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
상지 혈압 측정법 (Blood Pressure: Upper Extremity)
1. 심실 수축(ventricular contraction)으로 혈액이 대동맥에 들어갈 때 발생하는 최고 압력을 뜻하는 용어는 다음 중 무엇인가?
A. 이완기 혈압(Diastolic pressure)
B. 수축기 혈압(Systolic pressure)
C. 정수압(Hydrostatic pressure)
D. 말초저항(Peripheral resistance)
2. 팔에 적합한 크기의 혈압 커프(BP cuff)를 선택하기 위해 간호사가 확인해야 하는 것은 다음 중 무엇인가?
A. 가능한 제일 작은 커프를 사용한다.
B. 커프가 팔을 한 번만 감싸는지 확인한다.
C. 전주와(antecubital space)에서 겨드랑이(axilla)까지의 커프 너비를 펼쳐 확인한다.
D. 팔 둘레를 측정한다.
3. 간호사가 대상의 팔에서 혈압을 측정한 결과 정상 수치보다 낮은 혈압이 측정되었다. 대상자는 증상이 없다. 대상자에게 간호사가 우선적으로 확인해야 하는 것은 다음 중 무엇인가?
A. 측정 시 대상자 다리의 위치
B. 측정 시 대상자 팔의 위치
C. 협압기(sphygmomanometer)의 초기화 여부
D. 동맥(artery) 위에 청진기가 놓여져 있는지 여부
4. 간호사가 2세 아동의 활력징후를 일상적으로 측정하려고 하고 있다. 혈압 측정에 관한 올바른 설명은 다음 중 무엇인가?
A. 2세 아동은 일상적으로 혈압을 측정하지 않는다.
B. 아동의 커프 크기는 혈압 측정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C. 코로트코프음(Korotkoff sounds)은 성인보다 아동에서 훨씬 듣기 쉽다.
D. 아동은 일반적으로 혈압 측정을 좋아한다.
5. 수축기 혈압과 이완기 혈압 간의 차이를 뜻하는 용어는 무엇인가?
A. 심박출량(Cardiac output)
B. 기맥(Pulsus paradoxus)
C. 맥압(Pulse pressure)
D. 말초저항(Peripheral resistance)
조현병과 정신증 [정신간호] (Psychosis And Schizophrenia [Mental Health])
1. 다음 중 조현병으로 입원한 대상자에 대한 가장 중요한 기대 효과는 무엇인가?
A. 대상자는 현실 지남력을 가지고 있다.
B. 대상자는 약물요법을 준수한다.
C. 대상자는 정신병적 증상을 보이지 않는다.
D. 대상자는 자신 또는 타인에게 해를 입히지 않는다.
2. 조현병과 같은 정신 증상을 보이는 대상자가 입원했다. 그에게 알코올 냄새가 나고 그의 친구는 대상자가 입욕제를 먹고 있는 것을 목격했다고 진술했다. 대상자는 정신 질환의 과거력이 없다. 다음 중 간호사가 예상할 수 있는 대상자의 행동유발 요인은 무엇인가?
A. 비논리적 사고
B. 중독 물질의 사용
C. 최근 직무 스트레스
D. 임박한 이혼
3. 편집 증상과 환청을 보이는 대상자가 있다. 다음 중 간호사가 대상자에게 가장 먼저 제공해야 하는 간호는 무엇인가?
A. 환경 자극을 줄이거나 최소화한다.
B. 대상자에게 신경 안정제를 투약한다.
C. 망상적 사고로부터 대상자의 관심을 돌린다.
D. 망상과 환각은 실제가 아님을 확인시킨다.
4. 조현병으로 약물치료 중인 대상자가 망상과 환청의 증상이 심하여 응급실에 내원하였다. 대상자의 혈압은 140/90 mmHg 이며, 혈당은 210 mg/dl이었다. 대상자가 안정된 후, 다음 중 간호 계획에서 가장 우선 시 되어야 하는 대상자의 건강문제는 무엇인가?
A. 대사 증후군
B. 지남력 상실
C. 비논리적 사고
D. 언어빈곤
5. 응급실에 내원한 대상자가 사고과정장애, 편집증을 나타내며 비협조적인 태도를 보인다. 보호자는 대상자의 이러한 증상이 약 1년 정도 지속되었다고 한다. 대상자의 소변 검사상 약물 반응은 음성이었고, 혈중알코올농도도 정상이었다. 다음 중 간호사가 대상자의 증상으로 예상할 수 있는 건강문제는 무엇인가?
A. 급성감염
B. 물질남용 관련 장애
C. 조현병
D. 중증불안장애
6. 고열, 강직, 혼돈, 빈맥을 보이는 대상자가 응급실에 내원하였다. 보호자는 대상자가 조현병 치료를 위해 항정신병 약물을 복용 중이라고 말하였다. 다음 중 가장 적절한 간호 중재는 무엇인가?
A. 대상자는 처방대로 항정신병약물을 복용하지 않았으므로 가능한 한 빨리 약물을 투여한다.
B. 대상자는 약물을 과다 복용한 것이므로 대상자의 상태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한다.
C. 대상자는 신경이완제악성증후군(NMS)증상을 보이므로 모든 항정신병 약물의 투여를 중단한다.
D. 대상자는 정신흥분제를 복용한 것이므로 안정제를 투여한다.
7. 조현병 과거력이 있는 대상자가 입원하였다. 보호자는 조현병이 다른 회복 가능한 질환처럼 치료가 가능한지 질문하였다. 다음 중 가장 적절한 간호사의 답변은 무엇인가?
A. “조현병은 다른 질환과 달리 회복될 수 없어요.”
B. “조현병은 심각한 정신 장애로 일반적으로 치료될 수 없어요.”
C. “조현병은 정신적 증상이므로 회복되는 것은 대상자에게 달려있어요.”
D. “조현병은 치료될 수 있고 회복될 수 있는 질환이에요.”
8. 보호자가 조현정동장애가 무엇인지, 이 질환의 중증도를 물었다. 다음 중 가장 적절한 간호사의 답변은 무엇인가?
A. 조현정동장애는 조현병의 경한 상태로 조현병만큼 중증도는 높지 않다.
B. 조현정동장애는 조현병과 같은 의미로 조현병과 중증도는 같다.
C. 조현정동장애는 조현병과 기분장애의 증상을 모두 동반하는 중증도가 높은 질환이다.
D. 조현정동장애는 양극성장애와 같은 의미로 조현병만큼 중증도가 높지 않다.
9. 최근 젊은 조현병 대상자가 정신증 증상을 보이며 입원했다. 신규 간호사는 “대상자는 마리화나 이외의 다른 약물은 복용하지 않았으므로 약물로 인한 정신증은 아닌 것 같아요”라고 설명한다. 다음 중 신규 간호사에게 해줄 수 있는 가장 적절한 교육은 무엇인가?
A. “맞아요. 물질 및 약물 관련 정신증은 코카인 또는 암페타민에 의해 유발될 수 있지만, 마리화나로는 발생하지 않아요.”
B. “조현병 또는 조현정동장애 대상자가 아닌 경우, 약물이나 물질로 정신증을 유발할 수 없어요.”
C. “정신증은 마리화나 뿐만 아니라 코카인, 암페타민과 같은 여러 물질로 인해 유발될 수 있어요.”
D. “조현병을 진단받지 않은 대상자의 경우, LSD와 같은 환각제만 정신증을 유발할 수 있어요.”
10. 신규 간호사는 대상자가 망상을 표현할 때, 대상자의 이야기에 동의해주는 것이 최선의 간호 중재라고 말한다. 다음 중 신규 간호사에게 해줄 수 있는 가장 적절한 교육은 무엇인가?
A. “대상자의 고통을 인정하는 것은 바람직하지만, 망상적 사고에 동의하는 것은 비치료적이에요.”
B. “맞아요, 대상자를 불안하게 만드는 언쟁은 피하는 게 좋기 때문에 망상을 인정하고 동의해줘야 해요.”
C. “망상을 절대 인정해서는 안 돼요. 망상은 잘못된 생각이며 사실과는 다르다는 것을 확실히 인지시켜줘야 해요.”
D. “망상이 사실과는 다른 잘못된 생각임을 지적하고 약물치료가 필요함을 설명해야 해요.”
양극성 장애 [정신간호] (Bipolar Disorder [Mental Health])
1. 응급실로 이송된 대상자를 사정한 결과, 빠른 말투, 사고의 비약, 5일 동안의 무수면 상태, 그리고 현저한 기능 장애를 보인다. 다음 중 이러한 증상을 나타내는 정신 질환은 무엇인가?
A. 주의력 결핍 장애
B. 주요 우울 삽화
C. 제1형 양극성 장애
D. 제2형 양극성 장애
2. 신규 간호사가 54세 양극성 장애로 입원한 대상자를 간호하고 있다. 다음 중 추가 교육이 필요한 신규 간호사의 진술은 무엇인가?
A. "양극성 장애 치료를 위한 약물은 혈액 검사를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B. “양극성 장애는 향후 조증이나 우울 삽화 재발의 우려가 있는 만성 질환입니다.”
C. “스트레스 상황은 질병의 발병 또는 재발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D. “약물 요법의 불이행은 양극성 장애로 진단받은 대상자에게 흔히 나타납니다.”
3. 양극성 장애의 과거력이 있는 대상자는 현재 우울 삽화를 겪고 있다. 다음 중 대상자에게 가장 우선시 되는 기대 결과는 무엇인가?
