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학분야

트라우마와 관련된 불안|PTSD|case study|간호과정

by Nursing information 2021. 5. 15.
728x90

PTSD는 사람이 충격적 경험후 나타날수있는 정신적/신체적 증상으로 이루어진 현상이다.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는 사람이 고문, 전쟁, 사고 등 심한 사건을 경험후 그것에대하여 공포감을 느껴 사건 후에도 지속적으로 재경험을 통하여 불안과 고통을 느끼고 그것으로 부터 벗어나기 위하여 에너지를 소비하게되는 질환이다.

 

● 간호과정/case study/간호진단

 

 

 

주관적 자료 전쟁 중 아닌가요? 너무 무서워요
이젠 사람들 조차 두려워요
객관적 자료 Beck 불안척도: 29 
MMPI-K 검사: 정서적인 고통감 및 사고의 혼란감을 보임
간호  진단 #1 트라우마와 관련된 불안
장기 목표 1. 대상자는 3달 이내에 스트레스 상황이 발생하는 것을 예방하는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2. 대상자는 퇴원시까지 자신의 스트레스 요인에 대해 불안이나 공포감을 호소하지 않는다.
단기 목표 1. 대상자는 5일 이내에 자신의 감정상태를 솔직하게 말로 표현할 수 있다.
2. 대상자는 7일 이내에 자신의 스트레스 요인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알고 교육한 대처 방안을 2가지 이상 말할 수 있다.
계획 내용 이론적 근거
1. 대상자가 느낀 감정을 표현하도록 격려한다. 대상자가 느낀 두려움에 대해 표현하도록 격려해 스트레스 원인과 느낌을 파악할 수 있고 이에 따른 적절한 간호를 제공 할 수 있다.
2. 대상자에게 조용하고 안전한 환경을 제공한다. 편안하며 조용하고 안전한 환경을 조성하여 대상자를 자극하는 요인들을 통제할 수 있다.
3. 불안척도를 사용하여 대상자의 불안을 사정한다. 불안척도를 사용하는 것은 대상자의 불안에 대한 객관적인 지표가 될 수 있다.
4. 대화시에 대상자의 말에 경청하고 조용한 따뜻한 목소리로 대화한다. 대상자의 자아 존중감을 높일 수 있으며 대상자와의 라포 형성에 도움이 되어 감정을 표현하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다.
5. 대상자에게 불안을 야기시키는 상황을 점진적으로 겪게 한다. 대상자에게 불안을 야기시키는 상황을 점진적으로 겪으면서 점차 둔감해지게 한다.
6. 비 약물적 요법을 사용한다.(운동, 음악, 원예) 대상자의 관심을 다른 곳으로 전환시켜 불안에 대한 인식과 감각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수행 1. 대상자에게 대상자 본인이 느낀 감정을 표현하도록 격려하였다.
2-1 대상자에게 조용하고 안전한 환경을 제공하였다.
2-2 대상자에게 독립적이면서 위험요소나 불안 요인이 없는 안락한 환경을 제공한다.
3. Beck 불안척도인을 이용하여 대상자의 불안 정도를 사정하였고 심한 불안 상태의 29점이 나왔다.
4. 대상자가 스트레스 요인에 노출되어 불안이나 공포감을 느낄 때에 대상자의 현재 위치와 상황을 정확히 말해주어 제대로 인식하게 해 안정감을 느끼도록 하였다.
5. 대상자에게 불안을 야기하는 상황을 약한것부터 시작해 강한 것 까지 겪어보게 하였다.
6. PTSD 대상자에게 비 약물 요법을 교육하고 격려한다.




- 운동: 실내에서 할 수 있는 팔굽혀펴기, 스트레칭, 윗몸일으키기, 그 외 맨몸운동을 알려준다.
- 음악: 헤드셋이나 이어폰을 통해 음악을 들려준다.
- 원예: 대상자의 관심을 전환할 수 있으며 생산적인 활동을 할 수 잇도록 도와줄 수 있다.
평가 [단기목표]
1. 대상자는 5일 이내에 자신의 감정상태를 솔직하게 말로 표현할 수 있다.
▶  대상자는 자신이 어떠한 상황에 불안이나 공포감을 느끼는지, 그때엔 어떠한 생각을 하며 어떠한 감정을 느끼게 되는지에 대해 솔직하게 표현할 수 있었다.
2. 대상자는 7일 이내에 자신의 스트레스 요인이 무엇인지 알고 교육한 대처 방안을 2가지 이상 말할 수 있다.
대상자는 선생님이 말씀해 주신 것처럼 안좋은 기억이 떠오를때에는 음악을 듣거나 심호흡을 하려고 해요라고 말하였다. 대상자는 자신에게 불안을 일으키는 요인이 무엇인지 정확히 알며 불안한 마음이 들 때 어떻게 대처 해야하는지 안다.
 
[장기목표]
1. 대상자는 3달 이내에 스트레스 상황이 발생하는 것을 예방하는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대상자는 본인의 집에 정원을 가꾸면서 현재 제가 있는 곳이 안전한 곳이라고 인식하려고 하고 있어요라고 말하였다. 대상자는 스트레스 상황이 발생하는 것을 예방하려는 계획을 수립할 수 있게 되었다.
2. 대상자는 퇴원시까지 자신의 스트레스 요인에 대해 불안이나 공포감을 호소하지 않는다.
대상자는 더 이상 스트레스 상황에 노출 되었어도 불안을 호소하지 않았다.
반응형
-->

댓글