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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생활

지역사회간호학 고혈압 학습지도안|보건교육수행 평가

by Nursing information 2021. 5.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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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교육 학습지도안

학습단계

구체적
학습목표

학습내용

교육방법

소요시간

보조자료

평가방법

도입

보건 교육의 목적과 목표에 대해 설명한다.

고혈압의 합병증과 약물 복용의 중요성, 자기 스스로 혈압 측정방법, 술이 고혈압에 미치는 영향, 식단의 중요성

강의

3

유인물, ppt

질문

전개

1. 고혈압의 합병증에 대해 설명한다.

고혈압을 방치하면 뇌, 심장, 혈관, 눈 등의 곳곳의 장기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이것으로 인하여 뇌졸중, 심부전, 단백뇨, 고혈압성 망막증 등이 생길수 있어서 고혈압은 지속적으로 관리해줘야 합니다.




강의

8

유인물, ppt

질문, 관찰

2. 약물복용에 대해 설명한다.

고혈압은 혈압을 지속적으로 조절해줘야 하는 질환으로, 2주이상 지속적으로 약물을 복용해야 효과가 서서히 나타난다.

강의

8

유인물, ppt

3. 스스로 혈압 측정방법에 대해 설명한다.

혈압측정은 약물의 효과를 측정하고, 투약시간을 조절하기 위하여 필수적이다. 5분간 휴식을 취한 후 혈압을 자가 측정하도록 한다. 운동 후 2시간이 지난 후 혈압을 잰다.

강의

7

유인물, ppt

4. 술의 위험성을 설명하고 금주를 유도한다.

음주는 혈압을 낮추는 약물의 효과를 감소시키고,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기에 절주 또는 금주가 필요하다.

강의

7

유인물, ppt

5. 식단관리의 중요성을 교육하고 매일 식단 일기를 작성하도록 한다.

고혈압환자에게 음식은 매우 중요하다 알맞은 식사는 혈압을 조절하고, 고지혈증, 당뇨 등의 예방에 좋다.

 

 

 

강의

7

유인물, ppt

요약 및 평가

1. 중요한 부분을 정리한다.

고혈압으로 인하여 뇌졸증과 심부전 및 단백뇨 등의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스스로 혈압측정 시 5분 정도 쉬었다가 측정합니다. 운동한 후에는 2시간정도 안정을 취한후 측정합니다. 측정 30분전에는 흡연, 카페인, 차 등을 마시면 안됩니다




술은 혈압을 낮춰주는 약의 효과를 감소시키고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음식은 짜지않게 먹고 채소, 과일을 적절히 섭취하도록 합니다. 하루에 끼니를 빼먹지 않고 규칙적으로 먹는다. 적절체중을 유지하기 위하여 음식은 적당히 드세요.

강의

10

유인물, ppt

OX문제

2. 대상자 만족도 평가한다.

강의에 대해 만족도 조사를 하겠습니다.

평가지 작성

3

유인물

대상자 만족도 평가지

 

4. 보건교육 수행

보건교육계획서

대상자

oo

교육자

김OO

시간

53

일시

2021xxx요일

학습주제

고혈압의 지속적 관리!

대상자의

학습문제

1. 간병시간의 증가로 자신의 고혈압약과 관절염약을 꾸준히 복용하고 있지 않음.

2. 불규칙한 식단과 음주 및 약물복용

구체적

학습목표

1. 고혈압의 합병증을 3가지 이상 말할 수 있다.

2. 고혈압을 낮춰주는 약물의 중요성을 설명하고, 투약메모를 사용한다.

3. 스스로 혈압 측정방법에 대하여 설명하고 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4. 음주의 위험성을 설명하고 금주를 유도한다. 메모장에 술을 먹지않은 날을 기록하여 매일 확인할 수 있도록 한다.

5. 식단관리의 중요성을 교육하고 식단일기를 작성하도록 한다.

활동과정

교수-학습 활동 내용

자료

도입

(10)

1. 교육자 자기자신을 소개한다.




안녕하세요 구미보건소 간호사 이정엽 입니다. 이렇게 시간내주셔서 감사합니다.”

2. 고혈압 교육의 목적과 목표, 학습 절차를 설명한다.