A. 대상자는 정신병적 증상을 나타내지 않을 것이다.
B. 대상자는 약물치료를 이행할 것이다.
C. 대상자는 자해 행동을 하지 않을 것이다.
D. 대상자는 수면 양상의 방해를 경험하지 않을 것이다.
4. 양극성 장애의 과거력이 있는 대상자가 입원하였다. 대상자는 현재 우울증 삽화를 겪고 있다. 대상자의 사정 결과 대상자가 자살 시도의 과거력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다음 중 대상자의 안전을 증진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간호 중재는 무엇인가?
A. 처방된 약물을 투여한다.
B. 대상자의 자살 생각을 사정한다.
C. 대상자에게 기저 정신질환이 있는지 관찰한다.
D. 대상자의 수면 및 식욕 양상을 관찰한다.
5. 지속적인 조증 증상을 보이는 대상자가 급성기 병동에 입원했다. 대상자는 정신과적 과거력이 없다. 대상자에게 가장 우선시 되는 간호 사정은 무엇인가?
A. 약물 남용 과거력
B. 수면 양상
C. 영양 섭취
D. 사고 과정
6. 정신과 병동에 입원한 양극성 장애 대상자가 간호사에게 한 달 이상 조증 삽화가 나타나지 않아도 리튬을 계속 복용해야 하는지 질문한다. 다음 중 가장 적절한 간호사의 답변은 무엇인가?
A. “한 달 동안 안정을 유지했다면 약물을 복용하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B. “담당 의사에게 그동안 잘 지냈으며 이제는 약물치료가 필요 없다고 말씀드리겠습니다.”
C. “처방된 약물을 중단하면 상태가 악화될 수 있으므로 처방된 약물을 잘 복용해야 합니다.”
D. “보호자께서 약물 복용을 관찰하고 있으므로 보호자 분과 상의하세요.”
7. 양극성 장애를 진단받은 대상자의 보호자는 간호사에게 대상자의 증상이 언제 재발할 수 있을지 질문한다. 다음 중 가장 적절한 간호사의 답변은 무엇인가?
A. “대상자의 증상이 언제 재발할지는 알 수 없습니다. 증상이 나타날 때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B. “대상자의 질환에 대해서는 의사와 상담해야 합니다. 담당 의사만이 재발에 관해 설명해줄 수 있습니다.”
C. “스트레스 상황, 수면 장애, 불안 증상과 같은 재발을 유발할 수 있는 요인을 인식하는 방법에 대해 배워야 합니다.”
D. “재발의 전조 증상은 없습니다. 재발은 자연적으로 발생하며 어떠한 사건에 의해 유발되지 않습니다.”
8. 조증 삽화를 겪고 있는 대상자를 간호하는 신규 간호사가 동료 간호사에게 대상자가 조증 삽화 동안 자살 위험이 있는지 아니면 대상자가 우울 증상을 보일 때만 자살 위험이 있는지에 대해 질문한다. 다음 중 가장 적절한 답변은 무엇인가?
A. “조증 삽화 동안 대상자는 판단력이 저하되고 기분 변화가 뚜렷하기 때문에 자살 생각을 할 가능성이 있고 그 위험은 증가합니다.”
B. “자살 사고는 대상자가 우울할 때에만 나타납니다. 그러므로, 대상자가 조증 삽화를 겪는 동안에는 자살 위험을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C. “양극성 장애 대상자는 자살 위험성이 거의 없으므로 대상자를 간호할 때 자살 위험 사정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D. “양극성 장애 대상자는 자살의 가족력이 있는 경우에만 자살 위험이 있습니다.”
9. 최근 양극성 장애로 입원한 대상자의 보호자는 입원 전 대상자가 환각 증상을 나타낸 것으로 보아 진단이 잘못된 것이 아닌지 간호사에게 질문한다. 보호자는 대상자의 환각이 조현병의 증상이 아닌지 걱정한다. 다음 중 가장 적절한 간호사의 반응은 무엇인가?
A. “보호자의 생각이 맞고 대상자의 진단이 잘못되었습니다.”
B. “조증의 급성 발병 기간에는 환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C. “담당 의사에게 정확한 진단이 무엇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D. “대상자가 현재 환각을 경험하고 있기 때문에 양극성 장애와 조현병을 동시에 가지고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10. 조증과 일치하는 증상을 보이는 대상자가 급성기 병동에 입원하였다. 대상자는 정신질환 및 약물남용의 과거력은 없다. 다음 중 대상자의 증상으로 판단할 수 있는 다른 질환은 무엇인가?
A. 심장 질환
B. 신체화 장애
C. 갑상선 질환
D. 신장 질환
정신과 약물: 부작용 인지 [정신간호] (Psychiatric Medications: Recognizing Adverse Effects [Mental Health])
1. 대상자는 새로 처방된 항우울제와 관련된 심각한 부작용을 보이고 있다. 다음 중 간호사가 해야 할 가장 적절한 간호 중재는 무엇인가?
A. 약물 복용을 중단하고 즉시 의사에게 알린다.
B. 다음 용량을 보류한 후 약물치료를 다시 시작한다.
C. 처방된 용량의 절반만 복용한다.
D. 계속 약물을 복용한다.
2. 본인이 왕이라고 혼잣말을 하며 길거리를 배회하는 대상자를 경찰이 응급실로 이송했다. 다음 중 대상자에게 처방된 약물 중 신경 이완제 악성 증후군(NMS)을 유발할 가능성이 가장 높은 약물은 무엇인가?
A. 항불안제(anxiolytics)
B. 비정형 (2세대) 항정신병 약물(Atypical (second-generation) antipsychotic medications)
C. 기분 조절제(mood stabilizers)
D. 전형적 (1세대) 항정신병 약물(Typical (first-generation) antipsychotic medications)
3. 다음 중 정신과 약물을 복용하는 노인 대상자에게 발생할 가능성이 가장 높은 부작용은 무엇인가?
A. 자살생각
B. 기립성 저혈압
C. 갈증
D. 복통
4. 간호사는 기분 조절제로 항경련제를 처방받은 양극성 장애 대상자의 퇴원 교육을 확인하고 있다. 다음 중 가장 우선 시 되는 대상자의 안전 교육은 무엇인가?
A. 항경련제를 복용하면 자살 생각과 자살 행동의 위험성이 증가한다.
B. 항경련제를 복용하면 자살 생각과 자살 행동의 위험성이 감소한다.
C. 항경련제를 복용하면 신경성 식욕 부진의 위험성이 증가한다.
D. 항경련제를 복용하면 신경성 식욕 부진의 위험성이 감소한다.
5. 베타 차단제인 프로프라노롤(propranolol)은 대중 연설에 대한 대상자의 불안 증상을 감소하기 위해 처방된다. 다음 중 약물에 대한 대상자의 반응을 사정할 때, 반드시 간호사가 명심해야 할 약물의 부작용은 무엇인가?
A. 고혈압
B. 저혈압
C. 빈맥
D. 중추신경계 흥분
6. 다음 중 치매가 있는 노인 대상자에게 심각한 위험을 초래할 수 있는 약물은 무엇인가?
A. 항불안제(Anxiolytics)
B. 항정신병 약물(Antipsychotics)
C. 항우울제(Antidepressants)
D. 기분 조절제(Mood stabilizers)
7. 다음 중 아동과 청소년 대상자의 안전에 심각한 영향을 주는 약물은 무엇인가?
A. 항불안제(Anxiolytics)
B. 항정신병 약물(Antipsychotics)
C. 기분 조절제(Mood stabilizers)
D. 항우울제(Antidepressants)
8. 신규 간호사가 선배 간호사에게 블랙박스 경고(black box warning)의 의미에 대해 질문한다. 다음 중 선배 간호사의 가장 적절한 답변은 무엇인가?
A. “블랙박스 경고는 제약회사가 약물의 부작용을 알리기 위해 약물에 표시하는 메세지입니다.”
B. “블랙박스 경고는 FDA가 규정하는 라벨로, 약물에 심각하거나 생명을 위협하는 부작용의 위험이 있음을 알리는 안내 문구입니다.”
C. “블랙박스 경고는 모든 약물에 포함되는 것으로 약물을 복용할 때 대상자가 겪을 수 있는 모든 부작용을 나열한 안내 문구입니다.”
D. “블랙박스 경고는 약물이 복용하기에 안전하지 않아 FDA에서 승인이 금지된 약물이라는 것을 나타내는 라벨입니다.”
9. 최근 범불안장애(generalized anxiety disorder)로 항우울제를 복용 중인 대상자는 부작용의 첫 징후가 나타나면 약물을 중단해야 하는지 질문한다. 다음 중 간호사의 가장 적절한 답변은 무엇인가?
A. “네, 약물 복용을 즉시 중단하고 다음 외래 방문 시 의사 선생님께 말씀드리세요.”
B. “네, 약물 복용을 즉시 중단하고 가까운 응급실로 가서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C. “모든 부작용이 심각한 것은 아닙니다. 일부는 증상이 경미하여 며칠 후 사라지기도 합니다. 복용 중인 약물의 구체적인 부작용을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D. “다음 외래 방문 시까지 약물 복용을 중단하고 의사 선생님께 부작용이 있었다고 말씀드리세요.”
10. 신규 간호사는 정신과 약물을 처방 받은 대상자들의 식이와 약초 보조제의 사용 여부에 대한 사정이 중요한 이유를 선배 간호사에게 질문한다. 다음 중 선배 간호사의 가장 적절한 답변은 무엇인가?
A. “이 평가는 그저 입원 시 모든 대상자에게 질문하는 정기적 표준 업무의 일부입니다.”
B. “그 이유가 대상자 개개인마다 다르므로 의사에게 확인해야 합니다.”
C. “대상자가 건강을 개선하기 위해 건강한 식이를 섭취하고 있는지, 약초 보조제를 복용하고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D. “잠재적 위험이 있는 약물 간의 상호작용 및 약물과 음식의 상호작용을 확인하기 위해 식이와 약초 보조제 사용 여부를 사정해야 합니다.”
