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지난 2022년 1월 21일에 실시된 제 62회 간호사 국가고시에 대하여 글을 한번 써보겠습니다. 우선 저는 xx고등학교에서 시험을 실시하였습니다. 처음 치뤄본 간호사 국가고시 시험이라 그런지 많이 긴장이 되었고, 코로나로 인하여 입장하는 시간이 좀 길었습니다. 처음으로 배정된 반을 게시판을 통하여 확인을 하고 들어갔고 반에서 1교시 성인간호학 모성간호학을 공부하였습니다. 서론은 이쯤에서 끝내도록하고 아래에 난이도를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1. 성인간호학(★★★☆☆)
1교시에 치뤄진 성인간호학의 난이도는 개인적으로 별 5개중에 3개정도로 중 이었습니다. 그이유는 저는 국가고시 10년치 기출을 다풀었으며 또한 5일완성을 시험전에 공부하였습니다. 하지만 그곳에서 자주나오던 문제들을 체크해두고 나올것이라는 확신이 있었지만 문제의 유형들이 많이 바뀌어서 나왔습니다. 하지만 풀지 못하는 문제는 아니었으나 매우 당황을 하게된 문제였습니다.
2. 모성간호학(★★☆☆☆)
1교시 두번째 시험 모성간호학의 난이도는 별 2개로 하위권이었습니다. 모성간호학은 기본적인 호르몬, 태아, 임신, 월경 등 중요한것들만 공부하시면 합격하셨을거라 믿습니다.
3. 아동간호학(★★☆☆☆)
2교시 첫번째 시험인 아동간호학 또한 난이도는 그리 높지 않다 생각하였습니다. 기본적인 문제집과 요약집을 통하여 자주나오는것들만 체크하여 공부하면 큰 무리가 없을거라 생각합니다.
4. 지역사회 간호학(★★★☆☆)
2교시 두번째 시험인 지역사회는 이번 62회에서 성인간호학과 나란히 난이도가 조금 있었습니다. 본 과목에서 많은 과락이 나왔다고 할정도라고 하네요. 지역사회는 시험을 치기전에도 많은 양과 범위가 엄청난 집중을 요하는 과목인데 이번 62회 간호사 국가고시 시험에서는 세세한 부분에서 조금 나왔다고 생각합니다. 지역사회는 벼락치기를 하지 마시고 다들 꼼꼼히! 정독하시고 암기하셔야 할듯 합니다.
5. 정신간호학(★★☆☆☆)
다들 정신간호학에서 점수를 올리겠다고 다짐 하셨을 겁니다. 이번 시험에서 또한 그리 난이도가 높지 않았고 보자마자 답을 찍을정도로 쉽게 나왔다고 생각을 합니다. 기본적인 약물과 부작용들은 꼭 암기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6. 간호관리학(★☆☆☆☆)
이번 간호관리학은 정말 놀랄정도로 쉽게나와서 시험을 치루며 많은 안도감을 느꼈습니다. 하지만 저는 두달 전부터 공부를 실시하여 그리 느꼈지만 방심은 금물입니다. 이 또한 기본적인 중요한것들은 꼭 체크해두시고 암기해주세요.
7. 기본간호학(★☆☆☆☆)
기본간호학은 다들 1학년때부터 하셔서 잘아실거라 생각합니다. 정신간호학과 더불어 점수를 올릴수 있는 과목이기에 꼭 놓치지 마시고 점수 가져가시길 바랍니다.
8. 법규(★★☆☆☆)
법규는 상당히 난이도가 갈리는 과목입니다. 시험을 치기전 제가 꼭 나올것이라고 확신하던 문제들이 나오지 않았고 (면허 취소사유, 정지사유 등) 조금 당황하였지만 평소 대학교 중간고사, 기말고사때 빡세게 공부해놓으셨다면 문제는 없을겁니다.
총평
우선 제가 가장 난이도가 있던 과목은 성인간호학과 지역사회 간호학 이었습니다. 이번 국가고시 시험은 다들 물국시라고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과락 또는 평락이 있었습니다. 주변에서 "이번에는 물국시다"이러한 말에 휩쓸리지 말고 다들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