처음으로 할것은 고혈압으로 인하여 생길수있는 합병증과 약물 복용을 지속적으로 해야 하는 이유와 스스로 혈압을 측정하는 방법, 술이 고혈압에 주는 영향, 끝으로 식단 관리의 중요성에 대하여 알아볼게요.”

 

- 밝은 표정으로 친절하게 설명한다.

- PPT

- 유도질문으로 대상자의 자발적 참여 유발

- 눈맞춤

전개

(30)

1. 고혈압으로 생길수있는 합병증에 대해 교육한다.

- 고혈압을 관리하지 않고 시간이 지나게 되면 뇌, 심장, 혈관, 눈 등 장기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하여 뇌졸중, 심부전, 단백뇨, 고혈압성 망막증 등이 생길 수 있어 고혈압은 지속적으로 관리해줘야 합니다.

 

- 교육자료, ppt

2. 고혈압 투약관리에 대하여 교육한다.

 

<투약관리>

 

1) 고혈압은 완치되는 병이 아니라 혈압을 조절하는 병입니다.

2) 내가 먹고있는 혈압약 이름과 부작용을 알아 둬야 합니다.

3)약효가 느리다고 조급하게 생각하지 않도록합니다.

  - 2주간 지속적으로 복용해야 효과가 서서히 나타납니다.

  - 급격히 혈압을 떨어뜨리면 오히려 발작이 일어날수도 있습니다.

 

4) 이뇨제 복용시에는 과일과 야채를 많이 먹도록 합니다.

 

<투약시 주의사항>

 

1) 다음 약 복용시 혈압강하제 사용에 주의하도록 합니다.

  -감기약, 위장약 : 혈압을 높이거나 낮출 수 있는 성분을 포함합니다

2) 반드시 의사의 처방에 따라야합니다.

- 교육자료, ppt

3. 혈압을 스스로 측정하는 방법에 대해 교육한다.

 

<혈압측정의 중요성>

- 고혈압 약물이 좋은 효과를 내고 있는지 평가할 수 있습니다.

- 하루 중 혈압의 변화를 알 수 있습니다.

- 투약시간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올바른 혈압 측정법>

 

- 조용하고 편안한 가운데 5분 정도 등받이가 있는 의자에 앉아서 쉽니다.

- 측정 30분전부터 담배, 커피, , 구론산 등을 마시지 않습니다.

- 측정하기 전에는 감기약, 심장약을 먹지 않습니다.

- 옷소매가 팔을 조이지 않도록 상의를 벗거나 소매를 충분히 걷어올립니다.

- 앉거나 누워서 재되 팔은 항상 심장 높이어야 합니다.

- 2분 간격으로 2번 이상 측정하여 평균을 내고 2~3일 간격으로 다시 측정하는것이 정확합니다.




- 운동 후에는 적어도2시간 지난 다음에 측정합니다.

- 담배를 피우거나 커피를 마셨으면 30분 지나서 측정합니다.

- 술을 마셨을 때에는 정확한 혈압이 나오지 않습니다.

- 되도록 일정한 시간에 측정합니다.

- 일정한 곳에서 측정합니다.

 

 

- 교육자료, ppt

4. 음주의 위험성을 교육하고 금주를 유도한다.

 

<혈압과 술>

1) 고혈압환자의 음주는

  - 혈압약의 효과를 감소시킵니다.

  - 부작용이 잘 생깁니다.

2) 과음은 혈압을 올립니다.

3) 술은 영양가는 없이 칼로리만 높은 식품으로 체중조절에 방해가 되고 영양실조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4) 혈압조절에 필수적인 칼륨, 칼슘, 마그네슘 등의 전해질이 부족해지기 쉽습니다.

5) 매일 음주하는 것은 폭음보다 더 나쁩니다.

 

<고혈압 약과 술>

1) 혈압약 중에는 혈관을 늘려서 혈압을 낮추는 약물이 있는데, 이것들이 술과 상승작용을 일으켜 부작용을 심화시킬 수 있습니다.

2) 만약 알코올과 베타 차단제를 함께 복용하고 지나치게 흥분하거나, 갑자기 일어설 경우

  - 혈압이 낮아지고, 심장 박동수가 느려지면서

  - 핑 도는 느낌을 갖게 되거나 혼미해질수 있습니다.

3) 술을 마신 후 2번 이상 핑 돌거나 가라앉는 느낌이 나타나면 주치의와 상담합니다.