정신과적 약물: 약효점검 [정신간호] (Psychiatric Medications: Monitoring Effectiveness [Mental Health])
1. 주요우울장애(major depressive disorder)로 진단받은 18세 청소년 대상자가 항우울제를 처방받았다. 다음 중 간호사가 보호자에게 제공할 수 있는 약물 교육은 무엇인가?
A. “청소년 대상자에게는 정신과 약물을 처방해서는 안 됩니다.”
B. “항우울제는 즉시 효과를 나타냅니다.
C. “항우울제는 자살 또는 자살 생각의 위험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D. “항우울제를 복용하면 자살 생각이 크게 줄어들 것입니다.”
2. 대상자는 항우울제를 처방받았다. 다음 중 추가적인 대상자 교육이 필요함을 나타내는 대상자의 진술은 무엇인가?
A. “일주일 이내에 증상의 개선이 없으면 약물 변경을 고려해야 합니다.”
B. “약물치료와 함께 심리 치료의 병행도 필요할 수 있습니다.”
C. “약물 효과는 여러 요인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D. “약물 복용 지침을 준수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3. 대상자는 조현병으로 인한 여러 번의 입원과 약물치료의 과거력이 있다. 대상자는 간호사에게 약물치료가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말한다. 간호사가 대상자의 약물 평가 수행 시 가장 우선으로 해야 할 간호 사정은 무엇인가?
A. 정신 질환에 대한 대상자의 이해 정도
B. 현재 복용 약물에 대한 대상자의 이행 정도 및 태도
C. 대상자의 지지 체계
D. 정신과 병동에 입원한 과거력
4. 임신 4주인 여성 대상자가 질 출혈로 입원했다. 대상자는 간호사에게 우울감을 표현하고 유산의 두려움과 불안을 나타내며 항우울제를 처방해 달라고 요구한다. 다음 중 간호사의 가장 적절한 반응은 무엇인가?
A. “당신의 두려움을 충분히 이해합니다. 하지만 질 출혈이 멈추면 우울감도 좋아질 겁니다.”
B. "임신 중 항우울제 처방에 대해 상담하기 위해서 정신과 의사의 상담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C. “당신의 우울증은 예상된 문제이므로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D. “정신과 약물은 임신 중에는 절대로 처방되지 않습니다.”
5. 다음 중 정신과 약물 치료를 갑자기 중단하면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은 무엇인가?
A. 반동(rebound) 및 금단(withdrawal) 증상
B. 내성(tolerance) 및 금단(withdrawal) 증상
C. 반동(rebound) 및 치료적(therapeutic) 효과
D. 금단(withdrawal) 및 치료적(therapeutic) 효과
6. 6개월 동안 항정신병 약물을 복용하고 있는 조현병 대상자가 현재 다리근육의 긴장감을 호소하고 있어 항콜린성 약물이 처방되었다. 대상자는 간호사에게 항콜린성 약물을 복용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질문한다. 다음 중 간호사의 가장 적절한 답변은 무엇인가?
A. “이 약물은 환각을 줄이기 위해 다른 약물과 함께 사용됩니다.”
B. “이 약물은 이미 당신에게 처방되었습니다. 궁금한 점이 있으면 의사에게 문의하세요.”
C. “의사가 당신을 위해 처방했으므로 약물 부작용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D. “이 약물은 다리 근육의 긴장감을 완화하기 위해 처방되었습니다.”
7. 양극성 장애의 치료를 위해 리튬(lithium)을 복용하는 대상자에게 필요한 간호 사정은 무엇인가?
A. 특별한 간호 사정이나 관찰이 필요하지 않다.
B. 체중 감소를 사정해야 한다.
C. 리튬의 혈중 약물 농도를 검사해야 한다.
D. 어떤 관찰이 필요한지 정신과 의사가 결정할 것이다.
8. 불안 장애를 진단받은 연약한 노인 대상자가 내과적 시술을 위해 입원했다. 다음 중 노인 대상자의 안전 문제의 위험성을 줄 수 있는 불안 완화제는 무엇인가?
A. 알프라졸람(Alprazolam)
B. 가바펜틴(Gabapentin)
C. 부스피론(Buspirone)
D. 멜라토닌(Melatonin)
9. 다음 중 자살 생각의 위험성을 증가시켜 지속적인 관찰이 필요한 약물은 무엇인가?
A.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SSRIs) 및 항경련제(anticonvulsant)
B. 리튬(lithium) 및 비정형 항정신병 약물(atypical antipsychotic medications)
C.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SSRIs) 및 리튬(lithium)
D. 항경련제(anticonvulsant) 및 비정형 항정신병 약물(atypical antipsychotic medications)
10. 대상자에게 정신과 약물을 투여하려고 할 때 알코올 및 불법 약물 사용 여부를 사정해야 하는 이유를 신규 간호사가 동료 간호사에게 질문한다. 동료 간호사의 가장 적절한 답변은 무엇인가?
A. 모든 대상자에게 해야 하는 정기적인 사정의 일부이기 때문이다.
B. 알코올 또는 불법 약물의 사용은 약물 효과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C. 대상자가 불법 활동에 연루되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함이다.
D. 이러한 사정은 대상자를12단계 프로그램에 의뢰할 필요가 있는지 결정하기 위해 수행한다.
입원 (Admission)
1. 대상자가 휠체어를 타고 병동에 도착하였다. 간호사는 대상자와 보호자에게 인사하고 병실로 안내한다. 간호사가 그 다음으로 해야 하는 행동은 다음 중 무엇인가?
A. 대상자에게 물을 준다.
B. 대상자의 귀중품을 병원 금고에 넣는다.
C. 대상자에게 병실을 소개한다.
D. 간호사는 자신의 이름과 역할을 소개한다.
2. 아동이 소아 병동에 입원하였다. 정상적인 면회 시간은 아침 8시부터 저녁 8시이다. 밤새 머물러 있기를 원하는 어머니에게 간호사가 할 수 있는 말은 다음 중 무엇인가?
A. ”밤새 머무실 수 있습니다. 바퀴가 달린 침대를 가져다 드리겠습니다.”
B. “밤을 새는 것은 허용되지 않습니다. 변동된 사항이 있으면 간호사가 전화를 드릴 것입니다.”
C. “대기실에서 머무실 수 있으며, 간호사가 아동을 가끔씩 밖으로 데려올 것입니다.”
D. “면회 시간은 저녁 8시까지이기 때문에 집으로 돌아가 쉬셔야 합니다.”
3. 대상자의 입원을 준비하는 동안 간호사는 대상자가 다른 언어를 사용하고 한국어를 이해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는 것을 알았다. 이러한 상황에서 간호사가 취할 수 있는 행동 중 가장 적절한 것은 무엇인가?
A. 간단한 구절을 사용하여 입원 사정을 완료한다.
B. 설명하기 위해 손동작을 사용한다.
C. 통역자를 요청하고 기다린다.
D. 가족으로부터 정보를 얻는다.
4. 대상자가 입원하는 동안 낙상의 위험이 있을 수 있다고 인지하게 되는 대상자의 과거력 정보는 다음 중 어떤 것인가?
A. 요정체(urine retention)
B. 진정제(sedative) 또는 진통제(analgesic) 사용
C. 알레르기
D. 수면 무호흡증(sleep apnea)
5. 다음 중 대상자가 입원하는 과정에서 다른 간호 수행보다 우선적으로 해야 하는 것은 무엇인가?
A. 대상자의 전반적인 외형과 반응을 사정한다.
B. 대상자의 활력징후를 사정한다.
C. 대상자의 신체 사정을 시행한다.
D. 대상자의 의학적 과거력을 얻는다.
6. 간호사가 내외과 병동에 입원한 40세 여성의 과거력을 사정하고 있다. 간호사는 어떤 선별 요소를 과거력에 항상 포함해야 하는가?
A. 아편유사제 의존성(opioid dependence)에 대한 과거력
B. 자살 시도의 과거력
C. 어린 시절 외상 또는 학대의 과거력
D. 하이드로코돈(hydrocodone) 사용의 과거력
7. 간호사는 새로 입원한 대상자의 약물 처방을 방금 받았다. 약물 조정(medication reconciliation)을 하는 동안, 간호사는 대상자가 가정에서 복용한 약물 목록에 있던 항우울제가 생략되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 다음으로 간호사가 해야 할 가장 적절한 행동은 무엇인가?
A. 대상자에게 항우울제(antidepressant)가 필요하다는 것에 대해 책임 간호사에게 보고한다.
B. 약사에게 연락하여 항우울제를 지속하도록 요청한다.
C. 의사에게 보고하여 대상자의 항우울제에 대해 알린다.
D. 입원 전에 대상자가 항우울제를 복용했는지 여부를 묻는다.
8. 신규 간호사가 처음으로 병동 입원 절차를 마무리하고 있다. 입원 기간 동안, 대상자와 보호자는 직원들의 잦은 병실 출입으로 불만이 점점 커지고 있다. 다음 중 간호사가 대상자와 보호자에게 해야 할 사려깊은 행동은 무엇인가?
A. 의료팀원이 한 번에 병실로 들어오도록 조정한다.
B. 대상자와 보호자만 있을 수 있도록 하는 시간을 간호 과정에 포함시킨다.
C. 대상자와 보호자에게 빈번한 방해는 정상이라고 설명한다.
D. 대상자와 보호자의 안위를 증진시키기 위해 음식과 음료를 제공한다.
9. 간호사가 아동을 입원시킬 때, 간호 계획에서 고려되어야 하는 것은 무엇인가?
