. 음식 알레르기 여부를 알기 위하여 4~7일 정도 간격을 두고 음식을 한 가지씩 먹게 한다. 한숟가락에서 시작하여 점차 여러 숟가락으로 늘려나간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