 

<절주지침>

- 매일 마시지 않도록 하고 최대한 1주일에 2회 정도만 마십니다.

- 저칼로리 술을 마십니다.

- 술 마시는 횟수를 줄이고 적게 마시며 독한 술은 피합니다.

- 첫 잔은 한꺼번에 마시지 말고 여러 번에 걸쳐 나눠 마십니다.

- 공복이 아닌 상태에서 술을 마십니다.

- 술을 마시면서 소금기가 많은 짠 스낵을 같이 먹지 않습니다.

- 술을 바꾸어 마실 경우 처음 마신 술보다 알코올 도수가 낮은 술을 마십니다.

- 술을 구입할 때 조금만 구입하며 집에 미리 사다 놓지 않습니다.

 

 

 

 

- 교육자료, ppt

5. 식이관리의 중요성을 교육하고 식단 일기를 작성하도록 한다.

 

- 고혈압환자에게 식사는 매우 중요합니다. 적절한 식사는 혈압을 조절하고, 고지혈증, 당뇨병 등의 질환예방에 좋습니다.

 

 

 

 




<음식을 싱검게 먹으려면>

- 국물은 적게 먹습니다.

- 화학조미료는 적게 사용합니다.

- 식탁에 소금, 간장을 두지 않습니다.

- 생선은 조리할때 간을하지 말고 먹을 때 간장이나 소금을 조금칩니다.

- 김치는 묵은 김치보다 겉절이가 소금량이 적습니다.

- 팝콘, 감자튀김, 치즈, 소시지 등 인스턴트 및 가공식품은 적게 먹습니다.

- 젓갈, 절인 생선, 김치 등 소금에 절인 식품은 적게 먹습니다.

- 미역 등의 해조류와 멸치 등은 남아있는 간을 제거하고 조리합니다.

- 베이킹파우더, 소다를 넣은 빵보다는 이스트를 사용한 빵을 선택합니다.

- 제산제 등의 어떤 약에는 소금이 많이 들어 있을 수도 있으므로 약을 먹을때 주의가 필요합니다.

- 염분을 많이 섭취한 경우는 물을 많이 마셔서 소변을 통해 배출시키도록 합니다.

- 교육자료, ppt

정리

(5

)

 

1. 중요한 부분을 강조하며 마친다.

- 오늘 배운 내용을 한번 더 정리해볼게요!

- 고혈압으로 인해 뇌졸증, 심부전, 단백뇨, 대동맥 질환 등의 합병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자가혈압측정 시 5분 정도 쉬었다가 측정합니다. 운동한 후에는 1~2시간 쉬었다가 측정합니다. 측정 30분전애는 담배, 커피, , 구론산 등을 마시면 안됩니다

- 음주는 혈압약의 효과를 감소시키고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 식이는 싱겁게 먹고 채소, 과일을 충분히 먹도록 합니다. 하루에 3끼니를 빼먹지 말고, 규칙적으로 먹는다. 정상체중을 유지하기 위해 음식은 적당히 드세요.

-  마지막으로 O, X 퀴즈 풀고 마칠게요.

- 오늘 배웠던 부분에 대해서 이해가 충분히 가셨나요?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말씀해주세요. 김지원님 강의 어떠셨는 지 느낀점 말씀해보시겠어요? 유익한 시간이었다면 좋겠네요.

 

- 마지막 정리

 

 

2. O, X 퀴즈

 

- 과음은 혈압을 올릴수 있다 (o)

- 운동 후 바로 혈압을 측정해도 된다(x)

- 술을 매일 마셔도 된다(x)

 

 

 

 

 

 

 

 

 

 

 

 

- O, X 퀴즈로 수업을 잘 들었는 지 확인한다

5. 보건교육 평가

 

 

 

1) 평가방법

OO씨가 현재 진행한 교육들을 잘 이해하고있는지 질문을 통하여 점검한다. 또한 이씨가 표현하는 언어적, 비언어적 표현을 유심히 관찰한다. OX퀴즈로 이씨의 이해도를 평가하고 마지막으로 조사지를 작성하도록하여 전체 교육의 생각과 아쉬웠던점등 의견을 알아보도록 한다.

 

2) 평가도구

1~5점척도로 나타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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