A. 아동의 평상시 일과를 간호에 포함하는 것
B. 병동의 평상시 일과를 따르는 것
C. 주의 산만을 최소화하기 위해 방문객을 제한하는 것
D. 집에 있는 물건들은 비위생적이므로 가져오지 않도록 하는 것
10. 다발성 경화증이 있는 70세 대상자가 내외과 병동에 입원하였다. 대상자의 기능적 상태를 유지하기 위한 간호사의 중재로 가장 좋은 방법은 다음 중 무엇인가?
A. 간호사실과 가장 가까운 병실에 대상자를 배정한다.
B. 식사 때마다 대상자를 먹여준다.
C. 대상자와 함께 최소한 매일 한 번씩 복도를 걷는다.
D. 대상자가 조용한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사회적인 접촉을 제한한다.
투약: 약물 자가 복용 교육 (Medication Self-Administration Education)
1. 대상자가 퇴원 후 집에서 복용할 약물에 대한 교육을 받았다. 다음 중 퇴원 과정에서 꼭 필요한 사항은 무엇인가?
A. 간호사는 대상자가 약물을 올바르게 복용할 수 있는지를 사정한다.
B. 대상자는 집에서 어떻게 약물을 복용할 지에 대한 교육자료를 받는다.
C. 대상자는 병원을 떠나기 전에 처방전을 받는다.
D. 의사는 약국에 대상자의 처방전을 요청한다.
2. 대상자에게 집에서 약을 자가 복용하는 것을 교육할 때, 다음 중 간호사가 사용할 수 있는 적절한 방법은 무엇인가?
A. 질문할 수 있는 시간을 충분히 제공한다.
B. 매우 크게 말한다.
C. 가족은 따로 교육한다.
D. 교육시간의 횟수는 줄이고 장시간 교육한다.
3. 3살 된 아동 대상자가 가족과 퇴원한 후 하루 세 번 약을 경구로 복용하고 있다. 간호사가 부모에게 다음 중 어느 내용을 교육하는 것이 중요한가?
A. 간호제공자는 아동 대상자에게 투약 목록을 보여주어야 한다.
B. 아동 대상자는 약물 복용에 대한 책임이 있다.
C. 간호제공자는 약물을 상으로 주는 것으로 비교하지 말아야 한다.
D. 아침 약을 먹는 것을 잊었다면 저녁에 두 배의 양을 먹는다.
4. 노인 대상자에게 집에서 약물을 복용하는 방법을 교육할 때, 간호사는 다음 중 무엇을 알고 있어야 하는가?
A. 새로운 정보를 학습하는 능력은 나이가 들어도 변하지 않는다.
B. 노인 대상자는 약물 복용에 있어서 간호제공자에게 의존한다.
C. 가족은 약물교육에 참여하지 않아야 한다.
D. 노인 대상자는 학습 능력이 감소한다.
5. 대상자에게 집에서 인슐린을 자가 투여하는 방법에 대해 교육한 후, 대상자가 다음 중 어떤 말을 했을 때 간호사는 추가 교육을 제공해야 하는가?
A. “아침에 일어나 아침을 먹기 전에 해야 할 첫 번째 일은 혈당을 확인하는 겁니다.”
B. “아프고 먹고 싶지 않다면 그 날은 인슐린을 맞지 않아도 돼요.”
C. “초초해지면 혈당을 확인하고 아마도 간식을 준비해야 할 거예요.”
D. “혈당이 많이 올라가는 것을 막는 가장 좋은 방법은 단당이 포함된 음식을 피하는 거예요.”
6. 퇴원 교육 시 대상자가 ”나는 이 모든 약들을 살 수 있는 형편이 안 되서 가장 중요한 약이 무엇인지 정해야만 해요”라고 말했다. 간호사는 다음 중 무엇을 해야 하는가?
A. 대상자에게 약국에서 견본품을 받으라고 한다.
B. 대상자의 약물에 대한 과거의 개인적 경험을 고려하여 약을 처방한 의사와 일반 약물에 대해 상의하게 한다.
C. 대상자에게 매일 가장 중요한 약을 복용하도록 한다.
D. 대상자가 약물복용을 따르지 않는다고 기록하고 가족에게 알린다.
7. 서맥으로 입원한 대상자가 집에서 약물을 잘못 복용한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대상자와 면담을 하는 중에 간호사는 대상자가 몇 년 동안 다양한 약들을 모아오고 있음을 알게 되었다. 간호사는 다음 중 무엇을 해야 하는가?
A. 가족에게 모든 약통을 가져오게 하여 대상자가 먹었을 수 있는 약이 무엇인지 사정한다.
B. 대상자에게 퇴원 시 새롭게 처방되는 약만을 복용하라고 설명한다.
C. 가족에게 대상자가 집에 돌아갔을 때 헷갈리지 않도록 모든 약을 버리라고 한다.
D. 대상자와 가족에게 집에 있는 모든 약물을 한 곳에 보관하게 한다.
간호사와 대상자의 관계 (Nurse-Patient Relationship)
1. 간호사-대상자의 의사소통 장애는 무엇인가?
A. 대상자의 공포심에 대해 다른 의료진과 협진하는 것
B. 중증으로 아픈 대상자에 관한 정보를 가족으로부터 얻는 것
C. 간호사가 자기노출(self-disclosure)을 하는 것
D. 문맥을 명백히 하기 위해 “이유”를 대상자에게 물어보는 것
2. 간호사는 진통제 투약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통증을 호소하는 수술 후 대상자를 간호하고 있다. 치료적 의사소통을 가장 잘 반영한 진술은 무엇인가?
A. “당신이 아직도 통증이 있다는 것을 의사에게 알리기 위해 연락할 것입니다.”
B. “통증 문제에 대해 제가 무엇을 하기를 원하십니까?”
C. “당신이 통증이 있다는 것을 이해합니다.”
D. “아침에 통증이 많이 좋아질 것입니다.”
3. 간호사는 대상자가 입원하자마자 울고 있는 것을 발견했다. 간호사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A. 대상자가 울고 있는 이유를 알기 위해 의사와 상의한다.
B. 의사소통이 필요하다는 것에 대한 비언어적 암시로서 대상자의 울음을 해석한다.
C. 대상자에게 모든 것이 괜찮아질 것이라고 말한다.
D. 대상자의 요구에 맞는 계획을 세우기 위해 목표를 설정한다.
4. 대상자는 의사와 인터뷰를 마치고 “의사는 나를 믿지 않네요”라고 말하며 흥분하고 있다. 효율적인 의사소통을 증진하기 위해 피해야 할 것은 다음 중 무엇인가?
A. “당신은 의사가 당신에게 모든 것을 얘기하지 않았다고 생각하는군요?”라고 대상자에게 묻는다.
B. “당신은 다른 방식으로 질문할 수 있다고 생각하시는군요?”라고 대상자에게 묻는다.
C. “저는 당신이 의사를 오해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라고 대상자에게 말한다.
D. 대상자와 눈맞춤을 유지하며 대상자의 비언어적 의사소통을 관찰한다.
5. 대상자의 의사소통 능력을 사정할 때 간호사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A. 대상자가 감정을 표현하는 데 어려움이 있을 때는 대신 말해준다.
B. 대상자의 인터뷰가 끝난 후 질문하도록 요청한다.
C. 대상자가 표현에 어려움이 있을 때 가족과 친구들에게 질문한다.
D. 건강상태, 생활 양식, 지지 체계에 관해 대상자와 인터뷰한다.
우울해하는 대상자와의 의사소통 (Communication with Depressed Patients)
1. 한 대상자가 응급실로 와서 아픈 팔에 대한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 간호사가 이 대상자를 사정하는 동안, 대상자의 팔을 건드려 대상자가 통증을 호소했다. 간호사는 사과하였지만, 대상자가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문제될 것 없어요. 언제나 아프니까요. 팔이 잘려 나간들 누가 걱정이나 하겠어요? 난 아마도 팔이 없는 편이 더 나을지도 몰라요. 그러면 나는 출혈이 심해 죽게 되겠지요.” 간호사의 첫 번째 반응은 무엇인가?
A. “음, 당신은 아마도 오늘은 출혈로 죽지는 않을 거예요. 오늘은 실력이 좋은 의사가 일하고 있거든요.”
B. “우리가 통증에 대한 약물을 줄 수 있는지 알아볼게요. 그 후에 통증에 대해 다시 얘기해요.”
C. “출혈로 죽을 수 있다고요? 그게 당신이 정말로 원하는 것인가요?”
D. “그 말은 다소 우울하게 만드는 것처럼 들리네요. 그에 대해서 말하고 싶은가요?”
2. 한 여성 대상자가 방금 암 진단을 받았다. 간호사는 늘 하던 투약을 위해 방으로 들어왔다. 대상자는 간호사에게 불평하면서 “당신이 원하는 것은 단지 나에게 약을 주는 것이군요. 그건 도움이 되지 않아요. 당신은 돈을 벌고 있을 뿐이고, 나는 죽을 것이고 당신은 여전히 돈을 벌고 있겠죠. 여기서 당장 나가요”라고 말한다. 간호사가 할 수 있는 최선의 대답은 무엇인가?
A. “나는 당신의 의사가 당신이 어떻게 느끼고 있는지 알아야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해요.”
B. “그게 당신이 원하는 것이라면, 나는 단지 할 일이 줄어들 뿐이겠죠.”
C. “화가 나 보이네요. 왜 그렇게 느끼는지를 말해주세요.”
D. “당신은 단지 우울하고 화났을 뿐이에요. 우리는 그에 대한 약물을 줄 수 있어요.”
3. 다음 중 치료적인 의사소통을 가장 잘 반영하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A. “모두가 때때로 우울해져요. 당신도 극복할 거예요.”
