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학분야

질병과 관련된 자긍심 저하|조현병|케이스 스터디

by Nursing information 2021. 6. 20.
728x90
# 1. Nsg Dx :  오랜 질병 과정과 관련된 만성적 자긍심 저하
Subjective Data ▸“여기 나가면 딱히 생각 없는데
▸“복귀 시설에서 나가면 요양원이나 가겠지요 뭐
▸“아유 잘 못하겠어요 이런 건..”
▸“(프로그램) 동작 같은 걸 잘 못 외우겠어요
Objective Data 전체적으로 자신감이 없는 모습이 관찰됨
▸27세경 발병하여 현재 나이 58
▸29년동안 신생원에서 입소생활함.
간호 계획
목표 및
기대되는 결과
단기 목표 대상자는 2주 이내에 부정적인 생각이 들 경우 의료진에게 표현하고 함께 극복하겠다고 말한다.
장기 목표 대상자는 퇴소 전까지 자신에 대하여 긍정적인 표현을 한다.
기대되는 결과 대상자는 4주 이내에 자신에 대해 긍정적인 면을 3가지 이상 말한다.
중재 이론적 근거
1. 대상자와 하루에 한 번씩 상담을 통해 대상자의 자긍심 수준을 사정한다. 1. 대상자의 현재 수준을 사정하여 그에 맞는 적절한 간호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2. 대상자에게 자신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이 들면 혼자 고민하지 않고 의료진에게 상담하여 불안하고 부정적인 생각을 표현하도록 격려한다. 2. 부정적인 생각을 표현하지 않고 가지고 있으면 점점 더 만성적인 자긍심 저하가 생길 수 있으므로 표현하도록 한다.
3. 대상자가 자신에 대한 부정적인 말을 하면 긍정적인 말로 바꿔주거나 다른 긍정적인 부분을 칭찬해준다.
3. 스스로 부정적인 말을 할 때 긍정적인 말로 바꾸도록 하여 스스로의 생각도 바꾸도록 하기 위함이다.
4. 대상자가 퇴소 후에도 스스로 자립할 수 있도록 지역 사회의 보호 작업장을 연계하도록 퇴원 계획을 한다. 4. 대상자 스스로 노동을 하여 대가를 받음으로써 독립심을 기르고 자긍심을 향상시키기 위함이다.
5.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면을 스스로 찾도록 자극한다. 5. 스스로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면을 생각하게 하여 자긍심을 향상시키기 위함이다.
평가 ▸2주 후 대상자는 부정적인 생각이 들 경우 의료진에게 표현하고 함께 극복하겠다고 말하는가?
▸4주 후 대상자는 자신에 대해 긍정적인 면을 3가지 이상 말할 수 있는가?
반응형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