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간호학에서 배운내용을 상호작용 전단계초기단계, 활동단계, 종결단계로 나누어 치료적의사소통을 적어 보았습니다. 간호학과 학생들이라면 치료적 | 비치료적 의사소통 과제들을 많이하실텐데 아래 표를 보시고 참고하시면 어느정도 감이 잡히실 겁니다.
단계 |
면담 내용 |
치료적 의사소통 기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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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상자 |
실습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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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호작용 전단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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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신의 감정을 분석하고 자기탐구를 해야 하는 첫단계로 대상자에 대한 여러가지 정보를 수집하고 대상자와의 상호작용을 계획/준비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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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기 단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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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담당 간호사 홍길동 이예요. 오늘 날씨가 흐린리고 비가 오는데 기분이 어떠신가요?” |
· 개방적 질문 |
“차가운 물 속에 빠져 있는 느낌이에요. 오늘은 반팔을 입으셨네요. 더우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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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저는 오늘 조금 덥네요. 차가운 바다 속에 들어와 있는 느낌은 어떠한 느낌인가요?” |
· 개방적 질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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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원하고 차가운 느낌이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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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시원하고 차가운 느낌이군요.” “오늘 아침에 준비되어 있는 프로그램에 참석하셨어요?” |
· 개방적 질문 · 경험반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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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요. 나중에 4시30분에 미술프로그램에 참석 할꺼예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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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그러시군요.” |
· 수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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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동 단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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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제 김OO님 보시면서 계속 엄마라고 부르시던데 그러한 이유가 있나요?” |
· 개방적 질문 |
“저를 낳아주신 어머니랑 닮으셨거든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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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어머니랑 닮으셨군요. 어머니는 자주 보시나요?” |
· 수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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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낳아준 엄마는 한 번도 본 적이 없어요. 항상 저희부모님들이랑 닮은 분들이 오세요. 그분들이 저를 키워주신 분들이거든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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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시면 어머니를 무척 보고싶으시겠어요” |
· 수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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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여기 병원에서 퇴원해서 대통령이 될꺼예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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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동령이 되실거에요? 이유가 있나요?” |
· 인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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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낳아주신 엄마를 꼭 찾을꺼예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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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셨군요 낳아주신 어머니를 찾으실 거군요.” |
· 수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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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결 단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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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머니 생각나실 때 평소에 읽으시는 성경책을 읽는게 도움이 되실꺼예요.” |
· 정보의 제공 |
“성경책을 읽으면 마음이 편해지면서 천국이 보이니 좋은 방법이네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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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머니 많이 보고 싶으시겠어요.” |
· 느낌 반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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