B. “나는 우리가 의사에게 당신이 어떻게 느끼는지를 알려야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해요. 동의하나요?”
C. “당신이 그처럼 느끼도록 만드는 것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D. “밤에 잘자고 나면, 언제나 모든 것이 더 나아 보여요. 내일은 또 다른 날 일거예요.”
4. 대상자가 그가 자살할 것이라고 말한다. 간호사의 최선의 대답은 무엇인가?
A. “당신은 지금 바보 같은 말을 하고 있어요. 당신은 자신이 그러지 않을 것이란 것을 알고 있어요.”
B. “당신의 약물을 투여하고 나면 기분이 더 나아질 거예요.”
C. “그러면 그것을 어떻게 할 계획인가요?”
D. “당신의 말은 그에 대해 진지한 것처럼 들리네요. 내가 당신의 의사를 호출하기를 원하나요?”
5. 우울해하는 대상자가 병원에 입원하였다. 이 대상자를 담당한 간호사는 대상자가 무엇에 대해 높은 위험 수준에 있다고 인지해야 하는가?
A. 자살
B. 의학적 조언에 반하는 것
C. 혼돈(confusion)
D. 낙상
불안해하는 대상자와의 의사소통 (Communication with Anxious Patients)
1. 수술 후의 대상자가 통증을 호소하면서 고통스러워하고 있다. 간호사가 적절한 진통제를 투여하는 동안 대상자는 진통제의 약효가 나타나길 기다리며 극도로 불안해지고 있다. 다음 중 간호사가 취할 수 있는 적절한 행동은 무엇인가?
A. 점진적인 이완, 심호흡, 시각적 이미지화와 같이 대안이 되는 대처 메커니즘을 시행하도록 대상자를 돕는다.
B. 대상자에게 단시간 작용하는 진통제를 몇 분 이내에 재투여한다.
C. 대상자에게 간호사가 더 많은 약물을 투여하고 있다고 설명하고, 그러나 대신에 위약(placebo)인 식염수를 투여한다.
D. 대상자에게 진통제를 요청하기 전에 너무 오래 기다렸고 약물이 작용할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고 말한다.
2. 대상자에게 수술 절차를 준비 중이다. 수술 전 교육 동안 대상자는 수술의 이유를 다시 말하기 시작한다. 대상자는 수술의 작은 부분을 계속 반복하고 있으며, 수술의 목적을 기억하지 못한다. 이 시간 동안 대상자는 머리가 아프고 약간 메스꺼워짐을 호소한다. 간호사는 이러한 것들이 잠재적으로 불안의 어떤 단계의 징후와 증상이라는 것을 알아야 하는가?
A. 가벼움
B. 보통
C. 심각함
D. 공황상태
3. 노인 대상자에게 매일의 일상 간호를 제공할 때, 간호사는 다음 중 어떤 것을 통해 대상자의 불안감 상승 예방의 중요성을 인지해야 하는가?
A. 매일 취침 전에 일상 간호를 수행하는 것
B. 매일 아침식사 전에 일상 간호를 수행하는 것
C. 각 간호 병동의 정규 일정을 따르는 것
D. 노인 대상자의 규칙적인 매일의 일상을 따르는 것
4. 장기 요양 기관에 있는 대상자를 돌볼 때, 간호사는 자기 방에 머물러 있는 대상자에게서 종종 불안과 우울이 증가되는 것을 알게 된다. 간호사는 이러한 대상자들의 불안과 우울을 낮추기 위해 우선사항을 알아야 하는데 다음 중 무엇인가?
A. 텔레비전이나 라디오를 켜두는 것처럼 그들의 방 안에 자극을 증가시킨다.
B. 더 나은 간호 시설로 옮기는 것과 관련된 사회적 서비스를 알려준다.
C. 불안과 우울을 감소시키기 위해 처방된 약물을 투여한다.
D. 동년배, 의료진(health care provider)과의 사회적 접촉을 증가시킨다.
5. 대상자의 불안감이 증가되었을 때, 간호사가 취해야 할 적절한 조치는 무엇인가?
A. 불안감 재발을 막기 위해 진정제와 마취제를 대상자에게 투여한다.
B. 대상자가 더 이상 불안에 빠지지 않도록 텔레비전이나 라디오를 켠다.
C. 대상자가 자신의 실제 문제와 불안 유발 요인에 대해 논의하는 것을 지속적으로 피하게 한다.
D. 대상자와 함께 불안감 대처방법에 대해 논의하고, 간호에 관한 결정에 대해 대상자의 참여를 증진시킨다.
손위생 (Hand Hygiene)
1.
어떠한 상황에서 손위생을 위해 알코올이 함유된 제품이 권장되는가?
A. 육안으로 보아 손이 더러울 때
B. 대상자와 직접 접촉하기 전에
C. 아포를 형성하는 병원균에 노출 된 후 (예: 클로스트리듐 디피실리, Clostridium difficile 균)
D. 혈액이나 기타 체액으로 손이 오염되었을 때
2. 간호사는 간호조무사가 대상자의 혈압을 측정한 후에 손을 씻지 않고 다른 대상자의 방으로 곧장 들어가는 것을 발견했다. 간호사가 취해야 할 행동은 다음 중 무엇인가?
A. 어떠한 행동도 취하지 않고 그대로 둔다.
B. 손을 씻는 것 대신에 깨끗한 장갑을 착용하도록 제안한다.
C. 간호조무사에게 각각의 대상자를 접촉할 때마다 손을 씻어야 함을 상기시킨다.
D. 침습적 절차를 시행하지 않았기 때문에 간호조무사의 손이 더러워지지 않았다고 간주한다.
3. 손위생을 강화하기 위해서 간호사가 할 수 있는 효과적인 중재방법은 다음 중 무엇인가?
A. 손톱을 자연스럽게 두고 잘 다듬고 매니큐어를 바르지 않는다.
B. 손위생을 시행할 때마다 비누와 물을 사용한다.
C. 매일 첫 손위생을 시행하기 전에 손의 장신구를 제거한다.
D. 대상자를 간호할 때마다 장갑을 착용한다.
4. 간호사가 병원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감염 위험성에 대해 시행한 대상자교육이 효과적이었다고 판단할 수 있는 대상자의 행동은 다음 중 무엇인가?
A. 대상자가 복도를 걸을 때마다 마스크를 착용한다.
B. 대상자가 음압 병실(negative-airflow room)을 요구한다.
C. 간호사가 병실에 들어올 때마다 대상자가 손을 씻는다.
D. 대상자가 간호사에게 간호를 제공하기 전에 손을 씻을 것을 상기시켜 준다.
5. 일상 손 씻기에서 알코올을 이용한 손 소독을 할 수 없는 경우는 다음 중 어떤 경우인가?
A. 상처 없는 대상자의 피부를 접촉한 후에
B. 장갑을 벗은 후에
C. 손이 육안 상 더럽거나 혈액이나 기타 체액으로 오염되었을 때
D. 대상자에게 간호를 제공하는 동안 오염된 신체부위에서 깨끗한 다른 부위로 간호수행 부위를 옮길 때
6. 간호사가 Clostridium difficile균을 가진 대상자를 간호하고 있다. 간호사가 특별히 취해야 할 손위생 조치는 무엇인가?
A. 비누와 물로 손위생을 실시한다.
B. 외과적 스크럽으로 손위생을 실시한다.
C. 손 젤을 이용하여 손위생을 실시한다.
D. 특별한 예방조치는 필요하지 않다.
7. 간호사가 병원에서 대상자를 간호하고 있다. 간호사가 방으로 들어올 때 대상자가 손을 씻었는지 물었다. 간호사는 “제가 방에 들어올 때 손 마찰 소독제를 사용하고 왔어요” 라고 말했다. 간호사는 이러한 유형의 손위생을 위해 다음 중 어떤 과정을 거쳤는가?
A. 손을 비누와 물로 씻었다.
B. 손 마찰 소독제를 손의 모든 표면에 발랐다.
C. 손 마찰 소독제는 양 손바닥에만 발랐다.
D. 외과적 손 마찰을 실시하였다.
억제대 사용 및 주의사항 (Restraint Application and Monitoring)
1. 간호사는 2세 된 영아에게 미이라 억제(mummy restraint)를 적용하였다. 어머니는 흥분하기 시작했고, 왜 아이를 “꽁꽁 싸매야 하는가” 이유를 궁금해했다. 다음 중 가작 적절한 대답은 무엇인가?
A. “미이라 억제(mummy restraint)는 당신의 아이를 감시할 수 없을 때, 단기간에만 사용할 것 입니다.”
B. “미이라 억제(mummy restraint)는 우리가 아이에게 IV주사를 삽입하는 동안에 아이가 가만히 있게 하기 위해 사용할 것입니다.”
C. “미이라 억제(mummy restraint)는 당신의 아이가 침상 난간에 기어 올라가 상해를 입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 사용할 것입니다.”
D. “미이라 억제(mummy restraint)는 당신의 아이가 IV주사를 잡아 빼지 않도록 하기 위해 사용할 것입니다.”
2. 간호사가 중환자실(Intensive Care Unit, ICU)에 있는 한 대상자를 간호하고 있으며, 이 대상자는 비폭력적 행동 억제를 받고 있다. 다음 중 억제대 사용으로 인한 강제적인 부동(enforced immobility)의 잠재적 합병증이 아닌 것은 무엇인가?
A. 자존감 감소
B. 침하성 폐렴(hypostatic pneumonia)
C. 고혈압(hypertension)
D. 감각 지각의 변화
3. 간호사가 비폭력적 행동 억제를 받고있는 성인 대상자를 돌보고 있다. 이 대상자에 대해 간호사가 알아야 할 사항은 무엇인가?
A. 사정을 통해 대상자의 행동이 더 이상 억제대가 필요하지 않는다고 결정될 때까지 억제대 지시는 유효하다.
B. 적어도 24시간마다 억제대의 사용에 관해 기록해야 한다.
C. 적어도 48시간마다 대상자가 억제대를 계속 사용할 필요가 있는지 사정해야 한다.
D. 대상자의 신체 및 심리 상태와 편안한 정도를 각 교대 근무자가 반드시 사정해야 한다.
4. 한 노인 대상자의 딸이 엄마가 낙상할 가능성을 걱정하여, 간호사에게 엄마가 혼자 병실에 있을 때마다 억제대를 착용할 것을 요청했다. 다음 중 간호사가 대상자의 딸에게 알려주어야 할 적절한 내용은 무엇인가?
A. 고령이라는 자체가 억제대 사용의 적응증이다.
B. 억제대의 합병증 위험이 낮기 때문에 엄마에게 억제대를 적용하는 것은 좋은 생각이다.
C. 의료 기관 평가위원회(The Joint Commission) 에서는 모든 억제대의 사용을 금지하고 있다.
D. 억제대 사용을 고려하기 전에 우선 사정을 실시하여 대상자의 위험 요인을 평가해야 하고, 필요에 따라 대상자에게 다시 안내한 후에 환경을 조정하여 낙상을 예방해야 한다.
5. 드레싱이 제거되는 것을 막기 위해 대상자에게 벙어리장갑 억제대(mitten restraints)가 필요하다. 억제대에 대한 의사의 지시사항에 포함되어야 하는 사항은 다음 중 무엇인가?
A. 억제대 착용을 요구하는 대상자의 행동 유형
B. 대상자의 요청이 있을 시 억제대 제거 지시
C. 억제대 사용 전에 사용된 대체방법들
D. 사용될 억제대의 상표
6. 다음 중 기계적인 억제를 해야 하는 응급 상황으로 정의할 수 있는 대상자는 누구인가?
A. 혼돈과 지남력 장애가 있는 대상자
B. 대상자 자신, 의료진, 다른 대상자들를 해(harm)하려는 대상자
C. 대상자 자신의 비강 캐뉼라, IV 라인, 도뇨관을 잡아 빼는 대상자
D. 초조함과 공격성이 증가하기 시작한 대상자
7. 화를 내며 소리지르는 아동 대상자에게는 절차를 수행하기 전에 억제대를 사용해야 한다. 보호자가 대상자를 진정시키기 위해 억제대를 사용하자고 제안한다. 다음 중 간호사가 보호자에게 알려주어야 할 내용은 무엇인가?
A. 아동의 부모가 억제대를 착용 시켜서는 안 된다.
B. 부모가 억제대를 착용 시키는 것이 아동에게 도움이 된다.
C. 부모가 아동을 짜증나게 하고 있으므로 병실에서 나가야 한다.
D. 처음에 부모가 억제대를 착용 시켜서는 안 되지만, 필요한 경우에는 부모가 억제대 위치를 교정할 수 있다.
8. 간호사가 한 대상자에게 드레싱을 제거하는 것을 막기 위해 벙어리장갑을 착용 시키고자 한다. 벙어리장갑을 사용할 때, 간호사가 해야 하는 행동으로 옳은 것은 무엇인가?
A. 벙어리장갑 안에 손을 넣고 고정하는 끈(hook-and-loop strap)을 팔뚝이 아닌 손목 주위에 있도록 한다.
B. 벙어리장갑 안에 손을 넣고 고정하는 끈(hook-and-loop strap)을 손목이 아닌 팔뚝 주위에 있도록 한다.
C. 벙어리 장갑을 착용 시키고 침대 틀에 묶는다.
D. 대상자를 30분마다 재 사정할 수 있는 보조 의료진을 요청한다.
9. 선을 잡아 빼지 않도록 하기 위해 중환자실(Intensive Care Unit, ICU)에 있는 대상자에게 연성 손목 억제대(soft wrist restraints)를 적용했다. 다음 중 억제대로 인한 부작용으로 간주되는 상태는 무엇인가?
A. 혼란 상태
B. 피부 상처
C. 따뜻한 사지
D. 안절부절증
10. 의사가 대상자를 사정한 뒤 벨트형 억제대(belt restraint)의 착용을 지시했다. 이러한 유형의 억제대 사용 목적은 무엇인가?
A. 휠체어에서 대상자가 낙상하는 것을 방지한다.
B. 사지의 일부나 전부를 움직이지 못하게 한다.
C. 대상자가 드레싱을 제거하지 못하게 한다.
D. IV 주사 부위가 전주와(antecubital fossa)에 위치한 경우, 팔꿈치 굽힘을 방지한다.
의료진을 분열시키는 대상자의 행동 [정신간호] (Staff Splitting Patient Behaviors [Mental Health])
1. 대상자가 담배를 피우기 위해 밖에 나가는 것을 요청하고 있다. 간호사는 대상자에게 흡연은 병원에서 허용되지 않는다고 설명하였다. 대상자는 “어제 밤 근무 간호사는 담배를 피우도록 해줬어요.” 라고 말한다. 이에 대한 간호사의 가장 적절한 대답은 무엇인가?
A. “지금 저를 조종을 하고 있군요.”
B. “착각하고 있어요. 밤 근무 간호사는 담배를 피도록 허락하지 않았을 거예요.”
C. “밤 근무 간호사도 흡연하기 때문이에요. 하지만 저는 흡연하지 않기 때문에 담배를 피도록 허락할 수 없어요.”
D. “왜 그런 일이 있었는지 잘 모르겠네요. 병원 규칙은 금연입니다.”
2. 다음 중 의료진을 분열시키는 문제의 가능성을 감소시키는 효과적인 기술은 무엇인가?
A. 입원 시, 그리고 그 후에도 정기적으로 대상자와 병동의 규칙을 검토한다.
B. 의료진이 대상자 개인의 선호도에 따라 병동 규칙을 유연하게 적용하도록 허용한다.
C. 대상자가 의료진과 직접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도록 한다.
D. 의료진과 갈등이 있는 대상자의 편에 선다.
3. 경찰이 자살 시도를 한 대상자를 응급실로 데려왔다. 대상자는 담당 간호사와의 협조를 거부하고, 이전에 자신을 간호했던 간호사를 불러 달라고 한다. 대상자는 그 간호사와 신뢰 관계를 쌓고 치료에도 협조적이었다. 대상자의 요구에 담당 간호사는 어떻게 반응해야 하는가?
A. “앞으로 제가 간호하겠다고 그 간호사에게 전하겠습니다.”
B. “먼저 담당 간호사에게 협조한 후에 다시 이야기하도록 하겠습니다.”
C. “지금은 너무 바빠서 나중에 다시 오겠습니다.”
D. “다른 간호사는 저와 다른 방식으로 간호한다는 것은 알지만, 이제는 다른 방식에 적응해야 합니다.”
4. 다음 중 어떤 상황이 의료진을 분열시키는 행동인가?
A. 대상자는 배우자와 상의하지 않고 약물 복용을 거부한다.
B. 대상자는 진단명에 대해 이차적 견해를 요구한다.
C. 대상자가 간호사에게 다른 의료진에 대해 불평하고, 간호사가 그 의료진에게 갈등에 대해 이야기 하도록 요구한다.
D. 대상자가 의료진과의 갈등에 대해 해당 의료진과 개인적으로 이야기할 수 있도록 요청한다.
5. 간호사가 신규 간호사에게 병동을 안내하고 있다. 다음 중 신규 간호사가 의료진 분열 행동에 대한 대응 방법을 잘 이해한다고 볼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A. “대상자가 저만 좋은 간호사라고 주장하더라도, 공감적이되 객관적이며 비판단적인 태도를 유지해야 합니다.”
B. “제가 대상자의 친구라는 것을 대상자가 안다면 그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C. “책임 간호사가 병동 규칙 준수 여부에 관한 최종 권한을 가지고 있습니다.”
D. “병동 규칙을 어기더라도 대상자를 안전하게 지키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6. 다음 중 의료진 분열 행동을 인식하고 관리해야 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A. 치료적 환경을 유지하기 위해
B. 대상자를 통제하기 위해
C. 의료진의 안전을 위해
D. 대상자와의 갈등을 피하기 위해
7. 72세 여성 대상자는 최근 항암치료 후 중증 호흡기 질환으로 나흘동안 입원 중이다. 대상자는 특정 간호사에게 자주 짜증을 내며, 보호자는 “그녀는 매우 독립적이었으나 최근에는 그렇지 않다.”라고 말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의료진의 가장 적절한 행동은 무엇인가?
A. 대상자에게 행동이 적절하지 않으며 그렇게 행동해선 안 된다고 말한다.
B. 대상자의 행동을 무시하고 행동이 멈추기를 기다린다.
C. 대상자에게 다른 담당 간호사를 배정한다.
D. 대상자의 불안 증상에 대해 사정한다.
8. 최근에 입원한 청소년 대상자의 보호자는 아이가 낮 근무 간호사로부터 학대를 당한다고 불평하지만, 밤 근무 간호사는 아이를 진심으로 걱정하며 간호한다고 말한다. 다음 중 간호사의 가장 적절한 반응은 무엇인가?
A. 보호자가 대상자의 말을 정확히 이해했는지 질문한다.
B. 보호자에게 모든 의료진은 대상자를 같은 방식으로 간호하고 있고, 대상자가 관심을 얻기 위해 거짓말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C. 보호자에게 밤 근무 간호사는 대상자가 원하는 것을 하게 해준다고 말한다. 그렇기 때문에 대상자가 밤 근무 간호사가 그를 더 걱정한다고 생각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D. 의료진 분열 행동에 대해 보호자를 교육하고 대상자와 의료진의 관계에서 중립을 유지하도록 격려한다.
9. 간호사는 동료 간호사에게 모든 대상자가 특정 간호사만 좋아한다며 불평한다. 다음 중 동료 간호사가 할 수 있는 가장 적절한 반응은 무엇인가?
A. “이 문제를 책임 간호사와 상의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B. “당신은 모든 대상자가 그 간호사를 더 좋아하기 때문에 질투하는 겁니다.”
C. “맞아요, 특히 우리가 병동 규칙을 시행하려고 할 때 정말 문제가 됩니다.”
D. “그 간호사는 제 친구이고 정말 좋은 사람입니다. 그래서 대상자들이 그녀를 좋아하는 겁니다.”
10. 신규 간호사는 동료 간호사에게 청소년 대상자가 의료진과 부모 사이를 분열시키려고 시도할 수 있는지 질문한다. 다음 중 가장 적절한 대답은 무엇인가?
A. “그건 불가능합니다. 분열 행동은 오직 대상자와 의료진 사이에만 해당하는 문제이고 부모와 의료진 사이는 해당하지 않습니다.”
B. “대상자는 보호자를 서로 분열시키거나 의료진을 서로 분열시킬 수 있지만, 부모와 의료진을 분열시킬 수는 없습니다.”
C. “대상자는 부모와 의료진을 분열시키려고 시도 할 수 있지만, 부모는 절대 대상자의 편을 들지 않을 것입니다.”
D. “네, 가능합니다. 그런 상황에서 가장 적절한 행동은 부모나 대상자의 편에 서지 않는 것입니다.”
제한설정 [정신간호] (Limit Setting [Mental Health])
1. 17세 대상자가 새벽 두 시에 TV를 크게 틀어 놓고 있다. 다음 중 의료진이 해야 할 행동은 무엇인가?
A. 밤 열 시 이후에는 TV나 라디오의 음량을 낮게 유지하는 것이 병동의 규칙이라고 알리고 음량을 낮춘다.
B. 소리를 줄이기 위해 대상자의 방문을 닫는다.
C. 동료 의료진과 함께 TV를 끄기 위해 안전요원에게 도움을 요청한다.
D. TV 소리가 다른 대상자에게 방해가 될 수 있음을 알려주고 음량을 낮춰도 되는지 대상자의 허락을 구한다.
2. 다음 중 학대의 과거력이 있는 대상자에게 부정적인 반응을 유발할 가능성이 가장 큰 행동은 무엇인가?
A. 허용되지 않는 행동을 할 때 단호하고 엄격한 목소리로 반응하는 것
B. 어리석고 관심을 끄는 행동(attention-seeking behavior)을 무시하는 것
C. “의자는 잠자는 용도가 아니라 앉기 위한 것”과 같은 상투적인 말로 걱정에 반응하는 것
D. 대상자의 염려를 이해하기 위해 질문을 하는 것
3. 9세 아동이 투약을 거부하고 있다. 의료진은 아동 대상자의 문제에 대해 대화를 하려고 계획한다. 다음 중 대화를 시작하기 가장 좋은 시간은 언제인가?
A. 아동이 의료진과 상호작용하는 즐거운 활동을 하고 있을 때
B. 아침 약물을 투약하기 바로 직전
C. 보호자가 병실에 있을 때
D. 다음 번에 아동 대상자가 약물을 거부할 때
4. 다음 중 대상자가 의료진의 말에 귀를 기울이고 있다는 것을 나타내는 반응은 무엇인가?
A. 고개를 끄덕인다.
B. 질문을 한다.
C. 웃는다.
D. 눈을 굴린다.
5. 78세 노인 대상자가 간호사를 꼬집고 있다. 담당 간호사는 대상자의 부적절한 행동에 대응하기 위해 제한설정을 하기로 결정한다. 다음 중 대상자와 대화를 시작하기 위한 가장 적절한 말은 무엇인가?
A. “당신이 다른 간호사도 꼬집었다고 들었어요. 그것은 좋지 않아요.”
B. “가족이 언제 오나요? 논의할 사항이 있는데 가족이 있을 때 하고 싶어요.”
C. “오늘 제가 담당 간호사인데 전 부적절한 접촉은 용납하지 않을 거예요.”
D. “얘기 나눠도 될까요? 제가 고민하는 부분에 대해 대화하고 싶어요.”
6. 다음 중 의료진이 제한설정을 해야 하는 가장 중요한 상황은 무엇인가?
A. 두 대상자가 병동의 외진 곳에서 키스하고 있다.
B. 퇴원을 기다리는 혼란스러운 대상자가 복도에 앉아 있겠다고 우긴다.
C. 격리된 대상자가 병실을 바꿔 달라고 요청한다.
D. 불안한 대상자가 한 시간마다 전화를 걸게 해달라고 요청한다.
7. 의료진이 제한설정을 하였음에도 대상자가 지속적으로 부적절한 행동을 보인다. 의료진이 다음 단계에서 취할 수 있는 행동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무엇인가?
A. 대상자를 강박하기 위해 도움을 요청한다.
B. 대상자가 처음에 듣지 않았기 때문에 대상자를 무시한다.
C. 기대 행동에 대한 대상자의 우려를 확인한다.
D. 엄격하고 까다로운 목소리 톤으로 제한을 강화한다.
8. 신규 의료진이 가능한 한 빨리 대상자에게 제한 행동과 기대 행동에 대해 설명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 동료에게 질문한다. 다음 중 가장 적절한 대답은 무엇인가?
A. “대상자가 규칙을 몰랐다는 불만을 제기할 수 없게 하는 병동 일상의 일부분입니다.”
B. “설명을 통해 대상자가 기대 행동과 제한 행동을 이해하도록 도와 대상자의 부적절한 행동을 방지할 수 있도록 합니다.”
C. “병동 규칙과 기대 행동은 병동에 게시되어 있어서 대상자가 질문하지 않는 한 설명할 필요는 없습니다.”
D. “제한을 설명할 필요는 없습니다. 대상자가 정확히 무엇을 해야 하고 규칙을 따르지 않으면 어떻게 되는지 알려주면 됩니다.”
9. 보호자가 의료진에게 병동에서의 기대 행동이 가정에서의 기대 행동과 다른 이유를 물어본다. 다음 중 가장 적절한 대답은 무엇인가?
A. “병동에서의 기대 행동은 다른 대상자를 존중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B. “저희는 대상자의 가정과 병동에서의 기대 행동을 서로 비교하지 않습니다.”
C. “저희는 대상자의 가정과 병동에서의 기대 행동을 같지 않게 하고자 노력합니다.”
D. “모든 대상자의 가정에서의 기대 행동은 동일합니다.”
10. 병동에 입원한 아동 대상자의 보호자는 의료진이 제한설정을 하는 데 있어 전적으로 책임이 있는지 질문한다. 다음 중 가장 적절한 답변은 무엇인가?
A. “그렇습니다. 의료진의 책임이고, 보호자는 대상자의 기대 행동과 제한 행동을 논의하는 과정에 참여하지 않을 겁니다.”
B. “아닙니다. 대상자의 행동에 대한 제한 행동과 기대 행동을 설정하는 것은 보호자의 책임입니다.”
C. “보호자도 제한설정 과정에 참여하게 될 것이고, 의료진은 대상자의 기대 행동과 제한 행동에 대해 보호자에게 설명할 것입니다.”
D. “제한설정은 보호자에게 달려 있습니다. 보호자가 기대 행동과 제한 행동을 설정하기 원하면 참여할 수 있고, 의료진이 하기를 원하면 저희가 할 것입니다.”
공격적인 대상자 [정신간호] (Aggressive Patients [Mental Health])
1. 편집형 조현병(paranoid schizophrenia)의 과거력이 있는 대상자가 주먹을 움켜쥐고 반복적으로 빠르게 배회하며 누군가를 죽이겠다고 중얼거리는 모습이 관찰되었다. 다음 중 의료진이 가장 먼저 수행해야 할 중재는 무엇인가?
A. 대상자의 불안을 인식하고 대상자에게 이야기할 기회를 제공한다.
B. 대상자에게 그런 행동이 다른 사람을 불안하게 한다고 설명한다.
C. 항불안제를 투여한다.
D. 대상자에게 배회하는 것을 멈추라고 말한다.
2. 적대적이고 화가 난 대상자가 병동의 다른 대상자를 때리겠다고 위협한다. 다음 중 의료진이 가장 먼저 수행해야 할 중재는 무엇인가?
A. 강제 투약 처방을 받고 약물을 투여하기 위해 도움을 요청한다.
B. 행동에 제한 설정 없이 대상자에게 감정을 표현하도록 격려한다.
C. 대상자가 위협적인 모습을 보이는 동안은 강박을 시행한다.
D. 대상자가 화가 나더라도 모든 사람은 안전해야 하므로 다른 사람에게 해를 끼치거나 위협을 가해서는 안 된다고 말한다.
3. 결정형 메스암페타민(crystal methamphetamine)을 사용한 과거력이 있는 대상자가 불안, 지리멸렬한 언어(incoherent speech), 편집증 증상을 보인다. 다음 중 공격성에 대한 추가 사정이 필요함을 나타내는 사정 결과는 무엇인가?
A. 활력징후, 물질 남용 보호자력, 경력 사항
B. 활력징후, 물질 남용 과거력, 폭력 과거력
C. 물질 남용 과거력, 신체 건강 문제, 경력 사항
D. 정신질환 과거력, 물질 남용 과거력, 교육 수준
4. 의료진은 대상자가 다른 사람에게 잠재적으로 위험이 있음을 확인했다. 다음 중 대상자와 병실 내 환경에 안전을 제공하기 위한 가장 우선적인 중재는 무엇인가?
A. 대상자를 다른 사람들과 분리하고 병실 내에 유해한 물건이 없는지 확인한다.
B. 항불안제를 투여하고 대상자의 반응을 사정한다.
C. 대상자의 치료 목표에 관해 설명하고 이를 따르도록 한다.
D. 더 이상의 상호작용을 피하기 위해 대상자를 혼자 내버려 둔다.
5. 다음 중 공격적인 대상자 관리 시 기대되는 가장 좋은 결과는 무엇인가?
A. 대상자는 분노 조절 프로그램에 참여한다.
B. 대상자는 분노 폭발을 피하기 위해 자신의 병실에 고립되어 있다.
C. 대상자는 주먹을 쥐며 병실을 배회한다.
D. 대상자는 분노를 유발하는 촉발 요인에 대해 표현한다.
6. 조현병으로 진단받은 대상자가 병동에 입원하였다. 다음 대상자의 과거력 중 폭력 가능성을 가장 잘 나타내는 것은 무엇인가?
A. 편집증의 과거력
B. 신체 건강 문제
C. 폭력의 과거력
D. 출생 순위
7. 의료진이 화가 난 대상자에게 진정 기법을 시도하고 있음을 나타내는 적절한 대응은 무엇인가?
A. “무언가 화가 나 보여요. 함께 이야기 해도 될까요?”
B. “큰 소리로 말하는 것은 용납되지 않아요.”
C. “병실로 들어가세요.”
D. “약 드실래요?”
8. 의료진이 진정 기법을 적용했음에도 불구하고 대상자의 행동이 지속해서 악화되고 있다. 대상자는 직원을 발로 차고 때리기 시작한다. 다음 중 즉각적인 중재로 가장 적절한 것은 무엇인가?
A. 대상자와 계속 대화를 나눈다.
B. 대상자에게 직원을 때리게 만든 요인이 무엇인지 질문한다.
C. 대상자의 주의를 끌기 위해 소리를 지른다.
D. 강박(restrain)을 시행한다.
9. 공격적인 대상자의 강박 시행 후 의료진이 디브리핑을 한다. 다음 중 반드시 논의해야 할 주제는 무엇인가?
A. 사건과 관련된 대상자의 행동 양상, 중재 기법, 공격성 이론의 고찰
B. 공격성과 관련된 유전적 요인, 중재 기법, 공격성 이론의 고찰
C. 사건과 관련된 대상자의 행동 양상, 중재 기법, 환경적 요인의 영향
D. 공격성과 관련된 유전적 요인, 중재 기법, 환경적 요인의 영향
10. 보호자는 대상자가 언제 흥분하고 공격적인 증상을 나타낼지 모른다고 걱정을 한다. 다음 중 의료진이 보호자에게 제공할 수 있는 가장 적절한 설명은 무엇인가?
A. "정신과적 질환이 있는 대상자가 보이는 일반적인 모습입니다. 불행하게도 그들의 행동을 예측할 수는 없습니다.”
B. “저희가 환자의 불안 증상이 악화되는 징후와 촉발 요인을 식별하는 방법을 알 수 있게 도와드리겠습니다.”
C. “대상자가 언제 흥분하고 공격적인 모습을 보일지 알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D. “공격적인 행동으로 이끄는 한 가지의 요인을 찾아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한 가지 요인이 공격성을 유발합니다.”
공격적이고 폭력적인 행동에 대한 격리 [정신간호] (Seclusion for Assaultive and Violent Behavior)
1. 격리는 다음 중 어떤 대상자에게 사용되는 중재인가?
A. 자신이나 타인에게 갑작스럽게 위험을 가하는 대상자
B. 지시를 따르지 않는 대상자
C. 약물복용을 거부하는 대상자
D. 병동에서 돌아다니는 대상자
2. 정신과 병동에서 대상자가 다른 대상자를 때리고 지속적으로 공격적인 행동을 한다. 다음 중 대상자를 격리하기 위해 팀원이 취해야 할 첫 번째 단계는 무엇인가?
A. 격리실로 옮겨질 것이라고 보호자에게 알린다.
B. 격리실을 준비한다.
C. 중재를 지시할 팀리더를 선택한다.
D. 두 대상자에게 약물을 투여한다.
3. 공격적이고 폭력적인 대상자를 상대할 때 적절한 방법은 무엇인가?
A. 대상자로부터 팔 길이 정도의 거리를 둔다.
B. 대상자의 얼굴을 마주한다.
C. 대상자로부터 7~8 m 가량 떨어진다.
D. 비대립적인 자세를 유지한다.
4. 대상자가 격리실에 가는 것을 거부하고 팀원으로부터 몸부림 치고 있다. 간호사가 팀리더로 선택되었다. 다음 중 팀리더로서 지시해야 할 사항은 무엇인가?
A. 대상자를 신체적으로 제압하여 안전하게 격리실로 옮긴다.
B. 대상자로부터 거리를 두고 대상자가 격리실로 혼자서 걸어갈 수 있는지 확인한다.
C. 대상자를 격리실로 계속해서 안내한다.
D. 대상자에게 저항을 멈추고 지시를 따를 것을 정중히 요구한다.
5. 대상자를 격리실로 옮긴 후에 팀리더는 격리사건을 검토하기 위해 팀원과 미팅을 한다. 다음 중 미팅의 목적은 무엇인가?
A. 격리사건과 관련된 대상자의 의학적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서
B. 격리사건의 처리방법과 어떻게 하면 다르게 대응할 수 있었는지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기 위해서
C. 업무의 어려움에 대한 팀원들의 불평을 말할 기회를 주기 위해
D. 더 많은 그룹 모임을 위해 병동 활동 스케줄을 수정하기 위해
6. 최근에 입원한 노인 대상자가 혼란스러워하고, 다른 대상자의 병실에 들어가 돌아다니며 옷을 벗는다. 신규 팀원은 대상자를 격리할 것을 제안한다. 다음 중 경험이 많은 기존 팀원이 신규 팀원에게 할 수 있는 바른 대답은 무엇인가?
A. “대상자를 격리하기 전에 의사에게 격리 처방을 요청해야 합니다.”
B. “격리는 공격적이거나 대상자 본인에게 위험한 행동을 보일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다른 중재를 생각해야 합니다.”
C. “다른 대상자 병실에 돌아다니고 옷을 벗는 것은 다른 이로부터 피해를 받을 위험이 있으므로 격리가 적절합니다.”
D. “좋은 생각입니다. 격리는 대상자를 통제하고, 이런 부적절한 행동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7. 격리사건 이후 의료진들이 디브리핑을 위해 대상자와 만났다. 다음 중 대상자와 미팅 시, 가장 좋은 접근 방식은 무엇인가?
A. 격리실로 옮겨지는 행동들이 일어나지 않도록 조언한다.
B. 대상자의 행동이 적절하지 않으며 대상자에게 행동을 수정해야함을 설명한다.
C. 대상자의 행동을 조절할 수 있도록 팀원들이 도울 수 있는 방법을 의논한다.
D. 디브리핑은 대상자를 화나게 할 수 있으므로 대상자와 함께 하는 것은 좋은 생각이 아니다.
8. 안전을 기본으로 한 병동 규칙에 대상자가 협조하지 않는다. 간호사가 규칙을 설명해도 대상자는 지속적으로 규칙을 무시한다. 다음 중 간호사가 취해야 할 반응으로 적절한 것은 무엇인가?
A. “병동규칙을 따르지 않으면 당신이 퇴원하도록 의사에게 말하겠어요.“
B. “이것은 병동규칙입니다. 따르지 않으면 당신은 격리실로 가게 될 것입니다.”
C. “병동규칙에 대한 당신의 생각을 이해하려고 합니다. 그 문제에 대해 같이 이야기할 수 있을까요?“
D. “당신과 상의하지 않겠습니다. 당신은 병동 규칙을 따라야만 합니다.”
9. 두 대상자가 언쟁을 하며 싸울 듯한 모습을 보인다. 다음 중 간호사가 취해야 할 가장 적절한 행동은 무엇인가?
A. 즉시 두 대상자 사이를 갈라 놓는다.
B. 대상자에게 멈추고 방으로 돌아가라고 소리친다.
C. 의료 기관의 지침에 따라 팀원의 도움을 요청한다.
D. 다른 대상자에게 싸움을 멈추는 데 돕도록 요청한다.
10. 보호자가 간호사에게 다음과 같이 말했다. “이 병동에서 환자들을 ‘독방’에 가둔다고 들었어요. 왜 그렇게 하는 거죠?” 다음 중 간호사의 가장 적절한 반응은 무엇인가?
A. “대상자들이 공격적이되면 우리는 대상자의 행동을 고치기 위해 격리실로 옮겨야 할 필요가 있어요.”
B. “그것은 독방 감금이 아니고 격리라고 합니다. 대상자들이 공격적으로 변할 때만 우리는 격리실로 옮기죠”
C. “대상자가 폭력적이거나 자기파괴적일 때 다른 방법이 통하지 않는다면 대상자를 격리시킬 수도 있습니다.”
D. “의사에게 물어봐야 합니다. 병동에서 일반적으로 보호자에게 정보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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